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을 위한 난공불락의 기업 블로그 운영 전략
기업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기업을 알릴 수 있을까? 대기업이나 이미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우는 마케팅 예산을 사용하여 소셜마케팅 다솔인과 같은 대행사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기업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예비창업가나 새로운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는 스타트업의 경우는 난공불락의 기업 블로그 운영 전략이 있다. 돈도 들지 않고, 장기적으로 마케팅을 세이브해주는 방법이기도 하다. 더불어 직원들의 사기도 높혀줄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SNS 담당자를 정해야 한다. SNS 담당자는 혼자서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등을 운영하는 사람이 아니라 분배와 관리를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 다음은 SNS 담당자에게 권한을 주어 전직원에게 블로그를 운영하도록 시킨다. 예비창업자라면 함께하기로 한 동료들과 함께 창업 분투기를 적으면 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최대한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것이다. 전직원이 참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업무시간에 블로그를 하는 시간을 따로 제공해주면 더욱 좋다. 시간을 정해두고 하루에 30분 정도의 시간을 제공해주고, 그 시간에는 블로그 컨텐츠를 하나 작성하는 시간으로 주어준다면 기업 문화로 자리잡을 수도 있다. 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으로는 블로그 운영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도 있다. 하루에 1개씩 작성했을 경우 비용을 정산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다. 꼭 돈이 아니더라도 상품이나 다른 무형의 혜택을 제공해도 좋을 것이다. 월요일 회의 시간에 서로의 블로그 주제 및 키워드를 정해서 일주일간 쓸 내용을 정해 놓도록 하자.
대신 블로그에서 나오는 모든 비용은 회사에서 제공해주고, 블로그에서 나오는 개인적인 수익은 개인의 수익으로 해둔다면 더욱 블로그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팀별로 진행해도 되는데, 영업팀의 경우는 영업을 위해 주로 서비스와 관련된 곳에 다니기 때문에 블로그를 하기에 가장 좋은 조건에 있다. 정기적으로 블로그 교육까지 시킨다면 금상첨화이다. (소셜마케팅 다솔인에 블로그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공식 기업 블로그에는 직원 블로그의 글을 활용한다면 컨텐츠 수급도 원활할 것이다. SNS담당자는 직원들의 글을 큐레이션 및 편집하여 기업 공식 블로그에 올리는 것을 하면 된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 비용 대비 효과
대행사에 소셜마케팅을 대행시키면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저렴한 대행사도 있지만 어느 정도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보통 운영 대행을 하면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의 비용이 든다. 소셜마케팅 다솔인에서는 월 500만원의 금액이 소요된다. 단순하게 컨텐츠 1개당 가격으로 비교해본다면 1달에 20개의 글이 발행되기 때문에 글 1개당 30만원이 조금 안되는 비용이다. 즉, 직원들이 글을 하나 쓸 때마다 마케팅 비용이 30만원씩 세이브가 된다는 것이다. 10개의 글만 쓰게 해도 직원의 월급은 나온다. 또한 직원이 3명이라면 한개의 블로그가 아니라 3개의 블로그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세이브된다.
효과는 언제쯤 나올까? 보통 기업 블로그가 제대로 자리잡는데 걸리는 시간을 3년으로 보고 있다. 개인 블로그는 6개월이면 효과가 나온다. 따라서 직원들이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을 꾸준히 들인다면 직원들의 블로그는 파워블로그가 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인 그냥 정보의 나열이나 보도자료를 늘어 놓는 블로그가 아니라 직원들 각자의 시각이 담긴 소프트한 글이어야 한다. 일상적인 이야기들이 더 파워풀하기 때문이다. 만약 그렇게 3년이 지난다면 어떻게 될까? 그 어떤 경쟁업체도 마케팅에 있어서는 진입장벽을 넘기 힘들 것이다.
2. 직원들의 만족
대부분 전직원의 블로그화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제안하는 바는 아예 입사할 때 입사 조건으로, 창업할 때 창업 조건으로 블로그를 매일 쓰는 것을 넣길 바란다. 이는 직원들을 위해서도, 창업 파트너를 위해서도 좋은 일이다. 개인 미디어를 갖게 된다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가능성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반발이 심할 수 있다. 업무 이외의 일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이는 월급은 똑같이 받는데 업무가 추가된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반발이 나오는 것이다. 안나오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일이다. 하지만 블로그는 자발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그래야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는 블로그의 매력에 빠지는 순간 회사에서 하지 말라고 해도 하게 될 것이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은 귀찮고 어렵지만 블로고스피어의 세계로 들어오는 순간 새로운 세상을 보게 될 것이고, 다양한 수입 및 가능성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누구보다 직원이 만족해 할 것이다.
기업 블로그의 경우는 담당 직원의 만족도가 낮을 수 있다. 잘 해도 티도 안나고 시간도 오래 걸리고, 지루한 컨텐츠를 매일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직원들은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티가 안나도 부당미 덜하고, 시간이 걸려도 내 블로그이기 때문에 애착이 더 가게 될 것이다. 또한 그곳에서 부수입까지 나온다면 블로그와 사랑에 빠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파워블로그들을 생각할 때 시간 많은 백수들이 글을 쓰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파워블로거들을 만나보면 대부분 직장인이다. 야근을 하고 집에 와서 글을 쓰기도 하고, 휴가를 내서 블로그 발대식을 다녀오기도 한다. 없는 시간을 쪼개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주부 블로거들 또한 시간이 많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실제로 주부들의 삶을 보면 직장인보다 더 바쁘다. 육아를 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육아는 쉬는 날도 없고, 쉬는 시간도 없다. 아이들이 잠을 잘 때만 유일하게 쉴 수 있는 시간인데 그 때 잠을 쪼개서 블로그를 운영한다. 왜 그럴까? 그만큼 재미있기 때문이다.
직원들이 시간이 없어서 블로그를 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에 갇히지 말고 없는 시간 쪼개서 하는 것보다 업무 시간을 내어주자는 생각으로 접근한다면 직원들 또한 만족스런 블로깅을 즐길 수 있고, 회사는 마케팅 비용을 획기적으로 세이브할 수 있을 것이다.
3. 전직원의 파워블로그화
전직원이 파워블로그라면 그 회사는 어떻게 될까? 소셜마케팅 다솔인은 전직원이 파워블로그이다. 마케팅 회사이기도 하지만 마케팅에 들이는 비용은 0이다. 그럼에도 마케팅의 효과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주변의 블로거 중에도 취미 생활을 가지고 블로그를 하다가 창업으로 이어진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는 마케팅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데다가 브랜딩이 이미 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지속적인 사업이 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전직원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곳을 몇군데 보았다. 그 경쟁업체가 그 업체를 따라잡으려면 정말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3명이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그것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적어도 3명이 블로그를 해야 한다. 대행사를 이용해도 개인블로그를 기업블로그가 따라잡기는 매우 힘들다.
그만큼 전직원의 파워블로그화는 힘들고 어렵다. 몇년전만 해도 이런 이야기를 하면 이상적인 이야기라고 치부받는 것이 일상이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이런 케이스를 종종 보게 된다. 그리고 그 결과물을 보면 놀라울 정도로 파급력이 강하다. 스타트업일수록 시간이 없고, 바쁠 수 있다. 해야 할 것도 산더미 같은데 블로그까지 한다니라고 할지도 모르지만 아무리 서비스를 잘 만들어도 마케팅이 없다면 팔리지 않는다. 매출이 없다면 회사도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마케팅을 비용을 들여서 한다면 비용이 들기 때문에 수익이 줄어든다. 그 비용을 소요하고도 충분한 수익이 남는 회사, 즉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직원의 파워블로그화는 이상적인 이야기가 아니다. 현실적인 이야기다. 블로그를 시작하는데에는 아무런 비용도 들지 않는다. 직원들에게 매일 30분의 업무시간만 할애해주면 된다. 그리고 직원들이 파워블로그가 된다면 그 이후에 마케팅 비용은 계속 세이브가 되면서 마케팅 효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강력해진다. 더불어 경쟁업체에게 진입장벽을 만들 수도 있다.
이처럼 현실적이고 중요한 전략임에도 그건 불가능한 일이라고 치부해버린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이를 잘 실천해나가서 나중에 매출이 커지게 되면 소셜마케팅 다솔인을 잊지 말고 주변에 소개 를 많이 해 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