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어, 이커머스 개인화 마케팅을 위한 ‘그루비 AI 세그먼트’ 출시
DT 플랫폼 및 마테크 솔루션 전문 IT 기업인 플래티어가 8일 이커머스 개인화 마케팅을 위한 ‘그루비 AI 세그먼트’를 출시했다.
‘그루비 AI 세그먼트’는 AI기반 고객 세분화 솔루션으로 ‘RFM 세그먼트’와 ‘구매 확률 세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RFM 세그먼트’ 기능은 AI가 고객의 최근방문(Recency), 방문빈도 (Frequency), 구매금액(Monetary Value) 등의 지표를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여 이커머스 고객을 VIP, 잠재 VIP, 이탈 우려 등 10개의 특징군으로 자동 분류한다.
또한, ‘구매 확률 세그먼트’ 기능은 AI가 40여가지의 이커머스 고객 행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각의 고객들의 구매 의욕, 즉 구매 확률을 예측해 낸다. 확률 구간을 정해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개인화 마케팅 전략을 할 수 있다.
마케터들이 ‘그루비 AI 세그먼트’를 활용하면 이미 AI가 분석해 낸 고객 세그먼트를 활용하여 보다 신속하게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고, AI가 제공하는 새로운 고객 인사이트를 파악하여 고객 니즈에 맞는 마케팅 콘텐츠 작성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플래티어 그루비 사업부의 이봉교 이사는 “이제 개인화는 이커머스 기업에게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그루비 AI 세그먼트는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실행력과 순발력을 높여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개인화 고객경험 제공하고, 이를 통한 이커머스 기업의 성과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플래티어는 2020년 6월, AI 기반 개인화 상품 추천, 캠페인 자동 최적화, 룰 기반 타겟팅, 온사이트 메시징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이커머스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시즌2)’를 출시했다. ‘그루비’는 해외 유명 IT 벤더 솔루션과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다는 평가와 함께, 롯데홈쇼핑 등 대기업 쇼핑몰부터 휠라코리아, 크리스몰, 파인드카푸어 등의 브랜드 자사몰에 이르는 다양한 형태의 이커머스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