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올거나이즈, 헤세드릿지, 누비랩, 크레이빙콜렉터, 슈퍼브에이아이, 고미코퍼레이션, 코드블라썸
올거나이즈, 금융에 특화된 AI 언어 모델 ‘알리 파이낸스 LLM’ 출시
LLM 올인원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가 금융에 특화된 AI 언어모델인 ‘알리 파이낸스 LLM(Alli Finance LLM)’을 출시했다.
알리 파이낸스 LLM은 오픈소스 LLM(Large Language Model, 거대언어모델)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메타의 라마2를 기반으로 경량화한 금융 특화 sLLM(소형언어모델)이다. sLLM은 인간 두뇌의 시냅스에 해당하는 파라미터(매개변수) 규모가 LLM보다 작지만, 훈련을 위한 데이터·시간· 비용 등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 특정 용도의 AI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적합하다. 알리 파이낸스 LLM은 파라미터(매개변수)가 130억개인 13B와 700억개인 70B의 두 모델이 함께 출시돼 프로젝트 비용과 난이도에 따라 모델 크기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금융 도메인에 특화된 데이터로 학습돼 금융 용어를 이해한다는 강점이 있다. 일례로 ‘LTV’라는 단어를 챗GPT에 물어볼 경우, 고객의 생애 기간 동안 기여하는 평균적인 가치를 나타내는 마케팅 지표인 ‘Lifetime Value’의 약어라고 대답한다. 하지만 알리 파이낸스 LLM에 질문하면 금융 약관 등에 자주 나오는 ‘Loan to Value(담보 인정 비율)’의 약어라는 대답이 나온다.
알리 파이낸스 LLM은 올거나이즈의 올인원 LLM 플랫폼 ‘알리(Alli)’에서 인지검색 및 요약에 바로 사용 가능하다. 금융 용어를 이해하는 모델이 올거나이즈의 강력한 검색증강생성(RAG, 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 기술[1]과 결합해 답변의 적합도를 높일 수 있다. 금융 상품 설명서, 경제 전망 보고서 등 원하는 문서를 업로드한 후, 특정 부분을 검색해서 찾아주거나 요약해 달라고 프롬프트(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일부 페이지만 지정해서 검색 및 요약할 수 있으며, 수식이 들어간 복잡한 표에서도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알리 파이낸스 LLM을 사용하면 최대 2주 안에 기업 전용 sLLM(소형언어모델)을 구축하고 비용 최적화까지 가능하다. 회사 데이터 반출에 대한 보안 우려 없이 기업 전용 온프레미스 LLM 앱 마켓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로 인해 금융모델과 금융 쪽 업무 자동화에 특화된LLM 앱 마켓을 고객사의 전용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앱 마켓을 통해 금융 전문 용어는 물론, 기업 내부 용어나 약어가 반영된 업무 생산성 앱을 쉽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다. 직군별 업무 자동화에 특화된 100개의 앱도 사전 등록돼 제공된다.
올거나이즈는 2017년부터 한국, 미국, 일본 3개국에서 동시에 사업을 진행하며 누적 200개 이상의 엔터프라이즈 기업 고객에게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카드, KB증권, 일본의 미쓰이스미토모은행(SMBC) 금융그룹, KDDI, KAO, 미국의 트래블러스 등에서 사용 중이다.
올거나이즈의 이창수 대표는 “알리 파이낸스 LLM은 금융 특화 LLM과 앱 마켓을 동시에 제공해 도입 즉시 바로 실무 적용이 가능하다”며, “올거나이즈는 2017년부터 KB증권, 현대카드, 일본 SMBC 금융그룹 등 거대 금융 고객사들과 함께하며 금융 분야에서의 지식관리 노하우를 쌓아왔고, 이에 금융 특화 sLLM 모델을 가장 먼저 출시했다. 앞으로 보험, 제조업 등의 분야로 넓혀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헤세드릿지, 국내 웰니스 스타트업 최초 유엔글로벌콤팩트 가입
B2B 웰니스 플랫폼 ‘달램’ 운영사인 헤세드릿지가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UNGC)에 가입했다. 국내 B2B 웰니스 기업 가운데 최초다.
UNGC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지속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과 지식 공유를 지원하는 국제 협약이다. 2000년 미국에서 발족한 이 협약은 현재 전 세계 166개국 2만여개 회원사를 두고 있으며 세계 최대 자발적 국제협약으로 평가된다. 회원사들은 거버넌스, 인권, 환경, 노동, 반부패 등의 영역에서 10대 원칙을 준수해 기업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나이키, 마이크로소프트, 블랙록 등 해외 기업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340여개 기업이 UNGC에 가입해 있다.
한편, 헤세드릿지는 설립 단계부터 UNGC의 핵심 가치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기반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기업 운영의 핵심 가치로 유지해오고 있다. 기업과 직장인들의 웰니스 및 건강을 책임진다는 미션 하에 유엔 지속가능목표(UN SDGs) 3번 ‘건강과 웰빙’, 8번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양질의 고용과 일자리’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설계하고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국내 다수의 기업들이 ESG 경영을 실행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평가되어 왔다.
헤세드릿지가 운영하는 서비스 ‘달램’은 기업 웰니스 복지 솔루션으로, 직장에 찾아가는 오피스 스트레칭과 교정 테라피, 직장인 1:1 심리상담, 조직과 개인의 성장을 위한 코칭 및 워케이션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삼성전자, 중소기업진흥공단, 번개장터 등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웰니스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달램 자체 조사에 따르면, 달램 도입 후 임직원들의 사내 복지 만족도는 평균 1.8배 상승, 업무 집중도 및 생산성 35% 증가, 리텐션 15% 증가를 보이고 있다. 달램의 서비스는 조직 인사 담당자들이 사내 웰니스 복지를 위해 별도의 자원을 투입하거나 전문가를 직접 찾아나서는 어려움을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웰니스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달램은 이번 UNGC 가입을 계기로 지속가능경영 10대 원칙을 경영 전반에 내재화하고 파트너사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특히 ‘인권’ 부문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근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ESG 리포트 발간 등을 통해 SDGs 3번 ‘건강과 웰빙’ 과 8번 ‘양질의 고용과 일자리’에 관한 자체 데이터와 성과를 명문화함으로써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선도적인 ‘B2B 웰니스 플랫폼’으로 성장해나갈 전망이다.
달램의 UNGC 가입을 주도한 헤세드릿지 김성현 공동창업자는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되는 만큼, UNGC 가입이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는 국내 웰니스 산업 대표주자로서 달램이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포부를 밝히면서, “기업 웰니스 모델을 고도화해 국내 기업들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준용한 ESG 경영을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김성현 공동창업자는 “창업 이전 비영리 섹터에서 활동했던 경험이 있고 학창 시절 UN 협력기구 활동 경험이 있기에 이번 가입이 더욱 감회가 새롭다”고 전해 왔다.
유연철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은 “금번 UNGC 가입이 헤세드릿지의 지속가능성 향상에 촉매제가 되기를 바라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사회를 구축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누비랩, 냠냠키즈 서비스 전국 어린이집으로 확대
푸드AI 기업 누비랩이 어린이집 맞춤형 식습관 개선 및 영양관리 서비스 ‘냠냠키즈’를 전국 어린이집으로 본격 확대한다. 누비랩은 AI기술을 활용한 식습관・영양 관리 솔루션을 개발해, 100여 곳의 고객사와 글로벌 시장에서 그 효과를 성공적으로 입증한 바 있다.
누비랩의 어린이집 맞춤형 서비스 ‘냠냠키즈’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자연스럽게 식습관 개선을 유도하는 동시에 균형있고 안전한 영양 섭취・관리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먼저, 냠냠키즈는 아이들이 식사 전후로 식판을 스캔하면, 섭취한 음식물을 분석해 애니메이션 형태의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가령 시금치를 남긴 아이에게는 “오늘 많이 먹으려고 노력했구나? 대단해!”라는 격려를, 잔반을 남기지 않은 아이에게는 “우와, 건강해졌구나” 등의 칭찬을 애니메이션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한 매일 오후 5시30분에 학부모 대상으로 일일 리포트를 발송해, 메뉴별 섭취량, 영양 섭취 현황, 가정에서 조리하면 좋을 맞춤형 추천메뉴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월간 리포트에서는 또래 대비 영양 섭취 현황, 가장 좋아한 음식, 가장 싫어한 음식, 부족한 영양성분 등 한층 더 종합적인 영양섭취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전한 영양섭취를 위해 9월부터 식중독 민감도 지수를 추가로 제공 중이며, 연내에는 음식물 내 방사능 수치 실시간 측정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미 누비랩은 여러 지자체와의 어린이집 시범사업을 통해 어린이집, 보육교사, 학부모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특히 서울 종로구에서는 3개월 간 220여 명의 원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해, 만족도 90%, 어린이집 신뢰도 향상 88%의 효과를 얻었고, 종로구는 누비랩의 냠냠키즈를 구 전체 어린이집 대상으로 확장 및 정식 도입하기로 했다.
서울 용산구, 경기 광명시 등 지자체 중심의 시범사업은 물론 서울 강남구, 구로구, 중랑구, 부산시, 인천시 소재 어린이집에서도 “아이들의 식사 스트레스가 줄어들었고, 점심시간을 재미있어 한다”, “영양성분이 충분한지 매일 확인할 수 있고, 식사 속도와 편식도 많이 개선됐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과 95%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얻어, 후속 사업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누비랩 김대훈 대표는 “아이들이 즐거우면서도 건강하고 안전한 식사시간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냠냠키즈의 미션”이라며, “수도권은 물론 전국 지자체와 협력해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위한 영유아 사업을 본격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방사능 수치 분석, 신형 스캐너 등 다양한 기능을 빠르게 추가해 나가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누비랩은 2018년 창업한 AI 기업으로, 뛰어난 기술력과 사업성으로 네이버 D2SF 등의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까지 학교, 유치원, 병원, 기업 등 국내외 100여 곳의 고객사를 확보해 가치를 입증했으며, CES 2023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았다.
패션 앱 ‘콜렉티브’, 앱스토어 쇼핑 앱 차트 1위
유니크 패션 디깅 앱 ‘콜렉티브(Collectiv)’가 9월 2주차 앱스토어 쇼핑 앱 차트 1위를 차지했다.
크레이빙콜렉터는 2021년 1월 MZ세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패션 중고 거래 플랫폼 ‘콜렉티브’를 출시했다. 작년에는 여성 의류를 넘어 남성 의류까지 신규 카테고리를 넓혔으며, 올 7월부터는 유니크한 개성을 가진 신진 브랜드의 입점을 통해 B2C까지 사업 모델을 확장하며 세컨핸드 패션 플랫폼을 넘어 유니크한 아이템을 탐색하는 디스커버리 패션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확장을 통해 MZ세대 유저에게 성원을 받아, 50만 명의 유저를 빠르게 확보하였고, 이 성장세 속에 9월 2주차 앱스토어 쇼핑 앱 차트 1위, 전체 무료 앱 차트 5위를 차지했다.
콜렉티브는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수량 설정 기능, 장바구니 등 이전 패션 중고 거래 앱과는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였으며, 이를 통해 쇼핑을 게임처럼 즐기는 MZ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전했다.
크레이빙콜렉터 이은비 대표는 “스트리트 캐주얼과 디자이너 브랜드 등 스몰 브랜드들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국내 패션 시장에서 아직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은 신진 브랜드들을 발굴하여, 구매자들에게는 유니크한 아이템을 탐색하는 재미를, 브랜드에는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슈퍼브에이아이, 산업별 AI 프로젝트 사례집 30종 발행
AI는 다양한 업계의 기업들의 문제 해결의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만, 업계별 문제 해결을 위한 AI 모델 개발부터 배포까지의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많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온 노하우를 ‘산업별 AI 프로젝트 사례집’을 통해 공유한다. 이번 사례집에는 총 30개의 케이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 산업별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하고 AI를 통해 효율화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프로젝트 사례집의 포함된 주요 산업은 다음과 같다. △ 제조업 : 제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는 품질 관리 AI △ 스마트시티/관제/CCTV : 공공 장소 또는 보안 시설에서 이상 행동을 감지하거나 화재와 같은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AI △ 도/소매 : 수요 예측 및 고객 경험 및 상품 공급망 효율성 향상 AI △ 자율주행 : 효율적인 차량 관리를 위한 예측 및 다양한 조건에서 안전한 주행을 위한 AI △ 의료 : 치료 및 결과 향상을 위한 의료 이미지 분석 AI 등이다.
슈퍼브에이아이의 엔드-투-엔드 AI 모델 플랫폼이 특정 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운영을 최적화하며 성장을 끌어내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슈퍼브에이아이 이현동 부대표는 “이번 사례집에서는 AI 모델 개발 및 배포에 이르기까지 AI 어려움에 직면한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한다.”고 전하며 “30개의 사례로 시작하여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확장을 통해 발전해 나갈 것이며, AI가 업계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과 다양한 분야에서 가져다줄 잠재적인 이점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완전한 MLOps 파이프라인 구축을 지원하는 슈퍼브 플랫폼과 데이터 설계부터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및 운영까지 지원하는 슈퍼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8월 글로벌 시장에 슈퍼브 플랫폼을 출시한 이래로 1.3억 이상의 머신러닝 데이터 구축 및 가공, 유수의 글로벌 기업을 고객사로 보유하는 등의 성과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고미코퍼레이션, 트라이에브리싱 2023 코리아챌린지 대상 수상
비즈니스 솔루션 기업 고미코퍼레이션이 글로벌 스타트업 이벤트 ‘트라이에브리싱 2023 (Try Everything 2023)’의 코리아챌린지 경연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트라이에브리싱 코리아챌린지는 사업성 및 해외 진출 전략이 우수한 서울시 소재 업력 3년 이상 7년 미만의 스타트업을 경연을 통해 선발하여, 글로벌 성공 가능성을 검증하고 해외 진출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액셀러레이터(AC), 벤처 캐피털(VC) 등 다수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에 의해, 1, 2차 예선을 거쳐 최종 결선에 진출할 10개 기업이 선발되고, 최종 결선을 통해 순위가 결정된다.
고미코퍼레이션은 지난 15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 트라이에브리싱 2023 코리아챌린지 최종 결선에서 최고 영예인 ‘대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성공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에 따라 수상 혜택으로 서울경제진흥원(SBA)으로부터 글로벌 사업화 지원금을 지급받아, 기존의 글로벌 사업 강화와 확장에 힘쓸 예정이다.
고미코퍼레이션은 한국 제품 선호도가 높은 동남아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제조사나 브랜드사에 해당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간편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솔루션 ‘고미몰(GOMI MALL)’, 주문 및 물류 통합 관리 시스템(OMS 및 WMS), 수출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 ‘고미파트너(GOMI PARTNER)’ 등을 자체 개발하여 운영 중이다. 고미코퍼레이션은 현재 베트남, 태국, 인도, 싱가포르에 현지 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대만, 미얀마 등 신규 국가에 대한 유통망도 추가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고미코퍼레이션 홍진우 오퍼레이션 팀장은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경연 대회인 코리아챌린지에서 고미코퍼레이션이 대상을 수상하여 매우 기쁘다”며, “당사의 슬로건인 ‘국경 없는 커머스’ 솔루션을 통해, 우수한 상품을 보유한 제조사 및 브랜드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코드블라썸, 가족 간병 서비스 출시
병원 간병비 결제/정산 서비스를 운영하는 코드블라썸이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가족 간병 서비스를 출시했다.
코드블라썸 가족 간병 서비스는 간병인 보험에 가입된 환자들의 가족들이 코드블라썸에 정식으로 간병인 등록을 하여 간병비를 보험사에 청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코드블라썸 가족 간병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병비 결제/정산 서비스에 상담 신청을 하면 전문 상담사가 자격 요건을 확인하고 간병인 등록을 지원하며, 결제/정산 서비스를 통해 간병비를 결제하고 증빙 서류를 제공하여 보험사에 간병비를 청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드블라썸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가족간병 서비스를 출시한 배경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병원들에 간병인 알선 사업을 하며, 환자와 보호자들이 간병으로 인한 어려움을 통감했기 때문이다.
㈜코드블라썸 김민식 대표는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은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는다.”며 “초고령화로 인해 환자들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경제적, 사회적 지원과 관심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코드블라썸은 IT 기술과 간병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돌봄 시장을 혁신하는 기업으로 환자와 보호자들의 병간호 문제를 해결하는 헬스케어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