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벤트

장애·비장애인 위한 ‘디테크’ 공모전…‘해바라기’ ‘와들‘ 대상

“주문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도입된 키오스크가 오히려 누군가에겐 주문이 어려운 상황을 만들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오히려 소외받는 이들을 만드는 것이죠. 여러분의 기술 개발이 누구도 배제되지 않을 수 있는 무엇이 되길 기대합니다.”(김예지 국민의힘 최고위원)

“기술이 세상을 바꾼다는 것은 반만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반은 그 기술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그 기술을 통해 어떤 사회를 만들고 싶은지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취약하고, 돈 없고, 장애가 심한 이들도 존엄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여러분의 노고와 재능이 활용되길 바랍니다.”(장혜영 정의당 의원)

법무법인 디라이트의 ‘디테크(D-Tech) 공모전’이 22일 오프라인 발표 행사를 끝으로 성료했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은 ‘디테크 공모전’에는 트랙1과 트랙2에 각각 5개팀이 본선 진출했다. 트랙1(아이디어, 디자인 비지니스 모델), 트랙2(시제품∙실제 판매 상품 또는 서비스) 두 영역에 장애가 ‘장애’가 되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팀 및 개인들이 지원했고, 예비심사를 거친 총 10개의 팀이 현장 발표를 진행했다.

최종 대상에는 트랙1 – ‘해바라기’(정주원 대표, 시각장애인용 수학교재 점자변환 소프트웨어), 트랙2 – ‘와들’(박지혁 대표, 시각장애인용 인공지능 기반 베리어프리 쇼핑 소리마켓)이 선정됐다.

정주원 해바라기 대표는 “앞으로 더 많은 학습 자료가 점약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 개발에 힘쓰겠다”며 “필요한 곳에 필요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더욱더 ‘인간적인 기술’들을 만들어 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지혁 와들 대표는 “배리어프리 쇼핑 플랫폼 ‘소리마켓’을 시작으로 대화형 AI를 통해 누구에게나 편리한 디지털 세상을 만들어가는 중”이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소셜 임팩트와 비즈니스 성과를 함께 이뤄낼 수 있는 스타트업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트랙1의 최우수상과 우수상은 각각 더도비즈(길혜교 대표, 교통약자 음성인식 대중교통 탑승지원 시스템), 구본경(구본경 대표, 아이엠유어북)이 수상했다. 트랙2의 최우수상과 우수상은 투아트(조수원 대표, 설리번플러스 앱), 솔리브벤처스(서주호 대표, 자폐 아동 두뇌발달 교육용 감각교구)가 수상했다.

또 이번 공모전에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상과 에듀테크협회장상이 특별상으로 주어졌다. 트랙1에서는 각각 WoW(박기선 대표, 스마트푸푸)/도와요컴퍼니(신철호 대표, 장애 대학생 활동 보조 매칭 서비스, 해바라기(정주원 대표, 시각장애인용 수학교재 점자변환 소프트웨어)가 선정됐다. 또 트랙2에서는 각각 윌체어(조준섭 대표, 교통약자 행동패턴 데이터 활용 SaaS 기반 교통약자 복지 솔루션 시스템)/크레아큐브(이정호 대표, 시각 및 청각장애인 스마트 점자 큐브 학습 플랫폼), 크레아큐브(이정호 대표, 시각 및 청각장애인 스마트 점자 큐브 학습 플랫폼)가 선정됐다.

더불어 현장 발표를 청취한 온-오프라인 투표가 반영된 ‘청중평가상’에는 더도비즈와 와들이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조원희 법무법인 디라이트 대표변호사는 “올해도 디테크 공모전에 참신한 창업 팀들의 지원이 많았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기술의 완성도도 높고 장애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는 것 같다”며 ”그 동안 디테크 공모전을 거친 수상팀들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고, 에이블테크 산업의 발전을 위해 관련 제도 개선과 해외시장 진출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스타트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Minjung Kim is a Manager of Platum.
She will try to share practical knowledge necessary for startup.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디테크 수상기업들 뭉쳤다… 법무법인 디엘지, 장애 혁신기술 발전 위한 협의체 출범

이벤트

법무법인 디라이트, 공익·인권단체 지원 프로그램 ‘디체인지’ 모집

이벤트

차세대 바이오 스타트업 찾는 ‘스타인테크 바이오 시즌2’ TOP5 공개

트렌드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 일타강사, ‘스타트업 법률 클래스’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