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수 많은 기업과 브랜드들이 시장에 샛별처럼 등장 했다가 사라지는 상황 속에서도, 부동의 위치를 지키며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들이 있다. 그리고 이렇게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에는 보이지 않는 비결이 있다. 바로 장수하는 브랜드들이 가진 고유한 브랜드 이미지가 바로 그 비결 중 하나다.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개발,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광고, 브랜드 확장, 패키지 디자인 등 많은 요소들이 어우러져 형성되고, 오랜 시간에 걸쳐 정착된다.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들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패키지 디자인’이다.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 중 시각적인 부분에서 가장 크게 작용한다. 또한 패키지 디자인은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며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실제로 패키지 디자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성공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어 낸 음료 브랜드의 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래 이미지에 강렬한 초록색으로 시선을 끄는 이 제품은 패키지 디자인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브랜드 ‘슈퍼말차’이다. 말차는 품질 등급이 좋을수록 푸른빛의 녹색을 띠게 되는데, 건강하고 질 좋은 말차 제품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해당 브랜드는 푸른 계열의 녹색을 주 컬러로 채택해 적극적으로 사용했다. 그리고 검은색 두꺼운 폰트로 무게감 있는 대비로 강렬한 젊음을 완성했다. 실제로 검색창에 ‘편의점 초록색 패키지’만 쳐도 슈퍼말차와 관련된 포스팅이 뜨는 것으로 보아 해당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편의점에 살 게 있어서 갔다가 진한 초록색 패키지가 눈에 띄어서 사왔다’, ‘은은한 초록이 아니고 찐찐한 초록 패키지가 제 눈길을 사로잡았다’ 등 소비자들의 반응에서도 패키지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슈퍼말차의 사례처럼 디자인에 매력을 느껴 구매하고 바이럴까지 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패키지에 투자를 하고 있다. 패키지가 더 이상 제품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제품 진열 자체로 홍보가 되는 마케팅 수단으로써 활용하는 것이다. 슈퍼말차의 사례처럼 디자인에 매력을 느껴 구매하고 바이럴까지 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패키지에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이 멋진 패키기 디자인에는 반드시 브랜드가 담겨있어야 함을 잊어서는 안된다. 때문에 성공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얻기 위해서는 (1) 브랜드 키 메세지를 패키지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2) 예산은 얼마나 투자할 수 있는지, (3) 경쟁사의 패키지 디자인은 어떠한지를 필수적으로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우선 브랜드 키 메세지를 패키지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시각적인 요소는 브랜드 가치를 빠르게 전달하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우리 브랜드는 타사와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위 제품은 ‘라우드소싱’에서 디자인 콘테스트를 통해 최종 당선된 무화당의 식혜 패키지 디자인이다. 어떤 제품인지 직관적으로 인지시키기 위해 식혜와 벼 일러스트를 활용했다. 여기에 기존 무화당의 로고 컬러인 녹색을 메인 컬러로 삼아 무화당의 제품임을 소비자에게 인지시켰다. 그리고 타겟 연령층이 넓은 식혜 음료 특성을 고려해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꽃 패턴을 배경으로 고급스러움과 전통미를 더했다. 최종적으로 브랜드 키 메시지에 맞는 ‘무화당(당을 첨가하지 않은)’ 텍스트를 삽입해 제품 설명을 읽지 않아도 차별점을 알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다음으로 예산은 얼마나 투자할 수 있는가
패키지 디자인은 제작 비용의 스펙트럼이 넓은 편이다. 인쇄 용기 종류도 다양하고, 디자인에 사용한 색에 따라 비용에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특히 ‘인쇄 도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데, 인쇄 도수란 인쇄물에 사용하는 컬러 C,M,Y,K 중 사용되는 색의 수를 말한다. 예를 들어 1도 인쇄의 경우 한 가지 색을, 2도는 두가지 색을 사용하는 등 도수가 높아질 수록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처럼 디자인에 어떤 색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제작에 필요한 예산을 미리 설정해두고 디자인을 고려해야 한한다. 예산이 확정됐으면 디자인 의뢰를 맡길 때, 디자이너에게 몇도 인쇄로 진행할지 미리 안내를 해주시면 도수에 맞는 디자인을 제작해 주기 때문에 인쇄 도수를 잘 기억해야 한다.
끝으로 경쟁사의 패키지 디자인은 어떤가
출시 후, 진열대에 함께 놓일 경쟁사의 패키지 디자인을 체크하고, 경쟁사 제품보다 먼저 눈에 띌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워야한다. 그 전략은 컬러, 패키지의 모양, 콘셉트 등 다양한 방향으로 고민해 볼 수 있다.
명실상부 브랜드와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요소이다. 그리고 고객들과 최전선에서 만나게 되는 패키지 디자인은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고, 소비자의 태도를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브랜드의 첫인상 ‘패키지 디자인’을 허투로 해서는 안되는 이유다.
글: 라우드소싱 김승환 대표 / 라우드소싱은 국내 20만 명의 디자이너/크리에이터 전문가 회원수 및 등록 디자인 작품 수는 120만 건 이상을 보유한 국내 최대 통합 크리에이티브 플랫폼입니다. 크라우드소싱, 직접 의뢰의 방식으로 디자인 및 아이디어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집단 창의성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