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네이버 뉴스, 자체 편집 영역 사라진다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에서 네이버 자체 편집 영역을 없앤다. 내부에서 편집해 동일하게 노출해 온, ‘PC 뉴스홈 상단 기사(이 시각 주요 뉴스)’ 및 ‘기존 버전 모바일 네이버 첫 화면의 기사’는 4월 4일부터 AiRS(AI Recommender System, 에어스) 알고리즘 기반 자동 추천 기사로 대체된다.

이로써 네이버는 지난 2017년 2월, 모바일 네이버 서비스 첫 화면에 ‘에어스 추천 뉴스’ 영역을 선보이며 시작한 뉴스 편집 자동화를 완료한다. 네이버 뉴스 서비스는 이용자가 ‘구독’한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영역과 에어스를 통한 추천으로 이루어진 개인화 영역으로 구성된다.

‘PC 뉴스홈 상단’ 및 ‘기존 버전 모바일 네이버 첫 화면’에는 언론사들이 실시간으로 주요하게 다루는 내용 중 이용자가 관심있어 할 만한 주제의 기사들이 클러스터링(묶음) 형태로 에어스를 통해 추천된다. 평소 이용자의 콘텐츠 소비 성향에 따라, 노출되는 클러스터링 주제, 클러스터링 주제 순서 ,각 클러스터링의 대표 기사가 개인 별로 모두 차별화된다. 로그인을 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전체 이용자의 관심사가 반영된 기사 클러스터링이 보여진다.

또한, ‘속보’ 영역를 신설해 네이버 뉴스 콘텐츠 제휴 언론사들이 직접 선정한 주요 속보 기사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각 언론사는 주요 속보를 지정해, 제한된 범위 이내에서 해당 코너를 통해 노출할 수 있다.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 유봉석 리더는, “뉴스 편집 자동화는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과 정보, 사람과 사람을 직접 연결하는 네이버 본연의 가치에도 부합하는 것”이라며, “이용자들이 네이버 뉴스 서비스를 통해 평소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다양한 매체의 기사를 편리하게 접하고, 선택한 매체의 편집 가치를 고스란히 전달받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현장에서 듣고 올바르게 전달하겠습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Uncategorized

네이버, 전문성과 독립성 높인 새로운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

스타트업

네이버, 쇼핑 광고 자동화 솔루션 공개… AI로 성과 높이고 운영 부담 낮춘다

스타트업

네이버, CEO 직속 ‘테크비즈니스’ 부문 신설…인도·스페인 공략 및 헬스케어 강화

스타트업

네이버, 편의점 입점으로 퀵커머스 강화… ‘지금배달’ 서비스 선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