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더핑크퐁컴퍼니 ‘베베핀’, 전 세계 9개국 넷플릭스 10위권 외
더핑크퐁컴퍼니 ‘베베핀’, 전 세계 9개국 넷플릭스 10위권
핑크퐁, 아기상어를 잇는 차세대 IP ‘베베핀’이 넷플릭스에서 ‘K애니메이션’의 저력을 증명했다.
더핑크퐁컴퍼니의 ‘베베핀’ 시리즈가 전 세계 9개국 넷플릭스에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애니메이션 최초의 기록이자, 공개 일주일 만의 성과다.
‘베베핀’ 시리즈는 지난 15일 전 세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이후, 9개국 ‘오늘의 Top 10’ 키즈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 미국, 캐나다, 영국, 아일랜드,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차트인했으며, 특히 미국,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2위, 호주, 아일랜드에서 3위, 캐나다에서는 4위를 차지하며 영어권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베베핀’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생활 밀착형 싱어롱 뮤지컬’이라는 테마로, 5인 가족의 일상을 그린 3D 애니메이션이다. 비비드한 컬러와 모델링 기술로 구현한 영상미, 따라하기 쉬운 멜로디로 누구나 재밌게 즐길 수 있다. 전 세계 최초로 유튜브 100억 뷰를 달성한 음악 및 영상 노하우를 모두 녹여 제작한 점이 관전 포인트다.
지난 4월 첫 론칭 이후, 베베핀은 키즈 패밀리 타깃을 중심으로 글로벌 팬덤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베베핀 유튜브 채널은 오픈 3달 만에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하며 골드 버튼을 수상한 데 이어, 12월 현재 누적 구독자 330만 명, 누적 조회수 5억 2000만 건을 돌파했다. 틱톡 채널 역시 구독자 200만 명을 기록, 실버 버튼을 수상하며 거침없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더핑크퐁컴퍼니는 OTT, IPTV 파트너사와 함께 베베핀 콘텐츠 배급 채널 또한 확장하고 있다. TVING, KT 키즈랜드에 ‘베베핀’을 제공, 인기 키즈 콘텐츠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 10월에는 카카오모빌리티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카카오 T 블루 택시 내 스크린에서도 베베핀 콘텐츠를 송출하고 있다.
더핑크퐁컴퍼니 주혜민 사업개발총괄이사(CBO)는 “글로벌 1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한 지 일주일 만에 전 세계 9개국에서 10위권을 기록하는 등 베베핀은 핑크퐁, 아기상어를 잇는 차세대 IP로서 존재감을 입증하고 있다”며, “폭발적인 호응에 힘입어 출시되는 시즌 2, MD제품에도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슈퍼브에이아이 ‘스위트’, 북미권 사용량 동기 대비 8배 증가… 상승세
머신러닝 데이터 관리 플랫폼 기업 슈퍼브에이아이(Superb AI)의 데이터 플랫폼 스위트(Suite)의 북미권 사용량이 전년 동기 대비 8배 가량 증가했다.
누적 가입자 수는 50% 이상 증가했으며 비디오 라벨 수는 200% 이상 증가, 데이터 관리 프로젝트 수는 65% 이상 증가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슈퍼브에이아이 김현수 CEO는 “AI 개발에 있어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여하여 많은 양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무조건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없다. 데이터가 적어도 모델링과 데이터 품질에 따라 높은 성능의 AI 모델을 만들 수 있다. 국내보다 먼저 AI를 경험해 보고 그 가치를 알고 있는 북미권에서의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전하며 “올해까지 스위트에서는 누적 1억만 개 이상의 데이터 라벨과 어노테이션 트래픽이 발생되었으며 지금까지의 사용량 증가 추이를 봤을 때 내년에는 더욱 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슈퍼브에이아이는 데이터셋을 빠르고 체계적으로 구축하며 방대한 데이터 준비 작업을 자동화해주는 머신러닝 학습 데이터 플랫폼 ‘스위트’를 서비스하며 MLOps·DataOps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적 성과를 만들고 뛰어난 기술력에 대해 인정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최근 진출한 일본의 경우 일본 최대 규모 철강회사를 고객으로 확보하는 등 성장세를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데이터로 보는 ‘2022 리멤버 인맥결산’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 ‘리멤버’ 운영사 드라마앤컴퍼니가 연말을 맞아 명함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 인맥 현황을 보여주는 ‘2022 리멤버 인맥결산’ 캠페인을 오픈했다.
‘2022 리멤버 인맥결산’은 리멤버 회원들이 한 해 동안 저장해둔 명함 정보를 바탕으로 명함 등록 패턴부터 가장 많이 만난 인맥 정보까지 각종 주제별로 맞춤 인맥 리포트를 제공해주는 캠페인이다.
올해 등록한 명함 수, 다른 사람이 등록한 내 명함 수, 올 한 해 가장 많이 만난 회사 순위, 가장 많이 만난 기업 규모, 업종 및 가장 많이 만난 직급, 직무 등 다양한 인맥 데이터를 요약해 선보인다.
조주형 리멤버 빅데이터센터 리더는 “이번 인맥결산 캠페인을 통해 한 해 동안 만났던 인맥들을 돌아보며,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로 이어질 수 있는 소중한 분들께 연말을 맞아 연락을 나눌 수 있는 작은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명함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인맥 관리에 도움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피치마켓, 느린학습자 주제중심교육의 노하우를 담은 교수법 공개
피치마켓이 에듀테크 플랫폼 피치서가를 활용해 느린학습자 교육을 위한 교육방법을 영상을 통해 공유한다. 특수 교사와 일반 교사, 느린 학습 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육 기관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영상은 느린학습자 대상 쉬운 글을 활용한 주제중심교육 방법과 교육 현장 활용법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 교사와 일반 교사, 느린 학습 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육 기관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교육은 구체적으로 제일 먼저 ‘설계’ 단계를 통해 쉬운 글과 교육에 담긴 철학과 원칙, 쉬운 글 활용 주제중심교육을 계획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어떤 글을 고르면 좋은 지 안내한다.
그 다음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단계를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예시와 함께 안내하며, 학습자 중심으로 소통하는 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질문하는 법, 삽화 활용법, 토론과 물 활용 등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적용’ 과정을 통해 ‘환경’, ‘장애이해교육’, ‘사회성’, ‘별’을 주제로 수업을 구성하고 진행하는 방법을 안내하며 앞의 내용을 적용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보여준다.
함의영 피치마켓 대표는 “느린 학습자를 위한 교육이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했을 때 학생들의 호응이 예상보다 높았다는 선생님들의 이야기가 많이 들어왔다”며 “느린 학습자 교육방법을 찾고 싶은 교사들을 위해 더 다양하고 정교한 교육 방법론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 프리미엄 위젯’ 오픈
영상후기 전문 B2B SaaS 솔루션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이 모바일 쇼핑에 최적화한 ‘프리미엄 위젯’ 기능을 선보인다.
브이리뷰 프리미엄 위젯은 쇼핑몰 자체 리뷰 생산이 활발해져 AI 챗봇과 함께 시너지를 내고 싶은 기업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자 기획됐다. 프리미엄 위젯을 적용하면 쇼핑몰 상품 상세페이지 상단뿐만 아니라, 하단 리뷰 게시판에서도 다른 사람이 작성한 생생한 브이리뷰 영상 후기와 사진, 텍스트 리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쇼핑몰 회원이라면 구매한 상품들에 대한 리뷰 작성 및 수정 관리도 홈페이지에서 직접 가능하다. 아직 리뷰를 작성하지 않은 홈페이지 방문자에게 리뷰 작성을 유도할 수 있는 팝업 노출 기능도 더해졌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숏폼 영상 콘텐츠가 커머스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글로벌 추세를 반영한 점도 돋보인다. 세로형 화면에 익숙한 소비자들이 쇼핑할 때 상품을 더 크고, 생생하게 탐색할 수 있게 하고자 리뷰 업체 최초로 모바일 쇼핑에 최적화된 세로형 숏폼 영상 리뷰를 적용했다. 보다 빠르게 사용자경험(UX)을 강화하며 브이리뷰만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셈이다.
브이리뷰 위젯은 세로형 영상 리뷰로 업데이트함으로써, 리뷰 가독성 및 소비자 편의성을 한층 끌어올렸다. 소비자들은 영상 리뷰를 보기 위해 선택 및 확대하는 불필요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마치 SNS나 숏폼 플랫폼을 이용하듯 새로운 쇼핑 구매 경험을 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 쇼핑몰은 브이리뷰를 설치만 하면 모바일에 최적화된 리뷰 위젯을 확보, 구매전환율과 리뷰수집율을 함께 강화할 수 있다.
윤태석 대표는 “쇼핑몰들은 AI 챗봇과 함께 홈페이지 자체 리뷰 생산율을 높여 압도적으로 ‘진짜 후기’들을 확보하고, 숏폼 커머스 시대에 최적화된 구매 경험을 방문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앞으로도 시대의 변화와 이용자 니즈에 맞게 기술 고도화를 꾸준히 진행하며, 이커머스의 미래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인덴트코퍼레이션의 대표 서비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을 통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주는 원스톱 플랫폼이다. 서비스 론칭 3년 만에 고객사 3600개사 이상을 확보했다. 최근에는 브이리뷰 영상 후기 기반의 자동화 마케팅 플랫폼 ’AMP(Automated Marketing Platform)’를 공개한 바 있다.
튜닙, 뤼튼테크놀로지스에 AI 윤리성 판별 모델 제공
자연어처리(NLP) 기반 AI 스타트업 튜닙(TUNiB)이 뤼튼테크놀로지스에 AI 윤리성 판별 모델을 제공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양사는 AI 기반 창작물의 윤리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 협력할 계획이다.
튜닙은 2021년 3월 카카오브레인 NLP 팀 멤버들이 공동 창업한 AI 기술 스타트업으로 NLP, 초거대 AI 등 고난도 AI 기술을 자체 개발한다. 지난 8월 선보인 튜닙의 윤리성 판별 API는 텍스트에서 혐오 표현을 자동 탐지해 모욕, 욕설, 범죄 조장 등 11가지 항목으로 분류한다. 또한 혐오 표현의 심각성을 3단계로 구분하고 순화 표현을 제시해, 중요한 사회 아젠다로 부상 중인 AI 윤리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초거대 AI 모델인 네이버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광고 문구, 이메일, 블로그 포스팅 등 50가지가 넘는 다양한 텍스트 콘텐츠를 작성해주는 서비스 ‘뤼튼’을 개발했다. 최근 38억 원 규모의 프리A(Pre-A) 투자 유치에 성공하고 CES 2023 혁신상을 받으며 성장성을 입증하고 있다.
양사는 튜닙의 윤리성 판별(Safety Check) API를 뤼튼 서비스에 적용해, 부적절한 정보의 입력을 차단하고 생성되는 콘텐츠의 윤리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최근 빠르게 발전 중인 생성 AI 기술에 윤리성을 더함으로써, AI의 활용 가능성을 한층 더 높여나갈 방침이다.
박규병 튜닙 대표는 “생성 AI 분야에서 국내 선두 주자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뤼튼테크놀로지스와의 협력을 발판 삼아 AI 윤리성 확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증명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튜닙은 윤리성 판별 API를 활용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도 협업하고 있다. NIA가 수집 및 배포하는 말뭉치의 일부를 튜닙의 서비스로 검증함으로써, 데이터를 다루는 과정부터 AI 윤리성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튜닙은 비식별화, 텍스트 분석, N행시 등 11가지의 AI API 서비스를 제공 중이고, 다양한 캐릭터의 챗봇을 연달아 출시하며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시장 공략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