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온워드, 모바일 커피 플랫폼 ‘원두’ 론칭
스프링온워드(대표 정새봄)는 카페 시장 최초의 커뮤니티형 마켓플레이스 ‘원두(ONEDO)’를 공식 론칭했다고 12일 밝혔다.
원두는 B2B(카페, 제조업체), B2C(소비자)를 하나로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카페 산업 종사자와 커피 애호가들이 제품 구매부터 소통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그 동안 카페 시장은 70% 이상이 개인 영세 사업자로 대형 프렌차이즈 대비 낮은 경쟁력과 전문성 부재로 인해 시행착오를 겪는 이들이 많았다. 실제 카페 창업 순위는 편의점과 치킨집을 합한 것보다 많은 독보적인 1위이나, 3년 이내 폐업율이 36%에 달할 정도로 어려움이 크다는 통계가 있다.
원두는 이 같은 문제점과 함께 기존에 커피 업계에서 통합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이 부재하다는 점에 착안해 더 나은 카페 시장 환경 조성과 소상공인 지원에 나서기 위해 서비스를 기획했다.
원두는 그래피티, 커피렉 등 유명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고품질 커피를 구매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전문 커피머신 등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공동구매에서는 사람이 많이 모일수록 원두 가격이 내려가는 모델을 도입했다.
시스템적인 지원도 병행한다. 카페 자영업자들이 수시로 처리하는 원두주문, 비용정산, 세금계산서 발행 등 복잡한 절차의 주문, 결제 방식을 클릭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스프링온워드 정새봄 대표는 “국내 카페시장에서 처음 선보이는 커뮤니티형 마켓플레이스 원두는 커피 문화 발전은 물론,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대형 프랜차이즈에 대응하여 각자의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상생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스프링온워드는 2019년 5월 여성벤처창업 케어프로그램 선정 및 이노폴리스캠퍼스 지원사업에서 혁신지원 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6월에는 독자적 알고리즘 개발 및 특허 출원, 서울앱비즈니스센터 지원 사업 선정을 잇따라 받으며 7월 정식 법인을 설립했다. 이어, 8월에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SBA 성장지원프로그램 선정 등 창업 초기부터 주목을 받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