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벤처스, 푸드테크전문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미래식단3기, 4개사 선발
롯데벤처스가 푸드테크 전문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미래식단 3기, 4개사를 선발했다.
미래식단(未來食: 團, The Food Changers)은 농립축산식품부-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과 롯데웰푸드, 롯데칠성, 롯데마트, 롯데중앙연구소등 롯데그룹의 식품, 유통 계열사가 함께하는 롯데벤처스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으로, 푸드테크 스타트업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미래식단은 롯데그룹 계열사와 POC를 진행하는 POC형과 계열사와 장기적인 협업을 목표로하는 투자형, 두가지 형태로 모집을 진행하였으며, POC형에 선발된 기업들에게는 총 5천만원의 POC 진행 자금을 차등 지원하고, 최대 1억원의 R&D 자금을 지원한다. 투자형에 선발된 기업은 팀당 최대 3억원의 투자와 계열사 연계 멘토링 및 협업의 기회가 주어진다.
이외에도 업무 지원을 위한 다양한 크레딧과 공유 오피스를 제공한다. 성과발표를 위한 데모데이도 12월 개최예정이며, 평가를 통해 후속 투자 유치가 검토될 예정이다.
미래식단 3기에 선발된 기업은 도시곳간(로컬 소규모농부와 도시소비자가 만날수있는 프리미엄 반찬 편집샵), 스마트아크(단품종 또는 소품종 대량생산 식물공장 자동화 플랫폼 개발), 에이지엣랩스(천연물 소재 ‘뮤신’이라는기능성분을 함유한 건강지향성 상품을 개발), 브로컬리컴퍼니(지역의 매력적인 스토리와 소재를 발견하여 소비자와 상생하는 로컬 브랜딩 기업 ), 4개사이다.
지난 해 선발되었던 미래식단 2기의 성장은 눈여겨 볼 점이다. 마이노멀컴퍼니는 미래식단 선발 이후, 매출이 70%이상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2022 소비자 추천 1위 브랜드’ 무설탕·저당 식품 부문에서 2년 연속 대상을 받기도 했다. 올해 6월 신제품으로 칼로리와 당을 줄인 초코잼을 출시하여 저당 제품의 선두주자로 위상을 높이고 있다. 에스와이솔루션은 ‘2022 농식품 창업 콘테스트’와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전(코엑스 푸드위크) 혁신식품대상’에서 각각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하였으며, 독자적 식물성 대체육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 출시상품의 기술고도화와 더불어 다양한 상품확대를 목표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롯데벤처스는 엘캠프와 미래식단의 선발을 마치고 지난 6월 29일-30일, 양일간 오리엔테이션 및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서 열린 행사는 롯데벤처스 전영민 대표를 비롯하여 전 심사역이 참석하여, 올해 선발된 스타트업을 환영하였다. 전영민 대표의 리더십 강연 뿐만 아니라 L-CAMP(엘캠프)와 미래식단 선배기수가 참여하여 신규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팅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참여자 간의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