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더벤처스가 베트남 학원 브랜드 기업 ‘8A 에듀케이션 그룹’에 대한 투자를 집행했다. 투자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번 투자에는 베트남 최대 자산운용사 비나캐피탈의 돈 람(Don Lam) 회장과 글로벌 교육기업 에이스 에드벤처스(ACE Edventures)가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해 투자의 의미를 더했다.
8A 에듀케이션 그룹은 베트남 K-12 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수학, 과학 등 주요 과목을 영어와 베트남어로 동시에 교육하는 프리미엄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다. ‘8A 튜터링’과 프리미엄 영어 교육 브랜드 ‘폴리(Poly)’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8A는 최근 7개월 만에 지점 수를 7곳에서 14곳으로 2배 확장했다. 한국에서 25년간 운영된 폴리어학원의 호치민 지점 6곳을 인수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빠른 성장의 핵심은 편의점, 슈퍼마켓 등 상업 시설 상층부의 유휴 공간을 학원으로 활용하는 ‘저비용-고확장’ 모델이다. 신규 건물 건축이나 단독 건물 임대 대신 기존 건물의 빈 공간을 활용해 초기 투자 비용을 대폭 낮추면서도 빠른 출점이 가능한 구조를 구축했다.
이번 투자에서 주목할 점은 말레이시아 교육 시장을 선도하는 에이스 에드벤처스가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했다는 것이다. 에이스 에드벤처스는 다수의 국제학교와 국제 유치원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글로벌 교육 시장에서 높은 명성을 쌓아온 기업이다.
8A 에듀케이션 그룹은 에이스와의 협력을 통해 커리큘럼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할 발판을 마련했다. 양사 협력의 첫 성과로 베트남 최초의 케임브리지 공식 준비센터 인증을 획득하며 교육의 질적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8A는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자체 플랫폼도 운영 중이다. AI 기반 학습 관리 시스템을 통해 교사의 발화 비율, 수업 속도, 학생 참여도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보조 교사에게 알람을 전송해 즉각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학부모에게는 매일 학습 리포트를 제공해 자녀의 학습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하며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김대현 더벤처스 파트너(베트남·동남아 투자 총괄)는 “8A 에듀케이션 그룹의 독창적인 저비용 확장 모델과 에이스 에드벤처스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한 교육 품질 강화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며 “베트남 프리미엄 교육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8A가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응우옌 홍 남(Nguyen Hong Nam) 8A 에듀케이션 그룹 대표는 “이번 투자로 베트남 학생들에게 글로벌 수준의 교육을 더 많은 지역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더벤처스와 전략적 투자자들의 지원을 바탕으로 AI 기반 학습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케임브리지 인증 커리큘럼을 확대해 베트남 전역에서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 교육 브랜드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