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스타트업,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에 속속 합류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관련 솔루션을 보유한 스타트업들이 각광받고 있다.
최근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신한금융그룹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S² Bridge : 인천』(신한 스퀘어브릿지)에도 다양한 분야의 비대면 스타트업들이 1기 멤버십 기업으로 선발됐다. 인큐베이션, 액셀러레이팅, 글로벌 등 3개 트랙에서 총 84개의 멤버십 기업을 선발했는데 여기에 대표적인 언택트 업종으로 꼽히는 재택근무, 원격교육, 원격의료 분야 유망 스타트업들이 대거 포함된 것.
먼저, 바이오 분야에서는 비대면 처방과 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케어닥터’, 원격 진료 플랫폼을 개발한 ‘메디히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임상시험 데이터 플랫폼을 갖춘 ‘제이앤피메디’가 선발됐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급성장하고 있는 협업툴 관련 스타트업도 눈에 띈다. 원페이지 협업툴로 유명한 ‘콜라비팀’은 후속 투자유치를 위한 ‘액셀러레이팅’ 멤버십에 선정됐고, 실리콘밸리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한 글로벌 문서 협업툴 ‘애디터(Additor)’는 해외 사업 확장을 지원하는 글로벌 멤버십 회원사로 함께 하게 되었다.
비대면 교육 분야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 앱 ‘트이다’, 몰입도 높은 스토리텔링 방식과 인터랙티브한 게임형 학습 모델로 구성된 어린이 대상 온라인 코딩 교육 프로그램 코드모스를 선보인 ‘로지브라더스’, 유학원 없이 스스로 연수기관 및 홈스테이를 선택하는 새로운 어학연수 플랫폼 운영사 ‘어브로딘’이 있다.
비대면 기반으로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들도 다수 합류했다. IoT 무인택배함 방식으로 제작한 스마트키 박스를 고안해 100% 비대면 차량관리 서비스를 도입한 ‘카버샵’, 부동산 관련 비대면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프롭웨이브’, 비대면 이사 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두플랫폼’, 모바일 기반의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운영하는 피트니스 기업 ‘건강한친구’ 등이 있다.
송도에 위치한 인천스타트업파크(인스타2)에 둥지를 튼 『S² Bridge : 인천』은 창업 초기부터 시리즈A까지 모든 단계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신한금융그룹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이다. 신한금융그룹은 『S² Bridge : 인천』 1기 멤버십 스타트업들의 사업확장을 위한 각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용 펀드를 통해 유망 스타트업들의 스케일업과 해외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4차 산업 관련 혁신기술, 바이오·헬스케어 등 특화분야 스타트업의 집중 육성을 위해 퓨처스랩, 셀트리온을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S² Bridge : 인천』 1기 멤버십으로 선발된 스타트업 중 인천스타트업파크(인스타2) 입주를 희망한 스타트업들은 이달 초부터 입주를 시작했으며 내년 1월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총 면적 5,579.58㎡(약 1,688평) 규모의 지상2층, 지하1층의 인스타2동은 입주 기업을 위한 사무공간은 물론, 오픈 네트워킹을 위한 핫데스크, 화상 회의실 등으로 구성된다. 뿐만 아니라 휴식을 위한 수면실, 오픈키친, 휴게라운지 등 입주하는 스타트업 구성원들의 웰니스를 위한 공간도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