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포털, SNS, 엔터, 금융, 쇼핑 등 주요 업종별 6월 사용자 수(MAU) 분석

아이지에이웍스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2022년 6월 사용자 기준으로 ‘인터넷’ 업종 사용자 수는 4600만 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 중 ‘네이버’ MAU가 4013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Google’(3207만 명), ‘Chrome’(3192만 명), ‘삼성인터넷’(2176만 명), ‘다음’(859만 명)이다.

‘엔터테인먼트’ 업종 사용자 수는 4397만 명으로, 그 중 OTT 부분에서 ‘유튜브’ 앱이 4164만 명으로 사용자 수가 가장 높았다. 이외에 음악에서는 ‘멜론’(748만 명), 개인방송에서는 ‘트위치’(245만 명)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 업종 전체 월 사용자수는 4102만 명이었다. 은행/뱅킹 부문에서는 ‘토스’의 월 사용자수(MAU)가 1427만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송금/결제 카테고리 앱 중에서는 삼성페이(1552만 명)가 6월 사용자가 가장 많았다.

‘여행/교통’ 업종 사용자 수는 3736만 명으로 나타났다. 각 카테고리별로 ‘네이버지도’(2088만 명), ‘카카오T’(1239만 명), ‘야놀자’(430만 명), ‘에어비앤비’(101만 명), ‘트리플’(50만 명), ‘대한항공’(63만 명), ‘따릉이’(62만 명)이 사용자 수 1위에 올랐다.

배달 앱 부분에서는 ‘배달의민족’이 사용자 수 1999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배달요기요’는 746만 명이었으며, ‘쿠팡이츠’는 438만 명이었다. 브랜드/멤버십 카테고리에서는 ‘스타벅스’(579만 명)가 1위를 차지했다.

또 ‘게임’ 업종 중 롤플레잉 부분에서는 ‘디아블로 이모탈’이 사용자 수 99만 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쿠키런: 킹덤’(94만 명)이었고, 3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36만 명), 4위 ‘메이플스토리M’(22만 명), 5위 ‘블루 아카이브’(20만 명)로 확인됐다.

한편, ‘패션/의류’ 업종 사용자 수는 1488만 명이었다. 여성의류 카테고리에서 ‘에이블리’가 406만 명으로 사용자 수 1위에 올랐고, ‘지그재그’는 367만 명으로 2위였다.

위 조사의 분석 기간은 2021년 12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됐다.

플래텀 에디터 / 스타트업 소식을 가감 없이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