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라이트브라더스, 자전거 ‘탄소 계산기’ 상용화

자전거 전문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라이트브라더스가 중고 자전거 구매 시 해당 자전거의 탄소 저감량을 계산하는 ‘탄소 계산기’를 개발해 플랫폼 내에 선보였다.

지금까지 자전거를 통한 탄소배출에 대한 관점은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통해 줄일 수 있는 탄소 저감량을 계산하거나 자전거의 제조, 운영, 폐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평균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는 방식이었다. 이번에 라이트브라더스에서 개발한 탄소 계산기는 자전거 중고거래를 통해 절감할 수 있는 탄소 저감량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여기에는 시프트 어드밴티지 (Shift Advantage)와 함께 개발한 ‘탄소 계량화 기술’이 적용됐다. 시프트 어드밴티지는 아마존, 월마트, 보잉, 룰루레몬, 콜롬비아 등 유수의 고객사를 보유한 지속 가능성 전문 기업이다. 글로벌 명품 중고거래 플랫폼인 더리얼리얼(The Real Real)의 ‘TRR 지속가능성 계산기(TRR Sustainability Calculator)’ 또한 시프트 어드밴티지와 합작하여 만든 탄소 저감 계산 툴이다.

라이트브라더스 관계자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 대한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중고’를 이용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소비에 동참하며, 자신의 기여도를 체감할 수 있도록 데이터로 투명하게 계량화하여 보여 드리고 싶었다.”며 “탄소 저감량 표기 기능에 이어 준비 중인 서비스에 더욱 박차를 가해 자전거 기반 탄소 중립 라이프스타일을 리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라이트브라더스는 X-ray 비파괴검사와 전문가 평가진단 61개를 통과한 ‘인증중고 자전거’를 비롯해 개인이 직접 판매하는 자전거, 의류, 용품, 부품을 안전 결제를 통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자전거 전문 플랫폼(Pre-Loved Bicycle Platform)을 운영하고 있다.

라이트브라더스는 향후 중고자전거 구매 이력과 라이딩 기록의 마일리지를 연동하여 플랫폼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적립 기능까지 탄소 계산기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투데이 스타트업] 플리토, 에니아이, 퓨처메인, 라이트브라더스, 마로솔, 오픈서베이, 버드뷰

스타트업

[투데이 스타트업] 라이트브라더스, 다임리서치, 스칼라데이터, 마크앤컴퍼니, 아콘랩스

스타트업

[스타트업 단신] 비바리퍼블리카, 뤼이드, 라이트브라더스, 케어마인드, 하이어엑스

스타트업

[스타트업 단신] 제제듀, 스페이스뱅크, 에잇스니핏, 김캐디, 라이트브라더스, 딥브레인AI, 레뷰코퍼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