네이버 브이라이브, 베트남 첫 공식 음원차트 만든다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 글로벌 동영상 라이브 서비스인 ‘브이라이브(V live)’가 라이브 기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확장에 나선다고 밝혔다.
첫 시도로, ‘브이라이브’는 베트남에서 뮤직, 웹드라마, 뷰티쇼, 연예정보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제작 및 개발, 유통 등을 다양하게 실험한다. 이 일환으로, ‘브이라이브’는 베트남 정부와 손잡고, 베트남 유일의 첫 공식 음원차트인 ‘브이 하트비트(V HEARTBEAT)’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체 음악프로그램을 제작한다.
그동안 베트남에는 공신력 있는 음원차트가 없어, 음원 데이터 구축과 저작권 체계 수립 등에 어려움이 있었다. ‘브이라이브’는 ‘V HEARTBEAT’ 구축 과정에서 뮤직차트 플랫폼 운영 경험을 전수하고, 서비스 개발과 운영에 대한 투자를 담당했다. 이를 기반으로, ‘브이라이브’는 베트남과 한국 가수들이 함께 공연하는 음악 프로그램인 ‘브이 하트비트 라이브(V HEARTBEAT LIVE)’를 제작한다.
‘브이라이브’는 베트남 ‘브이 하트비트(V HEARTBEAT)’를 통해, 독점적 뮤직라이브 컨텐츠 확보의 기반을 마련한 한편, 공신력 있는 차트 구축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뮤직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며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브이라이브’는 베트남의 연예정보와 한류 소식을 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소개하는 ‘브이 투데이(V TODAY)’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인다. 특히, ‘브이 투데이(V TODAY)’ 는 1020세대 브이베트남 이용자들의 주된 관심사인 케이팝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독점적 콘텐츠를 선보인다. ‘브이 투데이(V TODAY)’ 서비스는 베트남어와 글로벌 영문서비스로 제공된다.
브이베트남을 이끌고 있는 박동진 리더는 “브이베트남은 3년동안 400만 MAU를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사용성이 활발한 1020대 이용자의 비중이 가장 높다” 며 “브이베트남에서의 콘텐츠 제작과 유통 모델을 다양하게 실험하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브이라이브’의 글로벌 10대 비중은 70% 이상으로, 10대위주로 사용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5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브이라이브’는 올해,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와 더욱 적극적으로 협업하며 다양한 라이브 포맷을 시도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