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창진원, 제2회 재도전창업기업 IR 및 네트워킹 행사 개최
창업진흥원(원장 김광현, 이하 창진원)은 재창업자와 투자자, 대기업 협업을 연계하고 창업 생태계 구성원 간 협력의 장을 여는 ‘제2회 재도전 창업기업 IR 및 네트워킹’ 행사를 오는 7월 22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창업 7년 이내 (예비)재도전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자 및 유통사, 크라우드펀딩사, 재기지원펀드 운용사, 대기업과 중견기업 등 다양한 투자유치단과 교류하고 협력하기 위한 행사로 지난 5월, 제1회 행사를 치른 바 있다.
지난 행사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미린트’는 크라우드플랫폼을 통해 1,116명으로부터 1억원을 넘게 펀딩에 성공한 우수 재창업기업으로, 현재 크라우드펀딩사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2차 앵콜 펀딩(~7.20)을 진행 중이며, 대형 TV 홈쇼핑사 진출도 협의 단계에 있다.
또한, 해조류 헴(Heme)분자로 제조한 대체육류를 만드는 ‘HN노바텍’은 벤처캐피털(VC) 2개사와 투자 미팅 진행 후 협의단계에 있으며, ‘바른’, ‘게릴라즈’ 등은 행사에 참여한 크라우드펀딩사와 후속미팅을 진행 하는 등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금번 제2회 행사에는 지난 5월 20일부터 6월 5일까지 K-스타트업을 통해 108개 팀이 접수되었고, 투자유치단에 의한 내부 평가에 따라 최종 15개 팀이 IR 피칭 기회를 얻게 되었다.
행사는 AI기반 지능형 진단 키오스크 등 정보‧통신 분야를 비롯한 총 3개 분야(정보·통신, 공예·디자인, 전기·전자)로 그룹을 지어 IR피칭을 한 뒤에, 투자자와 재창업기업이 온라인 미팅룸에서 지속적인 투자와 연계를 도모할 수 있는 1:1 네트워킹으로 진행된다.
행사의 全과정은 IR 피칭행사를 위해 개발된 온라인 미팅플랫폼을 통해 운영되며, 일반인들도 온오프믹스의 모임안내를 통해 참가신청을 하면 온라인 라이브로 참관할 수 있는 웹링크도 받아볼 수 있다. 행사당일 선정되는 우수 피칭팀 5개사에 대해서는 최대 7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지난 제1회 행사에 참여한 재도전 창업기업들이 행사 이후 후속 투자유치 및 판로확보 등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며, “동 행사가 재창업기업이 도약하기 위한 투자자와의 실질적인 연결고리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