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3Q 영업익 2,217억원..전년比 29% ↓
네이버는 2018년 3분기에 영업수익(매출) 1조 3,977억 원, 영업이익 2,217억 원, 당기순이익 684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3분기 연결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16.4%, 전분기 대비 2.5% 증가한 1조 3,977억 원을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라인의 영업적자 영향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29.0%, 전분기 대비 11.5% 감소한 2,217억 원이다.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과 비중은 광고 1,361억 원(10%), 비즈니스플랫폼 6,130억 원(44%), IT플랫폼 885억 원(6%), 콘텐츠서비스 361억 원(3%), LINE 및 기타플랫폼 5,240억 원(37%)이다.
광고는 전년대비 이른 추석 효과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 전분기 대비 8.4% 감소한 1,361억 원을 기록했다.
비즈니스플랫폼은 쇼핑검색광고와 검색형 상품의 호조세는 유지 됐으나, 추석 영향으로 다소 성장률이 둔화돼 전년동기 대비 11.5%, 전분기 대비 0.2% 증가한 6,130억 원이다.
IT플랫폼은 네이버페이의 견조한 성장, 클라우드, 라인웍스 부문의 매출 호조세로 전년동기 대비 51.1%, 전분기 대비 3.3% 증가한 885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V LIVE의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32.8%, 전분기 대비 13.7% 증가한 361억 원을 기록했다.
LINE 및 기타플랫폼은 광고 등 코어 사업 매출 성장이 지속되며 전년동기 대비 21.2%, 전분기 대비 7.8% 증가한 5,240억 원을 달성했다.
한성숙 대표는 “국내 경제 성장률 둔화에 따른 경기 위축과 모바일 성장 둔화에 따라 기존 사업의 성장 여력이 줄어드는 동시에, 글로벌 사업자들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며, “네이버는 기술 확보 및 서비스 구조를 재정비하고,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공고히 하면서, 기존 사업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 대한 도전을 지속하며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