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뷰티 카테고리 리뷰 250만 건 돌파…‘7초에 1건 작성’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뷰티 카테고리 누적 리뷰 수가 250만 건을 돌파했다.
지난해 10월, 뷰티 리뷰 150만 건 달성 이후 1년도 채 되지 않아 무려 100만 건가량의 리뷰가 축적되며 달성한 성과다. 올해 기준 일 최대 뷰티 리뷰 수는 약 1만 1천 건 이상으로, 약 7초에 1건씩 쌓인 셈이다. 뷰티 리뷰 작성률은 50%에 육박해 에이블리에서 화장품을 구매한 고객 중 절반은 리뷰를 작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대비 리뷰 작성률이 낮은 화장품 업계에서 단연 돋보이는 성과다.
8월 에이블리 뷰티관 내 가장 많은 리뷰 수를 기록한 카테고리는 ‘포인트 메이크업’이 차지했다. 틴트, 립스틱, 아이섀도 등 품목 특성상 색상 옵션이 다양하고 피부 톤에 따라 발색이 달라져 리뷰가 구매 결정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인기 색조 브랜드 ‘에뛰드’의 ‘드로잉 아이브로우 펜슬’은 올해 에이블리를 통해 무려 3천 4백여 개 리뷰를 확보하며 브랜드 매출 상승을 이끈 히어로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단순 화장품 구매는 물론, 리뷰를 통한 뷰티 정보 공유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에이블리가 기존 뷰티 정보 탐색 채널인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잇는 ‘뷰티 커뮤니티’로 급부상한 것으로 보인다.
에이블리는 리뷰를 통해 구매 경험을 인증하며 트렌디함을 증명하고자 하는 ‘잘파세대(Z세대+알파 세대)’ 공략에 성공한 점을 성과 원인으로 꼽았다. 통상 뷰티 카테고리의 경우 얼굴, 피부 등이 노출된다는 점에서 타 카테고리 대비 리뷰 작성률이 낮은 편이다. 에이블리는 화장품 리뷰도 콘텐츠로 여기며 자신을 거리낌 없이 드러내는 ‘잘파세대’를 사로잡아 빠르게 뷰티 리뷰를 확보했다. 지난 3월 에이블리 뷰티 구매 10건 중 8건은 1020 ‘잘파세대’로 나타났다.
리뷰 작성 화면 UI(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개편을 통해 리뷰 작성 과정의 편의성을 높인 점도 주효했다. 에이블리는 유저가 보다 쉽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상품 품질, 디자인 등 리뷰 가이드를 제공해 후기 작성률을 높였다. 글자 수, 사진 첨부 여부 등에 따라 지급되는 리뷰 적립금 혜택을 직관적으로 제시한 점도 리뷰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월 700만 사용자로부터 쌓인 양질의 뷰티 리뷰는 또 다른 유저의 구매 전환을 돕고, 이는 곧 입점 브랜드 매출 증대 및 신규 리뷰 작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뷰티, 패션, 라이프 등 스타일 상품에 최적화된 리뷰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클, 올 상반기 매출 2배 성장…흑자 전환 후 매월 매출액 갱신
마카롱팩토리의 차량 관리 플랫폼 ‘마이클’이 올해 상반기 역대 최고 매출액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작년 2분기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마이클은 올 8월 초 이미 작년 매출을 넘어서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작년 동기 대비 세 배 성장한 수치이다. 항목별로는 엔진오일, 타이어 매출의 반등과 함께 새로 출시한 경정비 상품 판매의 성장이 주요했다.
마이클의 이번 매출 증가는 단기적 비용 절감이 아닌 적극적인 성장 전략을 통해 이뤄졌다. 마이클은 지속해 사업 인력을 충원하는 한편 효율적인 마케팅 투자 확대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높였고, 결과적으로 지난해 월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후 매월 역대 최고 거래액과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이클은 “이번 성장은 고객 중심 TF 운영을 통해 고객의 행동 패턴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고객의 작은 피드백을 놓치지 않은 결과”라며, “마이클 고객 95% 이상이 만족도를 만점으로 평가하는 동시에 높은 재구매율을 나타내고 있다. 새로 출시한 경정비 상품의 판매 또한 순항 중이라 앞으로 더 가파른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마카롱팩토리 김기풍 대표는 “올해 말까지 제휴 정비소를 2,000개까지 확대하고 경정비 전 상품을 활성화할 예정”이라며, “마이클 고객의 만족도 높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후 자동차 보험, 수리 및 세차, 중고차 판매 등 카 라이프 사이클의 서비스를 완성하여 천만 앱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슈퍼브에이아이, ‘슈퍼브 모델’ 신규 출시
슈퍼브에이아이가 고성능의 인공지능(AI) 모델을 코딩이나 머신러닝 지식 없이도 학습 시키고 배포할 수 있는 ‘슈퍼브 모델’을 출시했다.
기업들이 인공지능을 도입하려면 전문 머신러닝팀이 필요하거나, 개발에 필요한 노하우와 컴퓨터 리소스가 필요하다. 또한, 기존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로직에 맞추어 배포하고 연동하는 것이 까다롭다. 모델의 성능에 따라 어떻게 학습 데이터를 조정해야 하는지 불분명하며,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개발 가능성을 시험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실제 가치를 창출하기까지 어려움이 많다.
김현수 대표는 “슈퍼브 모델은 이러한 AI 도입의 어려움과 진입 장벽을 제거한다. 누구나 AI를 손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기업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을 가속화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슈퍼브 모델에서는 AI 프로젝트를 빠르게 시작하기 위한 파운데이션 모델을 통해 초기 단계를 간소화하고 자동 모델 학습과 하이퍼파라미터 최적화를 통해 높은 성능의 모델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또한, 배포된 모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성능을 확인하여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성능 평가 지표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클릭 한 번으로 간편하게 모델을 배포할 수 있다.
슈퍼브 모델은 개발팀부터 기존 머신러닝팀이 있는 회사까지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제품 개발팀은 AI를 기존 제품에 빠르게 도입하고 성능을 평가할 수 있으며, 머신러닝 엔지니어는 복잡한 모델 학습 단계를 간소화하여 더 빠르게 커스텀 모델 구축이 가능하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인공지능 개발의 전체 사이클인 데이터 구축, 선별, 가공, 관리, 분석부터 모델 학습, 배포까지 계속해서 반복하는 완전한 MLOps 파이프라인 구축을 지원하는 슈퍼브 플랫폼과 데이터 설계부터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및 운영까지 지원하는 슈퍼브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0년 8월 글로벌 시장에 슈퍼브 플랫폼을 출시한 이래로 1.3억 이상의 머신러닝 데이터 구축 및 가공, 유수의 글로벌 기업을 고객사로 보유하는 등의 성과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마이프차 ‘상가 매물찾기’ 기능 출시
온라인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를 운영하고 있는 마이프랜차이즈가 마이프차에서 제공하는 창업특화 지도 서비스 ‘상권정보’ 내에 프랜차이즈 창업에 적합한 상가 매물을 추천 해주는 ‘상가 매물찾기’ 기능을 출시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는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의 부동산을 일일이 방문해 임대중인 상가 물건 정보를 확인해야 했다. 마이프차 ‘상가 매물찾기’ 기능은 마이프차와 제휴된 파트너 부동산을 통해 창업 가능한 상가 정보를 제공한다. 파트너 부동산이란 마이프차가 행정동 단위로 선정한 상가중개 전문(창업 전문) 부동산 중개사무소이다. 예비창업자는 발품을 팔지 않더라도 몇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상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상가중개 전문 부동산이 행정동별 파트너로 선정되어 있어 허위매물 또는 경쟁에 의한 과장상담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비창업자가 원하는 상가 매물은 파트너 부동산과 함께 임장도 가능하다. 예비창업자는 파트너 부동산을 통해 매물 정보는 물론 해당 지역의 상권분석 컨설팅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 마이프차의 ‘상가 매물찾기’ 기능은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상가 매물을 찾고 싶은 예비창업자라면 마이프차 ‘상권정보’에 접속해 ‘상가 매물찾기’ 버튼을 눌러 행정동별로 배정되어 있는 파트너 부동산을 확인할 수 있다. ‘희망업종’, ‘예상창업시점’, ‘임대료’, ‘면적’, ‘보증금 및 월세 예산’ 등의 매물 관련 정보를 입력하면 파트너 부동산이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상가 물건을 찾아서 소개해준다.
마이프차 ‘상가 매물찾기’ 기능은 현재 베타 서비스 중이다. 현재 수도권을 비롯해 대전, 대구, 거제, 청주 등 전국 60여개 행정동에 파트너 부동산이 지정되어 있다. 강남구, 송파구, 서초구, 용산구, 마포구 등 서울 18개 구 총 40개 행정동을 비롯해 인천, 고양시, 의정부, 성남, 수원 수도권에서 마이프차 파트너 부동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마이프차는 9월 내 100개 행정동을 대상으로 파트너 부동산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이후 전국 모든 행정동별로 전문 파트너 부동산을 선정해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마이프차 김준용 대표는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 대부분이 상업 부동산 임차 경험이 없는 만큼 그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본 기능을 선보이게 되었다”면서 “이로서 예비창업자는 마이프차에서 브랜드 분석, 상권분석, 상가매물확인에 이르기까지 창업 전 영역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원스탑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더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마이프차에서 창업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얻어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를 운영하고 있는 마이프랜차이즈는 2019년 10월 설립됐다. 마이프차는 매월 30만명이 넘는 순방문자수를 기록하는 프랜차이즈 창업 1등 버티컬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2023년 8월 기준 마이프차는 1만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본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마이프차 파트너 브랜드는 약 3,670개, 누적 창업정보 조회 건수는 294만 건, 누적 창업문의는 약 35,900건이이다.
같다, 무료 나눔 서비스 ‘줍줍’ 출시
모바일 대형 폐기물 배출 신고 서비스 ‘빼기(운영사 ‘같다’)’가 무료 나눔 서비스 ‘줍줍’을 론칭했다.
줍줍은 대형폐기물을 배출 신고한 배출자와 중고 물품이 필요한 픽커(수거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이 과정에서 배출자는 줍줍 완료 시 대형폐기물 신고 비용을 내지 않고 무료로 대형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고, 픽커는 무료로 원하는 물건을 구할 수 있다.
원래 대형폐기물 배출 시에는 비싼 폐기물 처리 수수료 비용을 지출하게 된다. 하지만 빼기가 제공하는 줍줍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고 후 24시간까지는 지자체에 배출 신청 정보가 전달되지 않은 대기 상태로, 나눔을 통해 무료로 대형폐기물을 배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용방법은 배출자가 빼기 앱에서 직접버림(모바일 대형 폐기물 배출 신고)을 통해 물품 배출 시 버리기 옵션으로 ‘공짜로 버리기’을 선택하면 된다. 이후 배출일에 맞춰 물건을 배출하면 24시간 동안 줍줍(무료나눔)이 진행되는 방식이다. 배출자는 물건 매칭 및 픽커의 수거 완료 시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다.
줍줍으로 버려진 품목은 빼기 서비스 회원은 누구나 수거 가능하다. 배출자가 지정된 장소에 물품을 배출하면, 픽커는 품목의 상세 정보를 확인한 뒤 배출 장소를 방문해 비대면으로 물품을 수거하면 된다.
줍줍 서비스 이용으로 픽커는 최근 대세 트렌드로 떠오른 소비절약을 실천할 수 있다. 지자체의 경우 대형폐기물 수거 감소에 따른 관련 운영비용 등을 줄일 수 있으며, 지자체 별 줍줍 서비스를 통한 탄소배출 저감 기여를 안내받을 수 있다.
줍줍 서비스는 강서구, 금천구, 마포구 지자체에서 시범 사업 운영을 마치고, 현재 전국의 빼기 협약 지자체에서 서비스를 오픈했다. 서비스 관련 문의사항은 빼기 고객센터를 통해 민원 해결이 가능하다.
같다 고재성 대표는 “줍줍 서비스는 10~20대를 비롯해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위해 기획됐으며, 폐기물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재사용 또는 재생이용하여 불가피하게 폐기물로 인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환경보호와 동시에 돈 되는 무료 나눔이 가능한 서비스인만큼 빼기 앱 이용자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스루, LG유플러스 차량용 앱 서비스 공모전 우수상 수상

드라이빙픽업 솔루션 ‘스루’를 개발하고 있는 인비저블아이디어가 지난 5일 개최된 ‘차량용 앱 서비스 공모전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차량용 앱 서비스 공모전은 커넥티드카 시장을 선도할 새로운 서비스 발굴을 위해 LG유플러스와 현대모비스, 오비고 3개사가 공동 개최한 행사로 지난 5월부터 3개월여간 진행됐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보유한 중소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올해 개최하여 3개 기업이 최종 선정되었으며, 당선된 서비스들은 공모전 주관사들의 전폭적인 상용화 및 PoC를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스루는 일반 식음료점을 드라이브스루처럼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운전자가 출발전 또는 정차 중에 미리 상품을 주문하면 매장 앞 픽업존으로 안내하고 매장에는 도착 정보를 자동으로 알려줘 고객은 주차, 하차를 하지 않고 차 안에서 상품을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다.
윤언식 인비저블아이디어 대표는 “스루는 차량에 탑재된 앱과 스마트폰 앱의 사용자 프로필의 유기적인 연동을 통해서, 운전/보행 사용 환경 사이에서 사용자에게 경계선 없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다.”며 “차량용 앱이 출시되면 단시간안에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콘테크 스타트업 스패너, 미 빌트월즈 선정 글로벌 건설 로보틱스 기업 TOP 50에 올라
콘테크(ConTech, 스마트건설) 스타트업 스패너가 미국 ‘빌트월즈(Built Worlds)’가 선정한 올해의 건설 로보틱스 글로벌 50 기업에 선정됐다.
빌트월즈는 건설 기술분야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다. 건축 및 인프라 구축 관련 컨퍼런스 개최, 연구 및 분석 자료 발행과 더불어 매년 건축 기술, 로보틱스, 혁신 기업 등 건설 시장 트렌드에 따른 주제에 맞춰 글로벌 기업 50개사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빌트월즈는 전 세계 대형 건설사 및 전문 건설사에서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솔루션들을 대상으로 업계의 직접적인 피드백, 사례 연구 및 2022~23년 벤치마킹 서베이 데이터 결과를 모아 이번 로보틱스 50 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스패너는 ‘건설 로보틱스를 활용한 현장 자동화’ 서비스를 출시해 국내외 건설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는 현존하는 다양한 브랜드의 건설 기술 제품에 건설기계 자동화 모듈 ‘망고’ 등 자체 개발한 솔루션, 그리고 현장 자동화를 위한 스패너 플랫폼을 결합해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난 7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빌트월즈 2023 건설 기술 컨퍼런스 데모데이에서 이 사업 모델로 스패너가 우승을 차지, 글로벌 건설 시장에서의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스패너의 기술 서비스는 지금까지 우리나라 8개 현장에 도입됐다. 지난해 북미 법인을 설립했고, 지난 6월 사우디에서 열린 ‘글로벌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포럼’ 참가를 계기로 사우디 현지 법인 설립 절차가 진행 중이다. 자동화 대상 현장도 일반 토목현장에서 태양광발전소 건설 현장 등으로 다양화하고 있다.
스패너 이명한 대표는 “9월 중순 미국 현지에서 카지마(Kajima) 등 현지 대형 건설사와 전문 건설사 관계자, 현지 인플루언서 등을 초청해 스패너 솔루션을 소개하는 데모데이를 개최할 예정이다”라면서, “이번 로보틱스 50 기업 선정을 계기로 우리의 서비스가 더욱 공신력을 얻게 돼 데모데이 개최를 앞둔 시점에서 큰 동력을 얻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지난 2020년 창업한 스패너는 3년만에 누적 매출 100억 원, 누적 투자 유치액 120억 원을 돌파하며 건설 기술 및 스타트업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지난 8월 미국에서 첫 매출을 기록했고 현지 콘테크 기업 및 건설기계 임대업체 등을 중심으로 북미 시장에서 네트워크를 확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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