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스타트업] 더핑크퐁컴퍼니, 위픽코퍼레이션, 라이클컴퍼니
핑크퐁 아기상어, 英 오피셜 차트 ‘최다 스트리밍 뮤직비디오(MV)’ 1위 등극… K팝 최초이자 유일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의 ‘핑크퐁 아기상어(Baby Shark)’가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 발표한 ‘최다 스트리밍 뮤직비디오(MV)’ 1위에 올랐다.
미국 빌보드와 함께 세계 양대 음악 차트로 꼽히는 영국 오피셜 차트는 2014년 스트리밍 데이터를 차트에 반영한 이후 올해 10주년을 맞아, 스트리밍 시대에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음악 순위를 발표했다. 17일(현지시각) 영국 오피셜 차트의 발표에 따르면, ‘핑크퐁 아기상어’는 영국에서만 2억 7,196만 건이 넘는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하며,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뮤직비디오(MV) 1위에 등극했다.
핑크퐁 아기상어의 이번 기록은 K팝, K콘텐츠 가운데 최초이자 유일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 키즈 패밀리송 중에서도 유일무이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깊다. 함께 발표된 카테고리별 히트작 리스트에는 에드 시런, 아델, 테일러 스위프트, 샘 스미스 등 현시대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이 포함돼, 더핑크퐁컴퍼니의 대표 IP(지식재산권) 핑크퐁 아기상어는 세계적인 가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영광을 안았다.
영국에서 핑크퐁 아기상어가 지닌 인기는 2019년부터 본격화됐다. 핑크퐁 아기상어는 2019년 1월 오피셜 싱글 차트 6위에 이어, 2022년 11월 역대 최다 스트리밍 차트 8위에 오르며 장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영국음반산업협회(BPI)가 발표한 ‘브릿 서티파이드(BRIT Certified)’ 싱글 부문에서 판매량 240만 장을 돌파하며 4X 플래티넘(4X Platinum) 인증을 받기도 했다.
영국을 넘어, 글로벌 음원 시장에서의 성과는 더욱 독보적이다. 2019년 미국 빌보드 핫100에 20주 연속 진입하며 흥행 돌풍을 일으킨 핑크퐁 아기상어는 전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누적 스트리밍 10억 회를 돌파하고, 한국 애니메이션 최초로 프랑스음반협회(SNEP) 공식 ‘골드’ 인증을 받으며 글로벌 영향력을 입증했다.
더핑크퐁컴퍼니 김민석 대표는 “글로벌 음원 시장을 휩쓴 ‘핑크퐁 아기상어’가 팝의 본고장 영국에서 10년간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음악에 차트인함으로써, 다시 한번 글로벌 IP로서 파급력을 증명했다”며, “‘핑크퐁 아기상어’뿐 아니라, 앞으로도 전 세계 팬들이 국경과 세대를 넘어 즐길 수 있는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위픽코퍼레이션, 광고 성과 마켓 ‘위픽부스터’ 공식 오픈
마케터 라이프사이클 플랫폼 위픽코퍼레이션이 원하는 광고 성과를 원하는 만큼만 구매할 수 있는 ‘위픽부스터’를 오픈했다. 일반적으로 광고 대행사 계약 시 필요한 복잡한 절차와 불투명한 수수료를 생략했다.
위픽부스터는 ‘광고주가 원하는 성과를 위해 합리적인 광고 예산으로 매출 부스팅이 가능하게 돕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는 최소한의 수고로 가장 확실한 성과 획득이 가능해 진다. 상담신청, 통화연결, 방문예약, 방문, 결재 등 단계별 광고성과를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으며 통합 관리 플랫폼에서 모든 광고 채널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위픽부스터의 가장 큰 특징은 광고 구매 시 고정된 공급단가가 아니라 매일 달라지는 전환 단가 현황을 주식 차트 형식처럼 보여준다는 점이다. 기존 광고 집행 시 실제 전환 단가가 매일 변화하지만 대행사에 지출하는 광고 비용은 고정되어 있는 반면, 위픽부스터는 오늘의 광고 단가를 확인하고 광고를 구매하여 예산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김태환 위픽코퍼레이션 대표는 “그 동안 누적 매출액 500억, 누적 광고주 1600사 이상에게 꾸준히 온라인 광고 대행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우버가 교통을, 에어비앤비가 숙박 산업을 혁신한 것처럼, 위픽부스터가 광고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위픽부스터를 통해 광고주들에게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광고 성과를 제공하도록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라이클, 자전거 매장을 더욱 가깝게 연결하는 ‘비즈프로필’ 출시
자전거 쇼핑 플랫폼 ‘라이클’을 운영하는 라이클컴퍼니가 지역 자전거 매장과 주변 자전거 소비자들을 더욱 가깝게 연결해 주는 ‘비즈프로필’ 서비스를 출시했다.
‘비즈프로필’은 라이클에서 자전거를 판매하는 판매자들의 전용 공간으로 지역 자전거 소비자들에게 매장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홍보 창구이다. 매장을 소개하는 글과 함께 매장을 대표하는 이미지, 매장 운영 시간, 수리/정비 서비스, 매장 위치 등을 등록하여 알릴 수 있다.
비즈프로필의 가장 큰 특징은 자전거 매장에서 취급하는 브랜드와 상품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기능이다. 매장 근처에서 자전거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판매자가 취급하는 인기 상품들을 알릴 수 있으며, 브랜드별로 해당 브랜드의 상품들만 골라 쇼핑을 즐길 수도 있다.
또한 지역 자전거 소비자들이 비즈프로필을 통해 관심 매장으로 등록하면, 매장에서 올리는 새로운 소식들이나 상품들에 대한 정보를 보다 빠르게 전달받을 수 있다.
라이클 관계자는 “지역 자전거 매장들과 소비자들이 더 가깝게 연결되어 판매가 보다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출시한 기능”이라며, “매년 자전거 쇼핑을 위해 100만 명이 넘게 이용하는 서비스인만큼 비즈프로필과의 연계를 통해 자전거 커머스 플랫폼 대표주자로서의 입지를 보다 굳건히 다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라이클은 글로벌 자전거 브랜드 ‘트렉 바이시클(대표 진정태)’과 손잡고 트렉 마돈 8세대 라인업 신제품들을 렌탈, 할부 등 다양한 결제 방식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선보였다. 8세대 마돈은 지난 20년간의 마돈 헤리티지를 보존하면서 역대급으로 경량화된 퍼포먼스로 출시되었기에 자전거 소비자들에게 여느 때보다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라이클에서는 트렉바이시클 브랜드를 취급하는 직영점과 대리점 총 47곳이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가까운 지역에서 트렉바이시클 브랜드를 판매하는 매장들을 쉽게 확인하여 쇼핑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