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비 절감 풀필먼트 ‘하포테크’, 시드 투자 프로그램 우승
개별 3PL 창고를 IT 기술로 연결한 합포장 구현으로 실제 배송비를 절감하며 박스포장재 사용을 줄이는 ‘클라우드 풀필먼트’를 제공하는 하포테크가 공명파트너즈가 주최한 제5회 공명전에서 최종 우승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공명전은 개인 엔젤투자자들이 투표를 통해 최다 득표 스타트업을 선정하고 투자하는 투자 프로그램으로 공명파트너즈의 심사역과 함께 다수의 엔젤 투자자들이 투자 대상 기업과 온오프라인 IR, 질문과 답변 등을 통해 최종 선정한다. 최종 선정 우승 기업에는 공명파트너즈가 엔젤 투자자들과 함께 조성한 펀드로 투자를 완료하며 연내 집행 예정이다.
‘클라우드 풀필먼트(Cloud Fulfilment)’는 IT 기술로 개별 풀필먼트 창고를 연결, 상품을 하나로 포장하여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제 종이 박스 포장, 배송량을 줄여 연간 36억개 이커머스 박스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쓰레기 배출 감소와 탄소배출 감소 효과를 제공함은 물론 이커머스 플랫폼이 대규모 물류투자 없이도 배송원가를 줄일 수 있어 수백억원의 물류투자를 하지 않아도 바로 무료배송이 가능한 쇼핑몰을 만들 수 있다.
하포테크 김보규 대표는 “처음에는 엔젤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매우 낮았지만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클라우드 풀필먼트의 사업성을 알리기 위한 노력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일반 소비자들이기도 한 엔젤투자자들을 통해 배송비 절감은 물론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종이 박스 소비량 감소에 큰 관심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라며 “클라우드 풀필먼트를 도입한 중소형 이커머스 플랫폼에 자사가 연결가능한 2억개 가량의 상품류를 입점시켜 양사 동반 성장하는 모델을 가속화하는데 집중하여 이커머스 시장에 혁신을 도입하는 기업으로 빨리 성장할 계획이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