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리뷰 분석도 AI로…다음소프트, ‘리뷰플러스’ 오픈
앞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한 리뷰 분석 서비스를 통해 더 빠르고 효과적인 소비자 분석이 가능해진다.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전문 기업 다음소프트(대표 송성환)이 뷰티 정보 플랫폼인 ‘글로우픽’과 협업해, AI 기반 리뷰 분석 서비스인 ‘소셜메트릭스 리뷰플러스(Socialmetrics Review+, 이하 리뷰플러스)’를 출시한다.
리뷰플러스는 국내 최초로 감성 컴퓨팅(Affective Computing)기술을 이용해 다음소프트에서 독자 개발한 감성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한 서비스다. 이를통해 국내 유통되는 9천여 개 브랜드의 10만여 개 제품에 대한 330만 개 이상의 리뷰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스킨케어, 색조 메이크업 등의 카테고리별로 인기 브랜드와 제품 랭킹 트렌드, 오늘의 이슈 제품, 소비자 TPO별 인기 키워드 등의 트렌드 분석 결과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브랜드 마케터는 ‘20대 여성에게 요즘 뜨는 브랜드 혹은 제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개발 담당자는 ‘20대 후반 복합성 피부를 가진 여성들이 선호하는 파운데이션에 대한 구매 요인과 성분에 대한 선호’까지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다음소프트 인공지능 인사이트 서비스팀 권미경 이사는 “국내 최초로 출시한 ‘리뷰 플러스’는 트렌드에 민감한 뷰티 브랜드들이 소비자 조사 단계에 들이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다음소프트는 이번 뷰티 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리뷰 분석 시장을 새로운 산업군으로 확장하며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리뷰플러스는 다음소프트의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소셜메트릭스(Socialmetrics)’의 리뷰 데이터 분석 서비스 버전으로, 차후 뷰티 분야뿐 아니라 관광, 맛집, 숙박, 가전 등 다양한 산업 군으로 리뷰 분석 서비스 분야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