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영역에서의 ‘AI’, 누구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든다.
지난 10년여간 인공지능(AI)은 스타트업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기업들은 AI를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공정을 최적화하고 있으며, 이는 일상생활을 바꾸고 있다. 구글 번역기나 유튜브 자동 자막, 테슬라 자율주행 드라이버 시스템 같은 기술이 인공지능이 가져다 준 혁신이다.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심지어 비디오까지 인식하는 인공지능의 힘을 보여준다.
AI는 콘텐츠 인식을 넘어 이미 제작까지 가능할 만큼 진화했다. AI가 인간의 효율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을 만큼 발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 Genei는 AI를 활용하여 글의 의미 파악은 물론 요약본, 글의 완결까지 가능하게 만들었다. 심지어 블로그 포스팅이나 기사까지 작성할 수 있다.
AI는 언론사나 PR 회사와 같은 콘텐츠 집약적인 조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보도 자료나 뉴스 대본 같은 콘텐츠는 인공지능으로 대체되고 인간은 편집자의 역할을 할 것이다.
AI가 시각적 콘텐츠를 생성하고 편집까지 구현하는 것을 믿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은 상상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Open AI가 도입한 최신 DALL-E는 이미 텍스트만으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DALL-E 2에는 고급 편집 기술이 포함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디자인을 추가, 변경, 제거할 수 있다.
체루빅벤처스가 시드 투자를 한 Tezign도 AI를 통해 디지털 진입장벽을 낮추는 기업이다. Tezign은 AI를 활용하여 디지털 콘텐츠 제작 과정을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게 지원한다. 체루빅벤처스는 Tezign이 콘텐츠 기술 분야에서 유니콘 스타트업이 되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기술은 2D에서 3D로, 단순 비디오 제작에서 대규모 영화 제작으로 점차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스튜디오 없이도 누구나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메타버스는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몰입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대화형 텍스트, 오디오, 그래픽 또는 비디오 콘텐츠를 필요로 할 것이다. AI가 메타버스 실현을 몇 년 더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매트 첸(Matt Cheng) 체루빅 벤처스 매니징 파트너, 아워송 코파운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