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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단신] 텀블벅, 케어링, 카택스, 메라키플레이스

텀블벅, 카카오엔터의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크라우드 펀딩액 41억원 돌파…역대 1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이하 이세돌)’ 단행본 및 스페셜 공식 굿즈 펀딩 모금액이 41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 12월 28일부터 이달 25일까지 약 한달간 진행한 이세돌 단행본 펀딩에는 총 3만 1336명이 참여, 누적 펀딩 금액 41억 9889만원을 달성해 국내 크라우드 펀딩 역사상 최대 후원 기록을 세웠다.

이세돌은 오픈 24시간 만에 누적 후원금 25억 3000만원을 돌파하며 당초 목표 금액이었던 2000만원을 훌쩍 넘긴 데 이어, 개설 6일 차에는 30억원에 육박하는 등 고공행진을 거듭했다.

1인당 평균 후원금은 약 13만 4000원으로 웹툰 단행본을 비롯해 이세계아이돌 멤버의 특별 화보집, 키링, 머그컵, 포토카드 등 다양한 굿즈를 획득하기 위한 팬들의 폭발적인 수요가 잇따랐다.

텀블벅은 그동안 영화 및 게임 콘텐츠 분야에서 큰 이목을 끌며 역대 국내 크라우딩 펀딩 모집금 상위 10위 내에 여러 굵직한 펀딩 프로젝트들을 남겼다. 이번 이세돌 1위를 비롯해 3위 애니메이션 ‘달빛천사’ OST(26억 3000만원), 4위 다큐멘터리 영화 ‘그대가 조국'(26억 1000만원)과 문재인 전 대통령 다큐멘터리(14억 8000만원), 게임 어이쿠 왕자님 (13억 5000만원), 디지몬 OST(13억 4000만원) 등 순으로 기록됐다.

백패커 김동환 대표는 “이번 펀딩을 통해 다양한 IP 프로젝트에 대한 기존 텀블벅 유저들의 니즈와 신규 유저들의 뜨거운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창작자와 후원자를 연결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하며 크라우드 펀딩의 새로운 지표를 열어갈 것”이라 말했다.

이세돌은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해 탄생한 6인조 걸그룹으로 2021년 디지털 싱글 1집을 발매, 1020대 남성을 중심으로 팬덤을 모으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 6월 이세돌을 모티브로 출시한 웹툰은 누적 조회수 1000만회를 넘겼고, 웹툰 OST는 발매 하루 만에 누적 스트리밍 수 100만회를 달성했다.

실버테크 스타트업 ‘케어링’, 네오펙트와 재활 특화 실버타운 구축

요양서비스 스타트업 케어링이 재활 솔루션 개발사인 네오펙트와 손잡고 재활에 특화된 실버타운 구축에 나선다.

양사는 보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재활 인프라 구축에 협력해 차별화된 시니어하우징(케어링스테이·케어링빌리지)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재활 콘텐츠 연구개발(R&D)과 재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교류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케어링은 방문요양, 주야간보호 서비스 등에서 다년간 축적한 시니어 케어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해 올해부터 시니어하우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케어링은 건강하고 아름답게 나이 드는 삶을 추구하는 웰에이징(Well-aging) 콘셉트의 ‘케어링스테이’, 주거와 의료 인프라를 결합한 너싱홈인 ‘케어링빌리지’ 론칭을 준비 중이다.

네오펙트는 인지재활, 중추신경계 질환, 밸런스 훈련, 근력 재활에 특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네오펙트의 솔루션은 세계적인 의료 시설인 스탠포드 헬스케어(Stanford Health Care), 매디슨 위스콘신대학 (The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밴더빌트대학 의학센터(Vanderbilt University Medical Center) 등에서 사용 중이며 국내에서도 서울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 국립재활원 등에서 재활 훈련에 이용하고 있다.

케어링 인태근 스테이팀 총괄은 “시니어 주거 인프라 내에서 ‘재활’은 필수 요소”라며 “국내외 유수의 병원에서 도입한 네오펙트의 재활 훈련을 집안에서 받는 등 케어링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케어링은 방문요양 서비스를 시작으로 주간보호, 간호, 복지용구 등의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기 위한 전국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체 브랜드(PB)상품을 선보이고 시니어 삶 전반에 필요한 것들을 지원하는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카택스’ 누적 관리 차량 15만 대 돌파… 법인차 연두색 번호판 변경 영향

업무용 차량 관리 솔루션 카택스 앱 등록 누적 관리 차량 대수가 총15만 대(1월 기준)를 넘어섰다.

카택스는 B2B SaaS형 모빌리티 솔루션 스타트업으로 실제 운행거리 기반의 투명한 유류비 정산을 돕고, 차량운행일지 작성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절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주요 기능은 국세청 운행일지 자동 생성, 정확한 유류비 정산, 실시간 차량관제, 차량 지출 내역 및 영수증 관리 등으로 기업 업무용 차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카택스는 가파른 차량수 증가의 배경으로 2024년 1월부터 시행된 법인차량의 연두색 번호판 색상 변경에 따른 기업 및 법인사업자들의 발 빠른 대응을 주 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더불어 법인 차량관리에 대한 기업의 관리 부담을 줄인 차량 통합관리 솔루션의 기능성과 기업 환경에 맞는 높은 편의성이 더해진 것이 한몫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별도의 GPS 단말기 설치 없이 스마트폰 앱만으로 편하고 저렴하게 이용 가능한 점은 서비스 선택의 킬링 포인트로 분석하고 있다.

이용자 분석을 보면 대기업부터 스타트업을 포함한 9만 곳 이상의 기업에서 이용하고 있으며, IT/소프트웨어, 유통, 식품, 제조, 기계, 방송/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등 다양한 업종에서 고르게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스타벅스 코리아, 불스원, 에쓰오일 등 대기업 군 사용 증가도 주목할 만하다.

카택스 안재희 대표는 “운행 기록의 데이터화로 수많은 기업의 빠른 디지털 전환을 돕고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카택스의 최종 목표”라며, “앞으로도 가치있는 데이터와 기능을 공급해 기업의 비용 절감과 ESG 경영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카택스는 최근 고객 맞춤형 ‘운행기록 양식 커스텀’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 바 있으며, 조달청 벤처나라에 상품이 등록되기도 했다.

비대면진료 앱 나만의닥터, 연휴 기간 맞춰 주말약국∙공공심야약국 찾기 서비스 구축

비대면 진료 서비스 ‘나만의닥터’를 운영하는 메라키플레이스가 주말약국 및 심야약국 찾기 서비스를 구축했다.

심야시간 외 휴일 낮에도 현재 위치나 원하는 주소 기반으로 운영 중인 약국을 조회할 수 있다. 특히 ’소아과 약 취급 약국’을 따로 표시함으로써, 엄마들이 일반 약국에서 찾기 어려운 소아과 약들도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들었다.

모든 약국을 일일이 클릭하여 영업시간을 확인해야 하는 일반 포털 지도와 달리, 나만의닥터에서는 지도에서 한눈에 영업 중인 약국을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덜었다. 또한, 해당 약국으로 바로 전화 연결하여 취급하는 의약품 현황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나만의닥터 관계자는 “비대면 진료를 통해 진료에서의 공간적 제약을 극복했지만, 약배송이 안되는 현시점에서 운영 중인 약국을 빠르게 찾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지난 성탄절 연휴와 신정 연휴에 고객 문의 사항 중 가장 많았던 것이 주위에서 약 수령이 가능한 약국이 없다는 내용이었다(37%). 이를 바탕으로 환자들이 빠르고 안전하게 약을 받아볼 수 있도록 기능을 업데이트한 것”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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