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핑크퐁컴퍼니, 스포티파이 누적 10억 스트리밍 돌파
‘핑크퐁 아기상어’가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가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누적 스트리밍 10억 회를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국내 콘텐츠 업계에서 달성한 유일무이한 최초의 성과로 글로벌 음원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더핑크퐁컴퍼니는 2017년 ‘핑크퐁’을 아티스트로 스포티파이에 음원을 처음 공개하고, 핑크퐁, 아기상어 등 글로벌 인기 IP(지식재산권)를 기반으로 다양한 키즈송을 전 세계 청취자들에게 선보여 왔다. 27일 기준, ‘핑크퐁’ 아티스트 계정은 스포티파이 누적 스트리밍 10억 회를 돌파했으며, 동시에 월별 리스너 430만 명을 기록하며 국내 콘텐츠 업계 1위에 등극했다.
이와 함께 ‘핑크퐁 아기상어(Baby Shark)’는 단일곡으로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5억 8000만 회를 넘어서며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핑크퐁 아기상어’는 전 세계 유튜브 조회수 1위를 2년 8개월 동안 사수 중인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Baby Shark Dance)’ 영상의 음원이다.
앞서 ‘핑크퐁 아기상어’는 2019년 1월,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 32위를 기록한 데 이어, 20주 연속 차트에 진입하며 글로벌 신드롬의 시작을 알렸다. 이어 2020년 9월, 영국음반산업협회(BPI)가 발표한 ‘브릿 서티파이드(BRIT Certified)’ 싱글 부문에서 120만 건 이상 판매고를 올린 경우 받을 수 있는 더블 플래티넘 인증을 취득했다. 2020년 11월에는 미국음반산업협회(RIAA) 다이아몬드 및 11개 멀티 플래티넘 디지털 싱글 인증을 받아, 한국 최초 RIAA 다이아몬드 및 최다 멀티 플래티넘 인증 기록을 세웠다.
또한, 2022년 11월 ‘핑크퐁 아기상어’는 영국 오피셜 차트가 출범 70주년을 맞아 발표한 TOP200 최다 스트리밍 차트에서 스트리밍 2억 회를 기록하며 8위에 올랐다. 미국 빌보드 핫100과 함께 세계 양대 팝 차트로 통하는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 국내 음원이 싱글 10위권을 기록한 것은 핑크퐁 아기상어가 최초다.
더핑크퐁컴퍼니 김민석 대표는 “미국 빌보드 핫100 집계에 반영되는 글로벌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국내 콘텐츠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누적 스트리밍 10억 회를 달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전 세계 청취자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곡을 선보여, 음원 시장에서도 더핑크퐁컴퍼니만의 이정표를 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빅크, 아티스트 IP 사업 ‘빅크 모먼트’ 6개월 만에 105개국 글로벌 팬 몰려
올인원 IP 비즈니스 플랫폼 ‘빅크(BIGC희)’가 자사의 아티스트 IP 사업 부문인 ‘빅크 모먼트’ 서비스에 올해 상반기에만 105개국 글로벌 173만명의 유저가 방문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빅크는 아티스트, 미디어사, 창작자의 IP 수익화와 팬덤 성장을 위한 올인원 IP 비지니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앞서 네이버D2SF와 LG테크놀로지벤처스, 본엔젤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파트너스, 펄어비스캐피탈, 디에스엔(DSN인베스트먼트)-비디씨 투자 조합 등으로부터 서비스를 정식 론칭하기도 전에 프리 시리즈A(Pre-A) 라운드 95억원의 투자금을 확보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빅크의 아티스트 IP 사업 부문인 ‘빅크 모먼트(BIGC Moment)’는 K팝 온라인 팬콘서트 등을 개최하며 가수 등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서비스다. 특히 빅크만의 기술력 기반 라이브 스트리밍과 AI 진행자(MC), 인터렉티브 소통 채널 개설 등 테크 역량을 활용해 안정적인 환경을 구축한 것이 강점이다. 또한 라이브 세션 중 다국어 지원 및 영어 CS 지원, 글로벌 결제와 배송 등 특화된 기능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빅크 모먼트는 개인 아티스트나 중소형 엔터사까지도 기존에 쉽게 하지 못했던 글로벌 이벤트를 열고, 팬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빅크 모먼트는 론칭 후 11번째 글로벌 팬콘서트를 개최했으며, 최근 4회는 모두 매진을 기록했다. 댄서 아이키를 비롯해 남성 아이돌 그룹 인피니트의 동우, 빅톤의 승식 그리고 걸그룹 카라의 규리, 러블리즈 예인 등의 팬이벤트를 개최했다. 덕분에 올해 상반기에만 105개국 글로벌 173만명의 유저가 방문해 지난해 하반기 대비 200% 증가했다. 동시에 라이브 생중계 이용자의 78%가 해외 팬덤이었고, 접속 국가는 미국-일본-유럽 순으로 많았다.
또한 빅크는 케이팝(K-Pop) 온라인 클래스 및 아티스트 공연을 운영하던 피지앤클래스를 인재 인수(acqui-hire)하며 양슬기 전 대표를 ‘빅크 모먼트’ 대표로 영입했다. 양슬기 대표는 다년간 엔터테인먼트와 아티스트 등 IP(지식재산권)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뮤지션을 비롯한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부문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빅크는 양슬기 대표 영입으로 아티스트 IP 사업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양슬기 빅크 모먼트 대표는 “빅크 모먼트 플랫폼을 통해 전세계 케이팝 팬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글로벌 타겟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해외까지 케이팝 영향력을 강화하는데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야놀자, 항공 서비스 오픈 3주 만에 거래액 100억 원 기록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의 해외여행 서비스가 본격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야놀자는 이달 초 슈퍼앱 전략의 일환으로, 국내선, 국제선 항공권 검색부터, 예약, 결제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글로벌 항공 서비스를 선보였다. 신규 항공 서비스와 해외 숙소 예약 서비스의 시너지를 통해 오픈 3주 만에 항공ㆍ해외숙소 거래액은 100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해외 숙소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880% 증가하는 등 글로벌 항공 서비스 론칭이 해외여행 사업 성장에 주효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야놀자는 현재 전세계 주요 파트너사와의 협약을 통해 140만 개 이상의 해외 호텔ㆍ리조트 예약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항공 서비스 역시 인터파크의 글로벌 항공 네트워크, 가격 경쟁력에 트리플의 AI 기술을 더해 전세계 항공권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손쉽게 예약할 수 있다. 특히 365일 오전 9시부터 새벽 3시까지 고객 센터를 운영하고 예약 단계에서 최종가 확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결제수단을 다양화하는 등 고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야놀자만의 고객 중심 전략으로, 해외여행에서도 가장 편리한 대표 플랫폼으로 포지셔닝한다는 계획이다.
이철웅 야놀자 최고마케팅책임자는 “고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구성한 서비스와 최신 해외여행 트렌드를 반영한 혜택으로, 글로벌 항공 서비스 론칭 3주 만에 해외여행에서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여행-여가 대표 플랫폼으로서 야놀자가 보유한 독보적인 인벤토리, 혜택, 서비스를 결합해 해외여행 준비할 때 가장 먼저 찾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이노즈 ‘육아크루’, 서울 전역으로 운영지역 확대
모바일앱 ‘육아크루’를 운영하는 다이노즈가 1:1 육아친구 연결 서비스 ‘짝크루’의 운영지역을 서울시 송파구, 강동구, 강남구, 강서구로 확장했다고 밝혔다. 한강 이남 서울 전역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육아크루’는 동네 기반 O2O 육아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가까이 사는 엄마들을 친구로 연결한다. 올해 들어 월 신규 이용자가 평균 45%씩 증가하고, 육아크루 앱에서 연결된 엄마들의 65%가 실제 오프라인 만남까지 이어지고 있다.
‘육아크루’ 앱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짝크루’는 유저가 직접 입력한 육아 프로필 기반으로 나와 가장 잘 맞는 육아짝꿍을 1:1로 추천하는 서비스다. 약 4,000건의 데이터로 도출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거주지, 출산시기, 자녀수, 직업상태, 육아관심사 등이 잘 맞는 동네 육아친구를 연결한다. ‘짝크루’ 서비스는 앱 출시 이후 서울시 일부 지역에서 우선 운영해 왔다.
‘육아크루’는 동네 기반 육아 커뮤니티로서 관악구, 영등포구, 서초구육아종합지원센터와 MOU를 체결해 상호홍보에 협조하고 육아 가정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하고 있다. 6세 이하 엄마들과 아이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우리 동네 육아 소모임’은 육아크루 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다이노즈 정윤지 대표는 “대한민국 엄마들의 90%가 우울감을 경험하는 오늘날, 엄마의 육아 부담과 외로움은 엄마들의 연대와 연결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육아크루 운영지역을 빠르게 확장해 연내 서울 전지역 및 주요 거점도시로 진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모바일 앱 ‘육아크루’ 운영사 다이노즈는 지난해 12월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하였으며, 23년에는 정주영창업경진대회 사업팀,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펠로우, AWS VC Spotlight 등에 선정된 바 있다.
패션 커머스 서비스 ‘차란’, 월 평균 거래액 100% 이상 증가
마인이스가 운영하는 패션 커머스 서비스 ‘차란’이 올 2월 말 베타 서비스 출시 이후 월 평균 거래액이 100%이상 증가했다.
차란은 SPA부터 명품까지 인기 브랜드의 중고 의류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패션 커머스 앱이다. 판매자 편의를 위해 의류 수거 후 살균 처리, 의류 촬영,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대행한다. 이 과정에서 자체 검수 시스템을 통해 중고 의류의 정품 여부, 상품 등급, 실측 사이즈 등 구매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
판매자, 구매자 측면에서 모두 신뢰할 수 있는 차별화된 의류 거래 방식으로 베타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올 2월부터 6월까지 4개월 동안 거래액은 월 평균 100% 이상 성장하고 있다. 또한, 7월 기준 등록된 의류 수량이 누적 2만 2천 벌 이상이고, 앱 설치 5만 건 및 앱 스토어 평점 4.9점(5점 만점)을 기록하면서 이용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마인이스는 우리벤처파트너스 등으로부터 12.1억원 규모의 추가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에 앞서 진행된 첫 시드 투자에서는 41.5억원의 투자를 받으며 총 53.6억원으로 시드 투자를 마무리 하게 됐다.
추가 시드 투자에 참여한 우리벤처파트너스 차승준 팀장은 “마인이스는 중고 거래의 가장 불편한 점을 쉽게 해결해주면서 중고 의류 시장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해줄 구체적인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베타 테스트에서 충분히 증명하였기에 높은 성장성을 기대하고 투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마인이스 김혜성 대표는 “옷장 속에 잠자고 있던 의류들의 가치를 발견하고 새로운 주인을 찾아주는 과정에서 많은 고객 분들이 옷을 통해 공감과 유대를 느낀 것은 물론,개선점을 적극적으로 제시해주신 것이 베타 기간의 가장 큰 수확이었다”며 “이번 투자금으로 좋은 의류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빠르게 공급할 수 있도록 검수와 물류 인프라를 확충해 국내 대표 패션 커머스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운동앱 콰트, 삼성 ‘갤럭시 탭 S9 시리즈’에 제휴 애플리케이션으로 탑재
온라인 홈트레이닝 플랫폼 콰트(QUAT)를 운영하는 엔라이즈가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태블릿 최신작인 ‘갤럭시 탭 S9 시리즈’에 콰트가 제휴 애플리케이션으로 탑재됐다고 27일 밝혔다.
콰트는 갤럭시 탭 S9 시리즈(S9 Ultra, S9+, S9)에 프리로드(pre-load)되는 방식으로 서비스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확보해 홈트레이닝 시장의 질적 개선을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휴대성이 좋은 대화면의 갤럭시 탭 S9 시리즈에 설치되어 추가 다운로드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든 주도적으로 운동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협업은 고객 접점을 늘려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로 도약하려는 콰트의 목표와 일상 속 자기관리를 중시하는 갤럭시 탭 유저의 니즈가 맞물려 이뤄졌다. 콰트는 운동 데이터와 신체 정보를 기반으로 개개인에 최적화된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이번 갤럭시 탭 S9 시리즈에는 다이나믹 아몰레드 2X(Dynamic AMOLED 2X) 디스플레이가 전 시리즈에 탑재돼 선명한 화질로 몰입감 넘치는 운동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제휴 애플리케이션 탑재를 기념해 한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사전 판매 기간(7/27~8/3)을 시작으로 본 판매 기간(8/11~9/30)까지 갤럭시 탭 S9 시리즈 구매자에 한해 콰트 90일 무료 이용권을 증정한다. 특별 추가 혜택도 준비했다. 이용권 기간 중 구독 전환 시 △콰트 스마트 PT 체중계 △바로폼 △써클링 △매트 등 16만원 상당의 홈트 스타터 패키지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김봉기 엔라이즈 대표는 “콰트는 운동 콘텐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동기 부여와 지속성 측면에서 꾸준히 노력 중”이라며 “매주 새로운 운동 콘텐츠를 선보이고, 시청 데이터 분석을 통해 콘텐츠 개선을 이루고 있는 만큼 콰트의 갤럭시 탭 S9 시리즈 탑재로 더 편리하게 운동 습관을 마련해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콰트는 2022년 초 운동앱 최초로 구독형 서비스를 선보여 4만5000여명의 구독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통합 버티컬 운동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커머스 사업 확장에 나섰다. 자사몰 ‘콰트 스토어’를 통해 자체 브랜드(PB) 제품 출시, 브랜드 제휴 등 다양한 커머스 사업을 전개해 차별화와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다.
리멤버, ‘비즈니스 선물하기’ 서비스 출시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 ‘리멤버’ 운영사 드라마앤컴퍼니가 ‘비즈니스 선물하기’ 서비스를 출시한다.
리멤버의 선물하기 서비스는 비즈니스로 만난 사람들에게 리멤버 앱을 통해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다. 리멤버 명함첩에 등록된 사람들의 승진・이직・개업・생일 등의 소식을 리멤버 앱의 인맥 소식 알림을 통해 바로 확인하고 선물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상대가 리멤버 회원이 아니어도 선물을 보낼 수 있으며, 회사 차원에서 비즈니스용으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법인카드 간편결제도 지원한다.
리멤버는 앱 내 선물하기 전용관을 열고, 비즈니스 선물에 적절한 상품 구색을 선보인다. 승진이나 사무실 이전 선물로 적합한 화분・꽃바구니는 물론, 경조사를 위한 화환, 비즈니스 미팅 후 부담없이 보내기 좋은 건강식품・식음료 쿠폰, 생일이나 명절용 선물로 인기 있는 과일・육류 세트까지 다양하게 마련해뒀다. 1만원 미만의 저가 상품부터 10만원 이상의 고가 상품까지 가격대별로도 세분화해 상품 선택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드라마앤컴퍼니 최재호 대표는 “리멤버라는 서비스 이름은 ‘비즈니스 인연이 소중히 기억되는 곳’을 표방한 것이었다”며 “이번 비즈니스 선물하기 출시를 통해 리멤버가 명함관리를 넘어 비즈니스 관계관리 서비스로의 가치를 더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등기맨, 유저 전환율 230% 등기신청 건수 21% 성장
온라인 법인등기 서비스인 등기맨이 2분기 유저 전환율이 올해 1분기 대비 230% 증가하였으며, 법인등기 신청건수도 작년 상반기 694건에서 올해 상반기 841건으로 21%가 증가하였다고 27일 밝혔다.
등기맨은 스타트업 전문 로펌 최앤리 법률사무소의 자회사 서비스로 기존 오프라인 법무사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법인등기 업무를 온라인으로 전국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타 온라인 서비스 대비 고객이 직접 자료를 준비하고 모든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체계적 시스템으로 고객 투입 시간을 60% 가까이 줄이는 것(10분 이내 신청 완료)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등기맨은 이번 유저전환율 및 법인등기 신정 증가는 ‘최앤리 법률사무소’의 스타트업 법률자문사 증가와 맞물려 고객전환율과 등기신청수 실적이 개선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올해 2분기 유저 전환율이 1분기 1.7%에서 4%대로 증가한 것은 등기맨 UX/UI의 전면적인 리뉴얼을 통한 “등기맨 2.0” 시행으로 고객 편의가 대폭 향상된 것을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다.
등기맨 최철민 대표는 “국내 스타트업 투자자문의 누적 자문사 수가 1,000개를 돌파한 최앤리와의 연계와 함께 등기맨 2.0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시너지를 발휘했다”며, “하반기에는 법인등기부 무료 발급 서비스도 제공하여 스타트업의 모든 법무를 시작부터 케어하겠다”고 밝혔다.
세탁특공대 헌 옷 수거 100톤 돌파, 3개월간 탄소배출 130톤 절감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세탁특공대’를 운영하는 워시스왓이 지난 3개월간 자사의 헌 옷 수거 서비스를 통해 수거한 헌 옷이 100톤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또한, 수거한 헌 옷 중 88톤을 재가공해 기부하고 판매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약 130톤의 탄소배출을 절감한 효과로 일반 휘발유 승용차가 10만km를 달리는 동안 배출하는 탄소를 상쇄하는 것과 같다.
세탁특공대는 지난해 중고 의류 판매 베타서비스를 진행했으며, 이 기간 동안 간편한 헌 옷 수거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2023년 4월부터 본격적인 헌 옷 수거 서비스를 운영, 2023년 7월 현재까지 수거한 헌 옷이 총 103톤을 돌파했다.
세탁특공대 헌 옷 수거 서비스는 세탁 서비스와 함께 신청 가능하다. 일반 세탁물과 구분될 수 있도록 나누어 담고 ‘헌 옷 수거’라고 써 놓으면 단 한 벌도 수거 가능하다. 헌 옷 1kg당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세탁특공대 포인트를 지급하며, 해당 포인트는 세탁특공대 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세탁특공대는 수거한 헌 옷 중 상품화 가능한 88톤의 옷을 스팀 세탁해 제로웨이스트 가게 ‘알맹상점’, ‘다시입다연구소’ 등이 주최하는 지구의 날 행사에 기부했다. 또한, NC백화점의 직매입 편집숍 NC픽스 강남점과 야탑점에서 중고 의류로 판매하는 한편, 위워크 신논현점, 플레이스 슈, 광교 블링블링 등이 주최하는 플리마켓에서는 헌 옷을 무게 단위로 판매하기도 했다.
세탁특공대 남궁진아 대표는 “창업 후 의생활 혁신이라는 비전 하에, 의류의 전체 생애 주기에 걸쳐 필요한 서비스를 고민하고 테스트해왔다.”며 “이번 헌 옷 수거 성과를 바탕으로, 세탁과 수선에서부터 중고의류 판매까지 의류 전체 사이클을 연결하고 고객들에게 더 포괄적인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세탁특공대는 작년 10월에 중고 옷 팔기 1차 베타서비스를 실시, 중고 의류 판매자를 모집한지 5일만에 목표 대비 350% 이상의 셀러와 중고의류를 확보하는 등 큰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헌 옷 수거 서비스의 성공적인 안착과 중고 의류 오프라인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연내에 중고 의류 판매 정식 서비스를 출시하려고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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