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이슈 속 성장” 원스토어…창립 이후 최초 연간 흑자
앱마켓 원스토어가 기업 설립 이후 최초로 연간 흑자 전환을 했다.
원스토어는 2020년 4분기에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10분기 연속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힘입어 지난 2016년 창립 이후 약 5년만에 2020년 당기 순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특히 원스토어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앱마켓들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와중에도 의미잇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앱마켓 3사의 거래액을 추정하는 국내 유일의 기관인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기준, 2020년 원스토어의 성장률은 전년대비 34.4%로, 기타 글로벌 앱마켓의 동기 성장률 18.9% 대비 약 2배 가까운 성장세이다.
지난해 원스토어는 게임을 비롯해 앱, 스토리콘텐츠, 쇼핑 등 원스토어가 주력하고 있는 4개 분야 모두에서 괄목할 만한 성적을 달성해 향후 성장도 더욱 기대된다.
원스토어 성장의 핵심 동력인 게임은 2020년 한 해 동안 전년대비 약 36% 상승한 거래액을 기록했다. 출시 게임과 사용자의 증가와 더불어 국내 대표 게임들의 원스토어 동시 출시도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지난해 위메이드의 인기 대작 ‘미르4’를 비롯해 넥슨의 ‘바람의 나라: 연’과 선데이토즈의 ‘애니팡4’가 동시 출시돼 큰 사랑을 받았다. 그 외에도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오리진’, 유주게임즈코리아의 ‘그랑삼국’, 엑스엔게임즈의 ‘카오스모바일’, 창유의 ‘일루전 커넥트’, DeNA의 ‘슬램덩크’ 등 인기작들이 성적을 견인했다.
원스토어 북스로 서비스 중인 스토리콘텐츠 분야의 성장도 눈에 띈다. 2020년 거래액이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일반도서는 물론 웹툰, 만화, 판타지 및 로맨스 소설까지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구독형 상품인 ‘북패스’를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판타지·무협 웹소설 공모전을 개최하고 다양한 장르에서 콘텐츠 투자를 확대하는 등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2020년은 비게임 앱 분야에서도 고무적인 한 해였다. 외산 앱마켓의 수수료 이슈 속에 미디어 콘텐츠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원스토어 입점이 많았다. 이미 웨이브, 플로 등 국내 대표 콘텐츠 앱들이 입점을 마쳤으며, 벅스, 지니뮤직 등 다수의 앱들도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다.
IT 및 게이밍 기기를 중점으로 하는 쇼핑 영역도 존재감을 키웠다. 지난해 4월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 한정 판매 매진, 11월 ‘플레이스테이션5 출시 기획전’ 전량 판매를 달성하고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가하는 등 게이밍 기어 전문 쇼핑 채널로서의 입지도 마련하고 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원스토어는 콘텐츠 개발사와 플랫폼의 상생과 성장이 동시에 가능하고, 글로벌 기업의 독점을 견제하는 시장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며, “이번 성과를 계기로 향후에도 업계와 상생하며 이용자들에게도 더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성장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