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아·태 지역 고성장 기업’에 선정된 韓 스타트업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이하 FT)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가 선정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고성장 기업’(High-Growth Company in Asia-Pacific)에 국내 기업 52개사가 이름을 올렸다.
FT와 스타티스타는 한국을 비롯해 호주,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13개 지역 중 하나에 본사를 둔 기업을 대상으로 2017년 대비 2020년에 고성장을 기록한 기업 500곳을 아태지역 고성장 기업으로 선정했다.
FT와 스타티스타가 공동으로 시행한 이번 조사는 2017년 매출액이 10만달러 이상, 2020년 매출액 100만달러 이상을 거둔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국가 별로 일본이 168개 기업으로 가장 많았고, 인도(97개), 싱가포르(61개), 호주(60개)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도시로 따지면 서울이 42개로, 도쿄(97개)의 뒤를 이어 2위였다. 대상 기업의 27%는 기술 기업이었으며, 핀테크, 부동산, 광고, 전자상거래 기업 등의 비중도 컸다.
고피자, 외식업 분야 2위, 고성장 기업’ 11위 선정
국내 피자 푸드테크, 기업 고피자는 연평균 성장률 (CAGR) 260%를 기록하며 외식기업 2위, 전체 11위에 선정됐다.
고피자는 푸드 이노베이션을 기반으로 자동화덕 고븐2.0과 협동로봇 고봇, 고븐 스테이션, AI 스마트 토핑 테이블까지 스마트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푸드테크 기업으로 한국, 싱가포르, 인도, 홍콩 등 국내외 140여개의 매장을 운영중이다.
임재원 고피자 대표는 “고피자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매장의 인기로 해외매장이 지속적으로 오픈하고 있다. 글로벌 매출과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한 결과 이런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강인하고, 지속적으로 질적인 성장을 이어가며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퀄리티로 맛있는 화덕피자를 전세계 고객들에게 제공하며 글로벌한 브랜드의 위상을 이어가겠다” 소감을 밝혔다.
새벽배송 선구자 ‘컬리’, 아.태 고성장 기업 23위
일상 장보기 앱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성장 기업’에 3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컬리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성장 기업 23위에 선정됐다. 컬리는 연평균 성장률 173.5%로 국내 기업 중에서는 고피자(11위)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2020년부터 올해까지 3년 간, 30위권 내의 성과를 기록한 유일한 기업으로 평가받았다.
컬리는 지난 2021년 순위에서는 18위, 2020년에는 11위에 올라 이미 그 높은 성장성을 인정받았다. 해당 기간 동안 컬리의 매출은 20배, 고객 수는 10배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이 정도 규모에서도 계속 30위권 내의 성장세를 유지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번 순위 발표에 포함되지 않은 지난해 매출 또한 2020년 대비 64%나 증가하여, 높은 성장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와디즈, 고성장 기업 3년 연속 선정
와디즈는 2017년에서 2020년까지의 매출 성장률 735%, 연평균 성장률 103.1%로 500개 기업 중 84위, 핀테크 기업 중에서는 10위에 랭크됐다.
특히 와디즈는 지난 2020년과 2021년에 이어 3년 연속으로 선정됐다. 이번 아시아 태평양 고성장 기업에 선정된 한국기업 52개 중 3년 연속으로 이름을 올린 기업은 와디즈를 비롯해 5개 기업이다.
와디즈 신혜성 대표는 “지난 10년간 ‘펀딩’이라는 고유의 산업 영역을 구축해온 와디즈는 앞으로도 스타트업,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학생, 일반인, 크리에이터 등 누구나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2년 펀딩플랫폼 기업으로 출발한 와디즈는 디즈니, 아이코닉스, 현대자동차, 넥슨 등 글로벌 IP기업과의 연계 사업, 메이커 대상 대출 서비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출시하며 SME(중소상공인)부터 대기업까지 아우르는 종합 D2C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에는 메이커와 서포터를 직접 연결하는 ‘메이커 페이지’로 스몰브랜드와 팬덤을 잇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하고, 팬들이 인정한 성공펀딩 집합샵 ‘팬집샵’을 컨셉으로 한 신규 브랜드 캠페인과 함께 서포터들이 엄선한 제품을 만나는 ‘와디즈 스토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뷰티 MCN 디밀…뷰티 부문 1위
뷰티 MCN 그룹 ‘디밀(디퍼런트밀리언즈)’은 아태 지역 전체 뷰티 기업 중 1위를 기록했다. 국내 회사가 해당 부문 1위에 선정된 것은 처음이다.
디밀은 총 매출 성장률 924%, 연평균 성장률 117%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500대 기업 가운데 59위에 올랐다. 디밀은 지난해 11월에는 월 매출 20억원 이상을 기록하는 등 2년여 사이에 매출 규모가 5배 이상 커지면서 ‘로켓 성장’을 이뤘고, 영업이익률도 개선하면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했다. 이에 더해 아태지역 최고의 고성장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해외에서도 높은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디밀은 지난 2020년 현대홈쇼핑과 아모레퍼시픽그룹으로부터 15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받았고, 이후 ‘바디버든프로젝트(BBP)’, ‘엠피파마(mppharma)’ 등의 브랜드를 잇따라 인수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해 뷰티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 ‘밀리언즈(MILLIONS)‘ 어플리케이션을 론칭하는 등 MCN 사업을 기반으로 한 커머스 역량의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디밀 이헌주 대표는 “글로벌 공신력을 갖춘 매체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 중 하나로 인정받고, 국내 회사로는 최초로 뷰티 부문 1위까지 차지해 영광“이라며 “투자사와의 전략적 시너지를 통해 핵심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뚜렷한 강자가 없는 뷰티 시장 디지털 전환을 리딩해 업계를 선도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핀테크 기업 ‘뉴지스탁’
뉴지스탁은 4년간 총매출 성장률 340%, 연평균 성장률은 63.8%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500개 기업 가운데 185위에 올랐다. 특히 이번에 발표한 500대 기업 중 아시아 태평양 핀테크 기업으로는 15위, 전체 국내기업 중에서는 32위를 차지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냈다.
뉴지스탁은 개인투자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2011년 설립된 온라인 자산관리 핀테크 기업으로, 국내 최대 퀀트투자 플랫폼인 ‘젠포트’와 알고리즘 마켓, 투자교육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주식과 ETF뿐만 아니라 미국·중국증시, 가상자산 등 다양한 자산을 분석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2021년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 최초로 10대 금융지주사 중 한 곳인 DGB금융지주에 인수돼 계열사로 편입됐으며, 2022년 한국핀테크산업협회 부회장사로 선출됐다.
문경록 대표는 “뉴지스탁의 성장은 서비스 이용자인 젠포터들과 함께 만들어낸 훌륭한 성과이며, 개인투자자도 기술을 활용해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매출액 1억 달러(약 1200억원) 이상 상위 그룹에서 아태지역 전체 11위, 테크놀러지 분야 2위를 차지 했다. 순위에 오른 국내 기업 중 매출액 1억 달러 이상을 기록한 곳은 마켓컬리, 하이랜드푸드, 아이지에이웍스가 유일하다. 특히, 고성장 기업이 다수 포진되어 있는 테크놀러지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임으로써 매출과 성장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가다.
아이지에이웍스는 자사 데이터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CDP(Customer Data Platform) ‘디파이너리’, AI 광고 기술 및 오디언스 데이터가 집약된 ATD(Advertising Trade Desk) ‘트레이딩웍스‘, 4300만 명 규모의 초고해상도 DMP(Data Management Platform) 등 B2B SaaS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 중이다.
국내외에서 높은 기업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은 아이지에이웍스는 외부와 다양한 협력 관계를 통해 데이터 사업 영역을 공격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유료방송 1위 사업자 KT와 ‘TV-모바일 이종 데이터 결합 및 사업 제휴’를 체결했으며, 올해 2월에는 케이에스넷에서 분사한 데이터 API 전문 기업 하이픈코퍼레이션과 손잡고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 분야에 진출하기도 했다.
아이지에이웍스 마국성 대표는 “데이터 드리븐 비즈니스의 사업성과 성공 가능성을 글로벌 시장에서 확인받게 되어 기쁘다“며, “고도화된 SaaS 플랫폼으로 기업들의 데이터 인프라를 지원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전했다.
리걸테크 기업 로’앤컴퍼니’
법률 서비스 플랫폼 ‘로톡(Lawtalk)’의 운영사인 로앤컴퍼니는 매출 성장률 772%, 연평균 성장률 105.9%를 기록하며 최종 77위에 올랐다. 국내 기업 52곳 중에서는 14위를 차지하며 상위권을 기록했다.
로앤컴퍼니는 지난해 7월, 리걸테크 업계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2021년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지원기업’으로 선정되며 기업가치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시리즈 C 투자유치 통해 누적 투자금 400억 원을 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법률 서비스 선진화를 위한 기술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초 국내 최다 판례 데이터를 보유한 법률 정보 검색 서비스인 ‘빅케이스’를 선보였다.
로앤컴퍼니 김본환 대표는 “법률 시장에서 정보 비대칭 해소의 필요성에 공감해 주시고 서비스를 이용해 주신 많은 분들 덕분에 이번에 아시아 태평양 고성장 기업에 선정되는 영광을 누릴 수 있게 됐다”며, “국내 리걸테크 기업 중 유일하게 선정된 것에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앞으로도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회사 ‘알스퀘어’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회사 알스퀘어는 종합 206위에 이름을 올렸다. 총매출 성장률은 290%, 성장률은 57.4%를 기록했다.
알스퀘어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290%의 매출 고성장을 기록 중이다. 연 매출성장률은 57.4%에 달했다. 지난해 매출액 1000억원을 돌파한 것을 감안하면 매출성장률은 더욱 높아진다. 2020년 알스퀘어의 매출액은 650억원(5464만달러)이었다.
올해도 가파른 성장이 기대된다. 알스퀘어는 베트남, 싱가포르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우건설의 베트남 하노이 신도시 조성 개발사업인 ‘스타레이크시티’에 참여 중이다. 오피스 임대차와 인테리어∙리모델링 이외에 물류센터, 리테일 임대차 서비스, 매입∙매각 자문, 데이터 애널리틱스 등 신사업도 순항하고 있다.
생활공간 플랫폼 ‘스페이스클라우드’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고성장 기업 500개 중 부동산(프로퍼티) 분야 6위에 올랐다.
스페이스클라우드는 해당 기간 동안 576%의 매출 고성장을 기록하고, 연 매출 성장률은 89.1%에 달했다. 프로퍼티(부동산 및 도시공간, 프롭테크) 부문으로 한정하면 아시아에서 전체 6위, 국내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기업으로 선정 됐다.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시간 단위로 공간을 대여하거나 공유오피스와 같은 자산가치의 활용을 사용자 중심으로 전환하는 공간공유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의실, 파티룸, 연습실, 촬영장소, 커뮤니티 공유공간, 복합문화공간, 코워킹스페이스 등 25개 공간유형의 유휴 시간대를 필요한 사람들에게 효율적으로 연결해준다. 장소 대여를 통해 활동 목적에 따라 공간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이 익숙한 MZ세대(10대 후반에서 30대)가 주고객층이다.
정수현 앤스페이스 대표는 “이번 선정은 스페이스클라우드가 아시아 시장에서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기존의 부동산을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하는 MZ세대와 함께 생활공간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다. 향후 공유오피스와 주택 카테고리로 서비스 반경을 넓히고 경쟁력을 키워 아시아 프로퍼티 선도 기업을 향해 성장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쇼핑몰 통합관리 플랫폼 ‘셀러허브’
쇼핑몰 통합관리 플랫폼 셀러허브는 종합 346위, 커머스 분야에서는 19위를 기록했다.
셀러허브는 상품 등록 한 번으로 쿠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G마켓, 11번가, 옥션 등 국내 20여 개 온라인 쇼핑몰에 동시 상품 노출 및 판매를 할 수 있는 쇼핑몰통합관리 플랫폼으로 관리자 페이지 한 곳에서 모든 연동 쇼핑몰의 주문, 배송처리, CS 관리, 정산 등이 가능하다. 2021년에는 B2B 유통플랫폼 ‘온채널’과 4PL(4th Party Logistics) 지능형 물류플랫폼 ‘개미창고’를 인수하며 판매채널 진입과 운영관리 고충을 최소화하고 판매 상품 확보와 재고관리, 배송 등에 대한 어려움들을 해결해주는 핵심적 요소를 내재화했다.
추연진 셀러허브 대표는 “코로나19로 온라인 상거래가 폭발적인 성장을 하면서 셀러허브를 찾는 고객도 급증하고 있다”며 “이같은 성장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온라인 셀러의 필수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선정 소감을 밝혔다.
SecOps 플랫폼 전문기업 ‘로그프레소’
SecOps 플랫폼 전문기업 로그프레소는 총 매출 성장률 103%, 연평균 성장률 26.7%를 기록하며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사이버 보안회사는 총 6개가 선정됐으며, 그 중 국내 기업은 로그프레소와 스틸리언 두 곳이다.
로그프레소는 사이버 보안을 필두로 IoT 데이터 분석, 실시간 마케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문제를 데이터로 풀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3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기술을 혁신하며 많은 고객의 선택을 받았다.
구동언 로그프레소 상무는 “글로벌 차원에서 기업 성장성을 인정 받은 것으로, 벤더와 파트너가 함께 만들어낸 성과”라며 “디지털 및 클라우드 전환이 이루어지는 산업 변화에 발맞춰 글로벌 시장에 혁신적인 서비스와 제품을 공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알람앱 ‘알라미’ 운영사 ‘딜라이트룸’
알람앱 ‘알라미’ 운영사 딜라이트룸은 2020년 총매출 약 55억원, 연평균성장률 28.6%를 기록해 고성장 기업으로 선정됐다.
딜라이트룸은 ‘건강’ 카테고리 순위 13위를 기록했다. 2019년 글로벌 1위 알람앱 ‘알라미’에 추가 기상 미션, 기상 여부 확인 기능 등을 더한 알라미 구독 서비스의 글로벌 출시로 수익원을 다각화했다. 또한, 꾸준한 상품성 개선으로 2020년 월간 활성 사용자 400만을 달성했다.
작년 딜라이트룸은 알라미를 통해 총매출 약 130억원, 영업이익 약 70억원을 올렸다. 2018년부터 연평균 성장률은 41.47%를 기록했다. 구독 서비스 매출이 전체의 약 40%까지 올라왔으며, 누적 다운로드 약 6000만, 월간 활성 사용자가 약 450만명에 달한다.
딜라이트룸 신재명 대표는 “글로벌 1위 알람앱 ‘알라미’는 오류율이 0%에 수렴하는 높은 안정성과 스쿼트, 퍼즐, 수학 문제 등 기상 미션 기능으로 사용자의 성공적인 아침을 책임지고 있다” 며, “앞으로 사용자 기상 컨디션 체크 기능을 시작으로 슬립테크 분야까지 진출해 ‘성공적인 아침’이라는 가치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
온다는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으로, 이번에 발표된 500대 기업 순위에서 총 매출 성장률 383%, 연평균 성장률 69%을 달성하며 170위를 기록했고 대한민국 테크 기업 중에서는 7위에 이름을 올렸다.
온다는 고도화된 IT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호텔과 리조트, 펜션 등의 노후화된 기존의 운영 시스템을 자동화해 숙박업계의 디지털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국내 업계 최대 규모의 숙박 데이터를 활용해 판매 네트워크(GDS)를 구축하며 2021년 거래액 1000억 원이라는 성과를 냈으며 최근에는 구글이 지원하는 숙소 검색 및 예약 서비스 ‘구글호텔’의 국내 1호 공식 제휴사가 되면서, 호텔과 게스트를 직접 연결하는 D2C 판매망을 선보이고 있다.
온다는 지난해 에어비앤비, 구글 호텔 등 세계 최대의 테크 플랫폼들과 파트너 협력 관계를 맺었으며,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에어비앤비 우수 파트너’로 2년 연속 선정되며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애드테크 기업 ‘티피엠엔’
애드테크 기업 티피엠엔(이하 TPMN)은 미디어의 광고 수익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애드테크(Ad Tech) 기업으로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그 외의 APAC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및 글로벌 파트너들과 연동을 통해 효율적으로 거래를 중개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TPMN의 4년간 총매출 성장률은 107%, 연평균 성장률은 27.4%로, 2021년 전체 매출의 25% 이상이 글로벌 시장에서 발생했고, 미국 시장 성장세가 가파르다. 글로벌 표준인 프로그래매틱 광고 기술을 국내 매체 환경에 맞게 개발, 적용하여 다양한 해외 광고주들과 국내 광고주 및 매체사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성공적으로 해냈다고 평가받고 있다.
박도현 TPMN 대표는 “이번 선정은 티피엠엔이 아시아 시장에서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올해 미국 시장 성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내년에 유럽 시장까지 확대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계획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