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소비자 경험 개선·업주 성장 위한 대규모 개편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배민앱 이용자환경(UI)을 전면 개편하면서, 배민배달과 가게배달을 통합한 ‘음식배달’ 탭을 신설한다. 업주가 다양한 요금제를 선택해 성장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배민1플러스 요금을 변경하고 소규모 업주 대상 울트라콜 할인, 신규 가입 가게 대상 포장 주문 중개이용료 할인도 제공한다.
피터얀 반데피트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10일 회사 사옥에서 열린 전사발표에서 사내 구성원을 상대로 이 같은 내용의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앱 개편을 통해 가게배달 업주는 더 많은 성장기회를 얻고, 고객은 최고의 할인 혜택과 다양한 식당 선택권을 가질 수 있다”며 “궁극적으로 배민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앱 내에서의 경험을 원활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의 새로운 요금 정책은 업주들이 앱을 이용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우리 목표는 고객을 위해 지속 가능하고, 가게의 성장을 지원하며, 지역 경제에도 기여하는 배달 생태계를 만드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배민은 배민배달과 가게배달을 통합한 ‘음식배달’탭을 신설하고 모든 가게의 노출 경로를 일원화해 고객이 음식 주문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 가게배달 노출을 추가로 보장하기 위해 음식배달 외에 가게배달 탭을 별도로 운영한다. 앱 개편은 일부 지역에서 먼저 시작해 단계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앱 개편에 따라 하나의 탭에서 더 많은 가게가 노출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고객은 앞으로 음식배달 탭 지면에서 모든 가게의 메뉴 할인, 배달팁 등을 고려해 가장 유리한 가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배민이 5월 출시한 구독 프로그램 배민클럽에도 변화가 이뤄진다. 지금까지 배민클럽의 무료배달 주문은 배민1플러스 가입 업주만 받을 수 있었다. 앞으로는 가게배달 업주도 배민클럽 주문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고객들은 더 많은 가게를 배민클럽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배민클럽은 8월 말 부터는 무료배달 혜택뿐 아니라 구독자 전용으로 주요 외식 브랜드에 대한 추가 메뉴 할인을 제공하고, B마트를 비롯한 장보기쇼핑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추가할 예정이다. 그외 여러 브랜드의 제휴 할인도 포함된다.
배민은 무료배달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자체배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배민이 자체 배달하는 배민1플러스의 요금제를 개편한다.
배민은 배민1플러스의 중개이용료율을 9.8%로 변경하고, 업주 부담 배달비를 지역별로 건당 100~900원 낮춘다. 개편된 요금제는 8월 9일부터 적용된다. 배민은 지역별 배달환경 등을 고려해 2,500원~3,300원에서 책정되던 업주 부담 배달비를 전국적으로 1,900원~2,900원 수준으로 인하한다. 서울 지역 업주 부담 배달비는 기존 3,200원에서 2,900원으로 300원(약 9.3%) 낮아진다. 배민은 각 지역별 배달 가격 등을 고려해 해당 범위 내에서 배달비에 탄력적 추가 할인을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가게의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오픈리스트와 우리가게클릭의 노출 영역도 확대된다. 올 1~5월 기준 오픈리스트와 우리가게클릭을 이용한 가게는 그렇지 않은 가게 대비 각각 13%, 21%의 주문을 더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은 가게배달 업주가 고객을 확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 업계 유일 정액제 서비스(울트라콜) 가입자 중 주문수가 적은 업주에 대한 지원책도 내놓았다.
배민은 배민배달과 가게배달(울트라콜)을 동시에 이용하는 업주의 가게배달 월 주문수가 50건 미만이면 가게배달 광고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울트라콜 월 광고비의 20%를 환급하는 특별 할인을 시행한다.
또 배민1플러스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던 배민클럽 무료 배달이 가게배달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한다. 가게배달 업주가 배민클럽에 참여할 시, 고객 부담 배달비는 무료로 책정되고 배민이 업주에게 배달비 일부를 일정기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가게배달 업주들에게도 무료배달을 통해 주문을 확대할 수 있는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장 주문서비스 신규 가입 업주에게 적용되는 중개이용료(6.8%)도 우선 내년 3월까지 50% 할인한 3.4%를 적용한다. 배민은 배달 주문 대비 포장 주문이 늘면 가게가 부담하는 배달비 부담이 줄어들어 수익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신규 업주 중 매장과 같은 가격을 유지하는 업주에 대해 △포장 고객 할인비용의 50% 페이백 △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등의 포장 활성화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또 포장 주문 기능 고도화에도 투자한다.
배민은 배민1 한집배달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중개이용료를 6.8%로 유지해 왔다. 이 기간 동안 배민을 통한 업주의 매출, 즉 거래액은 매년 지속 성장하며 가게 매출 확대와 수익성 제고에 큰 기여를 했다. 배민 입점만으로도 배달원 고용 비용, 전단지 제작 및 배포 비용 등을 상당 부분 절약한 것이 업주 매출 신장에 도움이 되었다는 분석이다.
향후 배민은 업주 성장과 배달 매출 확대를 위해 업주, 고객, 라이더를 대상으로 한 투자도 지속할 계획이다. 배민 관계자는 “배민은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율과 업계 유일 정액제 상품 운영 등을 통해 사장님 가게 운영에 보탬이 되어 왔다”며 “사장님의 배달비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고객 혜택을 강화해, 앞으로도 시장을 선도하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플렉슬 for 에듀케이션, 라이선스 10만 개 발급 돌파… 도입 학교 600곳 넘어
플렉슬의 공교육용 디지털 학습 플랫폼 ‘플렉슬 for 에듀케이션(이하 플렉슬 EDU)’의 라이선스 발급이 10만 개를 돌파하고, 도입 학교 수가 600곳을 넘어섰다.
플렉슬 EDU는 플렉슬의 공교육용 서비스로, PDF 문서를 보면서 동시에 노트를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디지털 디바이스에 자유로운 필기가 가능하며, 간단한 조작으로 밑줄 긋기나 하이라이트 작업이 가능해 효율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이로써 공교육 수업의 디지털 전환을 효과적으로 돕고 있다.
플렉슬은 플렉슬 EDU를 일선 학교에 무료로 제공해왔다. 최근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교사들의 디지털 수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플렉슬 EDU 도입 신청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플렉슬은 전 세계 730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한 인기 노트 필기 앱이다. 이 앱은 전 세계 애플 스토어 데모 앱으로 선정됐으며, 156개국 애플 앱스토어 추천 앱으로도 선정됐다. 한국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1위,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선정, 미국 타임지(TIME) ‘2021년 최고의 발명품’으로도 이름을 올렸다.
교사들은 플렉슬 EDU로 수업 자료 작성, 수업 진행, 과제 배포 및 첨삭을 할 수 있고, 학생들은 디지털 디바이스로 자유롭게 필기하며 과제를 수행하고 디지털 학습을 할 수 있다. 또한, 구글 클래스룸, 줌,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 다양한 외부 솔루션과 연계하여 온오프라인에서 효율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플렉슬 EDU의 주요 대상은 전국의 초중고 학교, 교사, 학생들이다. 이번 성과를 통해 플렉슬은 공교육 시장의 디지털 전환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종이책 학습을 디지털로 구현해 더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하이버 하루배송, 런칭 2개월… 누적 거래액 1억 원
하이버가 런칭한 하루배송 서비스가 두 달 만에 누적 거래액 1억 원을 돌파했다.
하루배송 서비스는 4월 첫 거래액이 2백만원에서 시작해 6월에는 8천2백만원으로 급상승, 각각 1060%와 331%의 월간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첫 달 대비 누적 성장률 약 6000%에 달하는 수치로, 하루배송 서비스가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이버는 남성 패션 커머스 시장에서 최초로 오후 2시 이전 결제 완료 시 당일 23시까지 도착을 보장하는 하루배송 서비스를 도입해 남성 고객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이버 관계자는 “하이버 하루배송의 거래액 증대는 남성 고객들도 이제 편리하고 빠른 배송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여 더 많은 상품과 브랜드를 하루배송 서비스에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하이버 하루배송 서비스 지역은 서울 전역과 경기 주요 도시인 김포, 고양, 부천, 성남, 구리, 남양주, 하남, 의정부, 광명, 인천, 과천, 의왕, 수원, 용인, 군포, 동탄, 안산 등을 포함하고 있다. 참여 브랜드로는 독보남, 미스터제이슨, 르위, 어바니티, 프롬엘, 오스로, 브랜드두, 클라쓰업, 파인드룩, 아레스 등 22개 업체가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브랜드와 상품이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하이버는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과 고객 중심의 접근을 통해 남성 패션 커머스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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