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미박스, 美 화장품 유통 체인 세포라와 파트너십 체결
뷰티 스타트업 미미박스(대표 하형석)가 미국 화장품 전문 유통업체인 세포라(Sephora)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해외 뷰티 이커머스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글로벌 벤처캐피털 포메이션그룹이 투자한 미미박스는 미미박스의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미국을 비롯한 해외 뷰티 전자상거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세포라와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세포라는 프랑스의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 그룹이 운영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화장품 전문 유통 체인이다. 세포라는 유럽, 미국, 중국 등 전세계 33 개국에 2,300개 이상의 뷰티 편집숍과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미미박스는 세포라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과 포메이션그룹, 굿워터캐피탈, 제리양 등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공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미미박스는 올해 6월 말 미국에서 자체 플랫폼 구축을 통해 온라인 유통망을 확보하고 미국 뷰티 전자상거래 사업을 재개했다. 미미박스는 자체 브랜드인 아이 듀 케어(I Dew Care)와 누니(Nooni), 메이크업 라인 포니이펙트(Pony Effect) 등을 자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미미박스는 세포라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올해 가을 새로운 화장품 라인도 출시할 계획이다.
그 동안 미미박스는 미국에서 ‘세계 최대 뷰티 정보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뷰티 제품 리뷰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플랫폼 활성화에 집중해왔다. 미미박스가 미국에서 구축한 뷰티 정보 플랫폼은 뷰티 크리에이터와 블로거, 인플루언서와 같은 앰버서더들이 제품 성분, 효능, 사용법, 글로벌 사용자 리뷰 콘텐츠와 영상, 추천 제품에 대한 정보를 게시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 기능이 강조된 플랫폼이다. 아마존, 세포라 등의 커머스 플랫폼에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들은 제휴사 링크를 통해 해당 리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현재 아마존보다 많은 약 3만 개 이상의 뷰티 제품 정보가 축적되어 있고 월간 약 5백만 명 이상의 이용자들을 확보하고 있다.
미미박스의 하형석 대표는 “미국에서 한국의 뷰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크게 개선되고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자체 플랫폼을 토대로 뷰티 이커머스 사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시점이 왔다고 판단했다”며 “세포라와의 파트너십과 그 동안 미국에서 주력해온 뷰티 커뮤니티 플랫폼, 인플루언서 네트워크,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단기간에 커스터마이즈된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과 제품 개발력을 토대로 미국 시장에서 뷰티 이커머스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을 토대로 성공적인 해외 진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온 미미박스는 자체적으로 구축한 미국 뷰티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배경을 가진 소비자들의 니즈와 뷰티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6개월 이내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일반 뷰티 브랜드는 신제품 개발 주기가 평균적으로 약 18개월이 소요된다..
포메이션그룹 등이 주요 주주로 등재되어 있는 미미박스는 미국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액셀러레이터인 와이콤비네이터(Y Combinator)를 비롯한 국내·외 투자사로부터 약 1146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2014년부터 해외 시장에 진출한 미미박스는 아임미미, 포니이펙트, 누니 등의 자체 브랜드 출시와 뷰티 정보 플랫폼 기반의 이커머스를 토대로 미국, 중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국가에서 시장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