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리더십으로 재편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스토리 사업 부문의 전략을 재수립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성장세에 드라이브를 건다.
지난 24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툰, 웹소설 CP사(Content Provider) 대상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비즈니스 데이 2024(SBD 2024)’를 개최했다. 이 날 행사는 카카오엔터만의 새로운 성장 전략과 경쟁력을 공유하고 CP와의 견고한 파트너십과 사업적 시너지를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세션은 크게 웹툰, 웹소설 ‘IP 소싱’ 전략, 마케팅과 AI 기술을 통한 ‘IP 흥행’ 방안, 2차 창작 및 글로벌 진출을 통한 ‘IP 확장’에 대한 공유로 구성됐다. 카카오엔터가 CP사 대상으로 진행한 대규모 공식행사는 이번이 처음으로 약 300여 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했다.
개회사를 연 박종철 스토리사업 부문 대표는 “스토리사업이 지난해부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카카오엔터와 함께 하는 CP와 창작자 덕분”이라며 “미래에도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전략과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카카오엔터는 기존에도 잘해왔던 로판과 판타지 장르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하는 한편, 보다 다양한 장르의 IP 파워를 키우기 위한 새로운 소싱 전략을 세우고 타겟 마케팅과 AI 기술을 통해 플랫폼 운영을 고도화 할 계획”이라며 “‘Content Beyond Content, 콘텐츠 너머의 콘텐츠’ 라는 카카오엔터의 비전 아래, 웹툰/웹소설 사업이 K팝과 K드라마, K무비를 잇는 새로운 K콘텐츠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고 더 큰 가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파트너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 IP 소싱 전략 : 다양성과 개방성
웹소설 소싱에 있어서는 좋은 작품을 놓치지 않도록 투고 방식과 검토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변경해 질적 성장에 집중한다. 서승진 웹소설 사업 치프 매니저는 “작품의 론칭 요일, 장르, 기간 등에 따른 이용자의 반응을 트래킹해 작품 흥행을 위한 다각화된 분석과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이같은 방식을 도입해 기존의 TOP5 매출 패턴과 비교해 더욱 큰 매출작을 발굴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다양해진 이용자 취향에 맞춰 ‘장르의 다양성과 개방성’에도 힘을 쏟는다. 기존의 흥행 공식에서 벗어나 작품 능력을 재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해, 서브(Sub) 장르도 선호(Favorite) 장르가 될 수 있도록 소싱의 기준을 재정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어진 웹툰 세션에서 이강민 코믹사업 치프 매니저는 “현재 카카오페이지에서 서비스중인 웹툰의 작품수는 약 16,000편, 매월 론칭되는 신작 수는 약 190편으로 카카오페이지는 여전히 가장 많은 웹툰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부터 현재까지 열람자수, 결제거래액 등에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며 만화의 유료서비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며 카카오페이지의 여전한 위상을 입증했다. 웹툰 부문에서도 새로운 IP 소재와 장르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소싱 전략을 꾀한다. 원작 웹소설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파이프라인 구축, 만화 단행본 서비스 강화, 창작작품 개발을 위한 신진작가 프로그램 등 작품 소싱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 IP 흥행 전략 : 정교화된 타겟 마케팅과 AI 기술과의 강결합
이렇게 다채롭게 발굴된 IP들은 새로워진 IP 마케팅 포뮬라와 AI 기술인 ‘헬릭스’, 두 개가 중심축이 되어 이용자에게 더 잘 전달되도록 한다. 이용자를 세부적으로 분석한 결과값을 토대로 최적의 IP와 매칭시켜 유의미한 열람 및 매출 증대를 꾀하는 전략이다.
스토리 IP 마케팅에서는 ‘대형 작품 캠페인 위주’의 기존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세분화된 이용자 콘텐츠 소비 방식 변화에 맞춘 ‘이용자 맞춤형 캠페인’ 방식으로의 변화를 도입하고 있다. 송진우 국내스토리사업 본부장은 현재 진행중인 마케팅 전략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소개했다. 먼저 IP 라이프사이클을 신작-성장기-성숙기로 나누어 단계별 특성에 맞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한다. 신작에는 사전 예약, 론칭 광고, 프로모션 등 360도로 케어를 집행하고, 완결된 성숙기 작품에는 2차 창작과 같은 다양한 모멘텀을 활용해 정주행 이벤트 등 이용자가 다시 작품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다음으로, SNS/ 숏츠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강화했다. 23년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약 300여 건의 숏츠를 선보이며 작품 열람까지 이어지는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소설 마케팅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같은 마케팅 포뮬라를 통해 카카오페이지의 월간 방문자수가 지난해 1월 대비 40% 증가했으며 열람자수도 25% 증가했다. 특히 10대 여성과 남성 열람자수가 각각 71%, 88% 증가한 것도 주목할 성과라고 전했다.
IP 흥행의 또 다른 중심축인 카카오엔터 AI 브랜드 ‘헬릭스’는 지난 하반기 론칭한 ‘헬릭스 푸시’에 이어 새로운 AI 기술들을 발표하며 주목을 모았다. 대표적으로 2분기 중 공개 예정인 ‘헬릭스 숏츠(Shorts)’는 AI가 웹툰/ 웹소설을 짧은 영상(숏츠)으로 제작하는 기술로, 완성된 숏츠를 앱 내 홈화면에 띄워서 이용자들에게 작품의 서사 등을 알려 열람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기존에도 작품 숏츠를 만들어 SNS에 선보여 왔지만, 이렇게 AI를 통해 숏츠를 제작하면 제작 기간과 비용을 축소 할 수 있어 더 많은 숏츠를 제작하고, 그에 따른 다량의 작품 노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카카오엔터는 CP사에도 ‘헬릭스 숏츠’ 제작 툴을 제공해 직접 AI 숏츠를 제작할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기범 CTO는 “‘헬릭스 숏츠’를 비롯해 ‘헬릭스 푸시’처럼 거래액과 앱 체류시간 등에서 유의미한 상승을 이끌 기술들을 여러가지 준비중이다”며 “카카오엔터는 창작자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저작권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기술 역량을 강화할 것이다”고 전했다.
# IP 확장 전략, 글로벌과 2차 창작으로 IP 라이프 사이클 연장
IP의 글로벌과 2차 창작으로의 확장에 대한 전략도 발표됐다. 먼저, ‘경성크리처’, ‘외과의사 엘리제’, ‘선재업고 튀어’ 등 최근 2차 창작 성공 사례를 집적하며, 글로벌 각국에 카카오엔터의 IP 영향력을 확장시키고 있는 IP사업팀의 황재헌 치프 매니저는 “콘텐츠의 성공은 누구도 장담할수 없지만, 카카오 그룹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다면 실패 확률을 최소화해서 2차 사업을 만들어낼수 있다”며 “카카오픽코마, 타파스 등 글로벌 거점 네트워크와 IP에 대한 공격적 투자 등 카카오엔터 만이 가진 차별화된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너지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세계 최대 스토리텔링 시장인 북미에서 ‘카카오엔터의 글로벌 IP 비즈니스 전초 기지’로 활약 중인 북미 플랫폼 ‘타파스’ 소개 세션에도 큰 관심이 모였다. 강정구 글로벌스토리사업 본부장은 “타파스가 올해 1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며 “타파스 내 국내 IP의 비중은 약 2%지만 타파스 전체 거래액의 85%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IP공급 프로세스를 빠른 속도로 효율화 함으로써 2020년 대비 올해 타파스에 공급되는 국내 IP가 16배 가량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에 더해 북미 시장의 특성에 맞춰 단행본 발간 IP수를 늘리고 웹소설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디지털시장과 출판시장을 동시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박정서 스토리콘텐츠 사업본부장은 “오늘 여러 세션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변화’와 ‘23년 3분기’였다”며, “지난해 3분기는 스토리사업의 주요 변곡점으로, 우리 회사는 ‘콘텐츠 사업의 본질로 돌아가자’며 변화를 맞이하는 태도를 결정했다. 콘텐츠 사업의 본질은 결국 콘텐츠라는 결론에 다다랐으며 그 변화와 성장은 카카오엔터만의 힘만으론 불가능하기에 CP 파트너사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다시 한번 파트너십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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