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모바일 동영상 앱 중 사용시간 88% 점유…전세대 점유율 1위
지난 5월 한국 모바일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앱 사용시간 점유율 1위는 ‘유튜브’로 3,272만 명이 총 414억 분을 이용했으며, 구글 플레이의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로 등록된 모든 앱들의 총 사용시간인 468분 중 88%를 점유했다.
작년 5월 ‘유튜브’는 월 사용시간 291억 분으로 동영상 카테고리 사용시간의 341억 분의 86%를 점유했지만, 올 5월에는 동영상 카테고리의 사용시간의 88%를 점유했다. 1년 동안 2%의 점유율이 증가했다.
2위는 ‘틱톡’으로 367만 명이 총 11억 분을 사용해 동영상 카테고리의 2.4%, 3위는 ‘아프리카TV’로 총 9억 분을 이용해 1.9%, 4위는 ‘옥수수’로 총 9억 분을 이용해 1.9%를 점유했다.
세대별로는 이용 현황에 차이를 보였다.
10대는 유튜브(98억 분), 틱톡(8억 분) 순으로 총 사용시간이 길었으며, 20대는 유튜브(85억 분), 아프리카TV(4억 분), 30대는 유튜브(63억 분), 아프리카TV(3억 분) 순이었다. 40대와 50대 이상은 유튜브(61억 분, 107억 분), 옥수수(4억 분, 1억 분)의 순이었다.
50대 이상의 세대에서는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카테고리의 전체 사용시간 114억 분 중 107억 분을 유튜브에서 이용해 94%의 점유율로 전체 세대 중에서 가장 높았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이 지난 한 달 동안 전국 33,000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으며 구글 플레이의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카테고리에 등록된 앱을 대상으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