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0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
야놀자,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테라와 전략적 제휴 체결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대표 이수진)가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테라(Terra, 대표 신현성)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야놀자와 테라 양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추후 야놀자 플랫폼에 테라의 블록체인 기반 결제 시스템 테라엑스 도입을 위한 기술적, 사업적 협업을 추진키로 했다. 공동 마케팅을 비롯해 글로벌 플랫폼 적용을 위한 공동 연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안정적인 결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테라는 소셜커머스 업체 티몬(TMON)의 창립자 겸 의장인 신현성 대표가 창립한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결제 시스템을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에 제공한다. 최근 바이낸스 랩, 폴리체인 캐피탈, OKEx, 후오비 캐피탈, 해시드 등으로부터 360억원의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블록체인은 위조가 거의 불가능하고, 거래의 신속성과 안정성 보장 등의 이유로 글로벌 대기업들의 연구와 도입이 활발한 기술이다. 지난해 다보스 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선정될 정도로 주목 받고 있다. 야놀자는 멀티 플랫폼 간 통합 운영, 글로벌 플랫폼 확장 시 기존 결제방식의 한계 극복 등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갖고, 실물경제에 도움을 주기 위한 활용 방안을 연구 중이다.
야놀자는 글로벌 경쟁 우위 선점과 안전하고 진화된 결제 시스템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는 한편, 블록체인 기술을 사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야놀자 고객들은 테라엑스를 통해 숙박과 레저∙액티비티 등 야놀자의 모든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동 마케팅도 경험하게 될 전망이다. 테라 사용자들 또한 야놀자의 글로벌 서비스에서 똑같은 할인 혜택을 누리게 된다.
신현성 테라 공동 창립자 겸 대표는 “국내 1위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테라 얼라이언스에 합류하게 돼 매우 기쁘다. 테라는 올해 연동될 티몬 외에도 야놀자와 같은 업계 대표 플랫폼들과 협력해 테라엑스의 사용자를 늘려 나갈 계획”이라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테라의 혁신적 기술과 안정성, 야놀자의 폭넓은 사용자층이 결합돼 더 많은 사용자가 안전한 거래 환경에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수진 야놀자 대표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시대적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협업을 추진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전 세계 이용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글로벌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와 협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우웨이팅, 누적 사용자수 300만 돌파
모바일과 공간을 연결하는 O2O 기업 나우버스킹(대표이사 전상열)이 모바일 대기 시스템 나우웨이팅의 누적 사용자가 3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나우웨이팅을 통해 수집된 평균 대기 시간이 20.42분인 것을 고려했을 때, 대기 고객들은 약 254년의 지루한 줄서기 시간을 공간의 제약 없이 활용할 수 있었다.
외식, 행사, 전시, 복합쇼핑몰, 테마파크 등 방문자 밀도가 높은 장소에서 많은 대기 고객들은 해당 장소를 벗어나지 못하고 무의미하게 시간을 흘려 보내야 했다. 나우웨이팅은 이러한 ‘기다림을 혁신’하고자 나우버스킹이 선보인 서비스로, 2017년 1월 정식 출시 이후 빠른 속도로 시장에 도입돼 지난 3월 누적사용자 수가 100만을 넘은 지 7개월만에 300만에 도달했다.
현재까지 나우웨이팅을 이용해 방문 대기를 접수하고 입장한 고객은 약 617만 8천여 명으로, 이는 서울특별시 인구의 약 60%에 달한다.[1] 이 모든 사용자가 일렬로 줄 선 길이를 환산하면 평양에서 부산까지 약 3번 왕복할 수 있다.[2] 방문 고객은 나우웨이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기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으로 전송되는 알림톡을 통해 대기 소요 시간 및 순서를 파악할 수 있어 공간의 제약 없이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매장 측면에서는 종이에 작성하던 대기명단을 간편한 디지털 대기명단으로 대체하고 기존에 전화로 안내했던 입장 안내를 자동 메시지 알림으로 대신함으로써 방문 고객의 대기 상황 관리 효율성과 직원 생산성을 강화시켰다. 나아가, 방문 고객이 등록한 정보 및 입장에 소요된 평균 시간, 요일/시간 별 방문 고객 밀도 등의 통계 데이터를 통해, 매장 운영에 대한 통찰력을 강화하고 비즈니스를 발전시키고 있다. 대기 관리는 물론 장기적인 고객관계관리(CRM)까지 나우웨이팅을 통해 개선할 수 있어 매장들의 만족도가 높다.
현재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TGI 프라이데이스, 애슐리와 같은 대규모 프랜차이즈 외식 업체부터 소이연남, 고기리 막국수, 영동족발을 비롯한 유명 소상공인 식당들과 스포츠 몬스터, 켄싱턴 리조트 등 다양한 브랜드 400여개 이상이 나우웨이팅을 이용하고 있다.
영동족발의 김봉석 본부장은 “과거에는 대기 순서와 시간을 계속 확인하는 손님들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다. 또한, 매장 앞에서 대기하는 손님들이 흡연, 쓰레기 투기 등으로 인해 불편을 토로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며, “나우웨이팅을 이용한 후로는 방문 고객들이 태블릿 PC에 스스로 명단을 입력해 매장 운영에 집중할 수 있게 됐으며, 대기 시간 동안 미리 주문을 접수할 수도 있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나우버스킹 전상열 대표는 “공간에 의미를 더해 더 좋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 나우버스킹의 지향점이다. 매장과 손님 모두가 ‘당연한 불편함’이라고 여기던 대기 문화를 즐거운 일로 변화시키는 것이 나우웨이팅의 힘이다. 더 많은 매장과 고객들이 기다림을 혁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향후 매장 대기에서 나아가 더 많은 공간에서도 사용자의 경험을 끌어올릴 것”이라고 전했다.
패스트캠퍼스 외국어 교육사업부 ‘패스트원’ 100% 자회사로 분사, 외국어 분야 공격적 확장 계획
실무 전문교육 기업 패스트캠퍼스 (공동대표 박지웅•이강민)가 외국어 교육 브랜드였던 ‘패스트원’을 ‘패스트캠퍼스랭귀지’로 독립 시키고 강북지역에도 교육센터를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분사 결정은 패스트원이 지난 1년여 간 시장의 높은 호응을 받아 패스트캠퍼스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해왔고, 이러한 니즈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이뤄졌다.
패스트원 서유라 사업부장은 “비즈니스 영어 학원들이 성장하며 일대일 교육 포맷이 늘어났지만, 검증된 원어민 강사나 맞춤커리큘럼, 시간적 융통성은 수강생의 기대치에 비해 항상 부족했다”며 기존 시장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패스트캠퍼스가 스펙이 아닌 스킬 습득을 위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했던 것처럼, 패스트원도 ‘듣고 쓰고 읽고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실력을 신장 시키는데만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패스트원은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대상 2018’ 외국어 교육부분에 선정되며, 현재 강남 및 역삼 센터에서 종로 센터를 오픈해 서울 주요 비즈니스 거점으로 확장을 더해나갈 계획이다.
‘집꾸미기’, 거래액 500억 돌파…신사업 가속화
1위 종합 인테리어 리빙 플랫폼 기업 집꾸미기(대표 노대영)가 누적 거래액 500억원을 돌파하고, 인테리어 시공 등 신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집꾸미기는10일 집꾸미기를 통한 누적 거래액이 5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집꾸미기 스토어 기능이 오픈한 지 2년 10개월 만이다. 집꾸미기 스토어는 최근 홈퍼니싱, 셀프 인테리어, 온라인 집들이 등에 대한 관심 높아지면서 지속적으로 매출이 상승, 지난해 11월 손익분기점(BEP)을 넘긴 바 있다.
집꾸미기는 100만명 이상의 탄탄한 회원 규모를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자체 브랜드(PB) 상품 출시, 다양한 채널을 통한 콘텐츠 커머스 등을 통해 매출 상승을 이뤄냈다. 현재 집꾸미기의 월평균 페이지뷰는 1000만회 이상, 순방문자수는180만명 이상이다.또한, 월간 약 15억원 이상의 구매액이 발생하고 있으며, 재구매 비율이 44%에 이르는 등 인테리어 리빙 커머스 분야 카테고리 킬러로서 확고히 자리를 잡았다.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확보한 집꾸미기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사업 다각화에 돌입하여, B2B 인테리어 시공, 인테리어 스타일링,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등 신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집꾸미기는 종합 리빙 인테리어 플랫폼의 장점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 아이템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노대영 집꾸미기 대표는“집꾸미기는 설립 초기부터 인테리어 분야의 신뢰할만하며 진정성 있는 플레이어로 자리잡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러한 노력이 콘텐츠 커머스,자체 상품 개발 및 소싱 등으로 확대되며 매출 상승을 이뤘으며, 진정성과 경쟁력을 갖춘 신사업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집꾸미기는 2014년 12월 온라인 인테리어 매거진 기능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2018년 7월 80억원의 3차 투자를 유치했으며, 누적 투자액은 110억원이다.
수면과학 브랜드 삼분의일, 매트리스 프레임 출시
수면과학 브랜드 삼분의일은 편안한 수면을 위해 매트리스의 성능과 수명을 최대화할 수 있는 삼분의일 프레임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좋은 매트리스의 성능과 수명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프레임이 동반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습기에 취약한 매트리스는 곰팡이 발생과 제품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레임이 권장된다. 좋은 프레임 선택 시 내구성, 소음, 안전, 형태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삼분의일 프레임은 내구성과 소음방지, 안전성, 생활 공학 디자인을 최우선 과제로 적용해 제작했다. 평균3cm 두께 철제로 제작된 하부는 소음 방지 설계가 되어 강한 충격이나 장기간 사용에도 변형되지 않고 소음이 없다. 또한 갈빗살이 아닌 평상 형태의 목재 상판은 매트리스의 무게를 고르게 지지해 매트리스의 수명을 유지하고 안정적 사용감을 제공한다. 상판 두께는 약 2cm로 매우 견고하고, E0 등급의 안전한 친환경 목재로 만들어 유해 성분 노출 우려가 없고, 아이들이 뛰는 것과 같은 강하고 지속적인 충격에도 부러질 위험이 없다.
또한, 프레임 다리의 높낮이를 선택하고 헤드를 추가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에 따라 알맞은 것으로 주문할 수 있다. 다리 높낮이에 따라 저상형과 평상형으로 나뉜다. 프레임 헤드에는 수납공간과 조명, USB 포트가 장착되어 있어 보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유사 디자인 헤드보다 평균 3cm 이상 두꺼워 파손의 위험이 덜하고, 스크래치에 강한 LPM 소재로 마감해 생활 흠집 염려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평상형 프레임 하단에 원하는 위치에 자유롭게 서랍을 배치하도록 프레임 내 서랍 레일을 없애고 서랍 하부에 바퀴를 달았다. 서랍은 옵션을 통해 별도 구매할 수 있다.
프레임은 조립과 설치가 쉬운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나, 견고하게 제작한 만큼 무게가 있어 택배 배송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택배 배송을 하는 삼분의일 매트리스와 다르게 설치기사가 직접 배송해 설치까지 마무리한다.
한편, 삼분의일은 최근 주말마다 경남권 지역에서 서울까지 올라오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부산 해운대구 센텀스카이비즈A타워 3층에 ‘삼분의일 매트리스 체험관’을 오픈했다. 독립된 공간에 아늑한 침실 환경을 조성하여 보다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일반 영업사원이 아닌 제품 개발에 참여한 삼분의일 개발자가 올바른 수면환경 및 매트리스 선택법, 관리 방법 등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전주훈 대표는 “아무리 좋은 매트리스라도 프레임에 따라 수명과 사용감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며, ” 좋은 프레임의 기준을 모두 만족하면서 공간 활용성까지 높인 기본에 충실한 프레임으로 숙면 뿐 아니라 생활 가구로서의 역할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강남 체험관 예약 신청자가 많고 특히 경남권 등 수도권 외 멀리서 오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부산에 체험관을 오픈했다”며 “경남권 고객들이 가까운 곳에서 편안하게 제품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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