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 2007년 출시된 후 새로운 모바일 세상이 열렸다.
이전엔 없던 모바일 앱 시장은 스몰아이디어(small idea)로 빅머니(big money)를 버는 사례들을 남기며 그동안 폭발적으로 성장해 왔다. 하지만 시장만 커진 것이 아니라 경쟁자도 많아졌다. 앱 사용자들이 어떤 앱을 고를지 행복한 고민을 하는 동안 수많은 앱 개발사, 앱 마케터, 작은 스타트업들은 피가 마르는 상황이 된 것이다. 더군다나 우수한 앱을 만들어 놓고도 마케팅 능력이 부족해 시장에서 밀리고 있다면 그보다 안타까운 일이 없을 것이다.
신간 ‘앱마케팅의 모든 것(장기태 저 / 클라우드북스)‘은 국내 모바일 산업 태동기부터 앱 개발과 앱 마케팅을 해온 저자의 이력 때문인지, 풀어놓는 앱 마케팅 이야기에 현실감이 넘친다. 적어도 앱 개발사, 앱 마케터, 스타트업에게 이 책은 꽂아두는 이론서가 아닌, 일독해 두면 마케팅 흐름을 잡는데 도움이 되는 실용서로 부족함이 없다. 저자인 장기태씨는 2009년 아이폰의 국내 출시를 기점으로 모바일 사업을 시작해 다수의 인기 앱들을 만들어 광고제휴 사업을 진행한 인물로 현재는 앱 마케팅 전문 서비스 ‘포커스앰‘의 대표를 맡고 있다.
이책은 ‘앱을 만들기는 했는데, 이제 어떻게 해야 하지?’로 시작한다. 아이데이션 해서 즐겁게 서비스를 만들기는 했지만, 대중에게 알려야 하는 마케팅 과정은 개발사(자)에게 즐겁지만은 않은 과정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통계를 통해 마케팅을 제대로 해야 하는 이유와 성공한 앱들의 공통 분모를 설명하며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이 책 내용의 90%는 앱 마케팅에 대한 설명, 정보, 사례 등 앱 마케팅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가장 강조되는 부분은 앱의 우수성이다. 아무리 인기있는 앱이라 해도 사용자의 휴대폰에 천년만년 깔려 있을 수는 없다. 물론 디폴트로 깔려있는 통신사 앱은 예외겠지만. 아무리 큰 예산을 들여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한다 해도 밑 빠진 앱, 즉 우수한 앱이 아니라면 사용자는 즉각 이탈한다는 말이다. 마케팅을 생각하기 이전에 시장에서 통용되는 훌룡한 앱이어야 한다는 전제를 깔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깨진 독의 크기를 가늠할 방법과 소위 잘 나가는 앱들의 깨진 독의 크기 등을 사례를 통해 보완작업을 진행한 후 어느 정도 우수성이 담보되었다고 판단 될 때 비로소 앱 마케팅을 진행하라고 권하고 있다.
사견이지만, 클라우드북스에서 나오는 책들은 읽기 편하다. 다닥다닥 붙어있는 편집 방식이 아니라 자간 넓이도 여유롭고 글씨도 큼직하기 때문이다. 일견 교과서를 연상시킨다. 이건 노안이 오는 독자로서의 소견이다.
목차
1. 앱 만들었는데 이제 어떻게 하지?
1.1 하늘의 별보다 많은 앱
1.2 통계로 보는 스마트 시장
1.3 우리 앱 데뷔 전 체크사항
1.4 성공하는 앱은?
2. 알고가는 앱 마케팅
2.1 마케팅 전에 사용자 행태 분석은 필수!
2.2 구글 플레이는 소리없는 전쟁터
2.3 앱 기설치에 대한 기술적인 관점
2.4 보상형 마케팅? 무보상형 마케팅?
3. 순위를 올리는 앱 마케팅 “보상형 마케팅”
3.1 앱 순위를 올린다고?
3.2 보상형 마케팅이란?
3.3 보상형 마케팅의 종류는?
3.4 보상형 마케팅의 구체적 방법과 사용자 반응은?
3.5 보상형 마케팅에서 이것만은 꼭 체크! – “중복제거”
3.6 보상형 마케팅의 실제 사례
3.7 보상형 마케팅 Q&A
4. 알짜 사용자 확보를 위한 앱 마케팅 “무보상형 마케팅”
4.1 알짜배기 사용자만을 모으다
4.2 무보상형 마케팅이란?
4.3 무보상형 마케팅의 종류는?
4.4 무보상형 마케팅에서 이것만은 꼭 체크! -“기설치”
4.5 무보상형 마케팅의 실제 사례
4.6 무보상형 마케팅 Q&A
5. 돈 안 들이는 앱 마케팅
5.1 세상에 공짜는 없다
5.2 단계별 전환 효율을 높이자
6. 앱 마케팅 세상에 이런 일이?
6.1 업데이트 과금 사례
6.2 설치 과다 사례
6.3 구글통계 설치 수와 광고 설치 수의 차이
6.4 너무도 다른 마케팅 효율
6.5 보상형 마케팅에서의 고객 적립금
6.6 자사앱 설치 여부에 따른 서로 다른 랜딩 마케팅
6.7 타겟 앱 설치 여부에 따른 마케팅
7. 플랫폼 제휴를 이용한 앱 마케팅
7.1 For KaKao 앱으로 런칭하기
7.2 서비스 앱도 퍼블리싱이 가능하다?
8. 수익이 있어야 추가 마켓팅이 가능하다!
8.1 사용자에게 부담없는 제휴 마케팅
8.2 다양한 공간을 활용한 광고 수익
8.3 프리미엄 콘텐츠를 통한 수익 창출하기
8.4 광고 플랫폼만으론 부족하다
부록 1. 앱 성공을 위한 필수 7단계
1단계 : 잘 만들어라
2단계 : 잘 꾸며라
3단계 : 마케팅 전에 사용자 행태분석은 필수다
4단계 : 분석결과를 반영한 후에 마케팅을 준비하자
5단계 : 앱 마케팅은 전문회사와 논의하라
6단계 : 앱 마케팅의 핵심은 효율이다
7단계 : 마케팅의 결과 분석도 필수다
부록 2. 앱 사용자 분석 툴 소개
1. 애드브릭스 Adbrix
2.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3. 파티트랙 PartyTrack
4. 플러리 Flu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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