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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단신] 우아한청년들, 알지티, 닥터다이어리, 에누마

우아한청년들, 배달종사자 안전망구축 선도…’배달서비스 공제조합’ 출범

정부와 우아한청년들 등 주요배달업계가 추진한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이 28일 공식출범했다.

이륜차 배달종사자들이 더 안전하게 운전하고 보험료 부담이 낮아지는 등 개선된 환경에서 배달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정부와 주요 배달업계가 함께 추진해온 배달서비스 공제조합 출범식이 28일 서울시 종로구 코리안리빌딩에서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날 자리에는 국토교통부 관계자와 우아한청년들을 비롯한 주요 배달업계 주요 9개사의 관계자들이 참가했다.

최근 배달업계 성장과 함께 배달종사자 수가 증가하면서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늘고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높은 보험료로 인해 이륜차 배달종사자의 보험 가입률이 낮은 상황이었고, 이를 고려해 정부와 주요 배달업체들은 공제조합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에 국토교통부와 주요 배달업계 9개사는 이륜차 배달종사자의 유상운송 보험료 인하와 보험 가입률 제고를 위해 지난해 2월부터 ‘민관합동 공제조합 추진 협의체’를 구성하여 공제조합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그 결과, 자본금 출자와 조합 창립총회 등을 거쳐 지난달 9일 조합 설립인가가 이뤄졌다.

공제조합은 배달종사자에게 특화된 보험상품을 시중 대비 평균 20%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이륜차 배달종사자의 유상운송 보험 가입률을 5년 이내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며 공제조합은 일반 국민들과 이륜차 배달 종사자들의 실질적인 사회적 안전망 역할을 수행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조합 설립에는 배달의민족이 적극적으로 나섰다.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최대 규모 자본금인 47억원을 출자해 조합 설립에 강한 의지를 비췄으며 배달의민족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창립자인 김봉진 의장도 사재 5억원을 출연하며 라이더 권익 증진에 힘을 보탰다.

조합은 이번 출범식의 연장선상으로 이륜차 안전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내용의 ‘안전운전 확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민·관·학계 전문가들이 체계적 사고 감축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교통안전포럼’도 운영된다.

교통안전포럼에서는 구체적으로 이륜차 배달종사자 안전 개선활동 공동 추진, 라이더 안전증진 관련 정기논의, 안전한 배달 이륜차 문화 조성 위한 대책 마련, 공동 안전캠페인 진행, 안전 모범 라이더 시상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어명소 제2차관은 “보험은 배달 종사자에게는 필수적인 안전띠이며, 일반 국민에게는 사회 안전망”이라며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종사자 보호 및 시장 선진화를 위해 조합 설립에 적극 나선 업계에 감사드리며, 정부도 공제조합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아한청년들 김병우 대표이사는 “이륜차 배달종사자들의 부담을 완화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일은 배달업계의 건강한 발전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부 및 주요업계와 함께 출범한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이 안전한 배달문화 조성과 함께 이륜차 배달종사자들의 안전 강화 및 권익보호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 업계 최초 ‘ISO37301’ 인증 획득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배달 플랫폼 업계 최초로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이하 ISO37301) 인증을 받았다.

ISO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 표준으로, 회사 경영 전반의 컴플라이언스 정책과 리스크 대응 체계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는지를 평가해 수여하는 국제 인증이다.

우아한형제들은 법령, 사내규범, 윤리규범 등의 위반을 사전에 예방하고, 신속한 리스크 대응 시스템 및 컴플라이언스 문화를 내실화 하기 위해 추진한 여러 노력을 인정받았다.

우아한형제들은 컴플라이언스 전담 조직 구성은 물론, CMS(Compliance Management System) 체계 정립과 내부심사원 역량 강화 교육, 전사 규범준수방침(준법서약서) 서명 등 조직의 건전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구축·관리해 왔다.

앞서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이하 CP)을 도입했다. 2022년에는 CP를 체계적으로 운영해온 성과를 인정받아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CP 등급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AA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또한 매년 6월을 ‘준(June)법의 달’로 지정, 공정거래 관련 법령 교육, 컴플라이언스 활동 우수자 포상, 관련 캠페인 등을 전개하며 컴플라이언스 경영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함윤식 고객중심경영부문장은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실천을 인증 받아 기쁘다”면서 “대내외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고, 규범을 준수하는 윤리적인 기업으로 확고히 자리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알지티, 서빙로봇 연동 ‘테이블오더’ 출시

서비스로봇 토탈 솔루션 기업 알지티(RGT)가 서빙로봇과 연동되는 ‘테이블 오더’를 출시했다. 이번 테이블오더 출시로 외식업 분야에서 연동성을 더욱 강화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 선보인 테이블오더는 태블릿을 통해 테이블에서 주문과 결제를 하면, 이에 대한 정보가 서빙로봇으로 연동돼 음식 서빙까지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다시 말해, 별도의 직원 안내 없이도 고객이 테이블에 앉아 메뉴 확인부터 주문, 음식 서빙,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게 한 셈이다.

외식업장은 판매 시스템(POS), 주방 모니터, 호출벨 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한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있는데, 연동성이 좋은 시스템끼리 통일할수록 매장 관리가 수월해진다는 설명이다.

알지티는 향후 조리 과정, 서빙 상황 등 고객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할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고객은 물론이고, 외식업장 관리자의 입장에서도 실시간으로 불편 사항을 확인하고 동선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등 다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알지티 정호정 대표는 “알지티는 써봇(둥근형, 네모형)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이 기존의 서빙로봇을 이용하면서도, 연동성이 좋은 테이블오더를 필요로 해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며 “직원들이 고객을 응대할 수 있는 시간을 늘려 서비스의 품질은 높이고, 매장 관리는 손쉬워질 수 있도록 제품 개발과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닥터다이어리 케어푸드 브랜드 ‘무화당’, 일본 최대 온라인 쇼핑몰서 판매 1위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닥터다이어리의 케어푸드 브랜드 무화당이 일본 최대 온라인 쇼핑몰 라쿠텐과 큐텐의 식품 카테고리 분야에서 3일 연속 1등을 차지했다.

닥터다이어리에 따르면 무화당의 알룰로스 제품은 지난 23일 한국 제품 최초로 라쿠텐 식품 카테고리에서 1등을 차지했다. 24일에는 큐텐에서 1등에 올랐다. 현재 일본 아마존 식품 및 음료 카테고리 TOP50에도 진입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알룰로스는 대체 당류의 일종으로, 단맛이 강하지만 칼로리가 낮아 설탕의 대체품으로 주목받는다. 설탕의 70% 수준의 단맛을 가지지만 열량은 설탕의 10% 미만으로 알려졌다. 닥터다이어리는 국내에 알룰로스가 잘 알려지지 않던 2021년 국내 최초로 알룰로스 분말 제품을 출시했다.

무화당은 현재 소비자들의 혈당 관리를 위해 무설탕과 저당으로 구성된 야쿠르트, 케이크, 믹스커피, 과일잼 등 다양한 식품 및 식자재를 제조 및 유통하고 있다. 중학생 시절부터 당뇨로 고통받은 송제윤 대표가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개발해 혈당 관리에 관심이 많은 당뇨환자와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송제윤 닥터다이어리 대표는 “오랜 기간 준비해 온 무화당 브랜드의 해외 사업이 가시화되고 있고,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에서도 올해 안에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일상을 누릴 수 있게 만든다’는 무화당의 가치를 전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에누마, 파키스탄 신드 주정부 주관 디지털 학습 프로젝트 파트너 선정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 에누마가 파키스탄 신드(Sindh) 주정부가 주관하는 신규 디지털 학습 프로젝트 ‘마이크로 스쿨(Micro School)’의 파트너사로 선정됐다.

마이크로 스쿨 프로젝트는 파키스탄 신드 주정부 산하 기구인 ‘신드 교육재단’과 비영리 교육 기관 ‘티치 더 월드 재단(Teach the World Foundation, 이하 TTWF)’이 함께 하는 교육 사업이다. 신드 주정부가 빈곤, 자연재난 등으로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약 6백만 명의 학령기 아동 기초 학력 증진을 위해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2024년 7월까지 공립학교 125 곳에 학습 공간을 설립하고 12,500 명의 아동에게 태블릿 기반 디지털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라드 알리 샤 신드주 수석 장관은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현재의 교육 위기를 야기하는 주 요인인 접근성, 품질, 책임 등의 문제에 가장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이라며 이번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신드 교육재단의 카비르 상무이사 또한 “디지털 학습은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공백에서 검증을 마치고, 새로운 물결을 만들었다”며 기대감을 밝혔다.

에누마는 유의미한 학습 성과를 만드는 콘텐츠의 전문성과 완성도를 높게 평가받으며 해당 프로젝트의 콘텐츠·솔루션 공급자로 선정됐다. 에누마는 다양한 현지어를 탑재해 학습 환경이 어려운 개발도상국 아이들의 자가 학습을 돕는 ‘에누마스쿨’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프로젝트 대상 아동들은 에누마가 개발한 디지털 콘텐츠로 영어와 수학 과목을 학습하게 된다. 프로젝트 런칭에 앞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약 1년간 진행된 시범 사업에서 에누마는 4,285명의 파키스탄 아동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학습 효과를 입증했다.

이수인 에누마 대표는 “에듀테크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디지털화가 아니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강점을 실제 교육 효과까지 연결하는 콘텐츠의 완성도”라며 “이번 파키스탄 신드 주정부와의 협업이 디지털 기반의 기초 교육에 대한 에누마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적으로 에듀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에누마는 글로벌 확장을 지속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본에서는 2023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2%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이 중 ‘토도영어’의 매출이 185%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끌었다. 또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는 에누마스쿨을 사용하는 학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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