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마켓’ 운영사 애즈위메이크, 시리즈 B서 110억원 확보
식자재마트 디지털 전환 통합 관리 솔루션 ‘큐마켓’ 운영하는 애즈위메이크가 신주 및 구주를 포함해 110억 원 규모 시리즈 B 라운드 투자유치를 했다. 이는 지난 2022년 50억 원으로 마무리한 시리즈 A 투자의 2배 이상으로, 누적 투자금은 170억 원 규모이다.
이번 시리즈 B 라운드 투자에는 기존 주주인 나누리에쿼티파트너스, 스타트업리서치, JB인베스트먼트, HGI와 함께 신규 주주로 에이벤처스, 위벤처스, 퀀텀벤처스코리아, 키움투자자산운용, 비하이인베스트먼트, 더넥스트랩, 주림파트너스 등이 참여했다.
애즈위메이크는 동네 마트와 마트 인근 거주민을 연결, 온라인 식료품 당일 배송 서비스 ‘큐마켓’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큐마켓은 중대형 오프라인 마트와 반경 3km내 소비자들을 이어주고, 도심에 위치한 식자재마트를 배송 거점으로 활용해 주문 후 내 집 앞까지 3시간 이내 당일 배달하는 O2O 서비스이다.
큐마켓 제휴 식자재마트는 24년 상반기말 기준 501개소이며 거래액은 상반기 1,114억 누적으로는 2,500억을 넘어섰다. 상반기 매출은 전년도 전체 매출의 130%인 47억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상반기에만 6.5억으로 전년도 전체 영업이익 대비 18배를 달성하여 흑자전환했다.
시리즈 B 투자에 참여한 에이벤처스 김태규 부사장은 “애즈위메이크는 남들이 주로 타깃하던 영역이 아니지만 실제로는 성장률이 높은 시장에 집중하여 압도적인 속도로 시장침투를 이루고 있는 팀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리더십의 추진력을 바탕으로 진입장벽을 만들기 위해서 물류, 인력, 인프라 등의 요소들을 초기부터 세팅해왔고 수익모델을 영리하게 설계해 왔다는 점에서 확장성과 차별점을 가진다고 판단하여 시리즈B를 리드하게 되었다”고 투자 이유를 설명했다.
큐마켓은 제휴 마트가 유통, 물류 영역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역 주민을 활용하는 인력 공급 서비스 ‘큐맘’을 제공한다. 큐맘 도입 마트는 미도입마트 대비 40% 이상 인건비를 절감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 출시한 디지털 운송 관리 시스템 기반 배달대행 서비스 ‘햇배달’을 통해 자체 차량을 활용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유류비 등 차량 유지비를 100% 절감하도록 돕는다.
아날로그 광고를 대체하는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큐마켓 광고’ 역시 동일 효율 대비 최대 20배 이상 비용 절감을 돕는 서비스로서 디지털 전환 원스톱 솔루션으로 거듭났다. 매출 성장세도 눈부시다. 20년 3천만원, 21년 2억 22년 7억 23년 35억에 이어 24년 올해 150억의 매출 달성을 예상하고 있다.
신규 주주로 합류한 위벤처스 박혁진 이사도 “그동안 오프라인 마트 대상 디지털전환 시도는 꾸준히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소규모 마트 및 소상공인을 타겟 하거나 자사의 POS기기 사용조건, 자체 직영 마트 운영 등 상생이 어려웠기에 오프라인 마트들의 전환비용을 설득하지 못했다. 본질적으로 수익성 및 스케일업의 한계가 존재했다. 큐마켓은 대형 식자재마트 온라인화를 목표로 식자재마트가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온라인 주문-포장-배달까지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자활센터를 기반으로 지방일자리 문제 또한 동시에 해결하며 매출 및 영업이익의 빠른 성장을 기록 중” 이라며 투자에 대한 자신감을 밝혔다.
애즈위메이크는 이번 시리즈 B 투자금을 제휴 마트 확보와 제휴 마트 운영 효율화를 위한 솔루션 공급을 위한 영업/마케팅 비용으로 활용하여 7,200개로 추산되는 식자재마트 30%인 2,000개소 달성을 내년까지 완료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또한 이번 투자유치 이후 서비스를 국내에 한정하지 않고 해외로 확장하는 것도 시작한다. 국내보다 3배 이상 식자재마트가 많고 F&B 시장 규모가 500조에 달하는 일본을 1차 진출처로 정했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일본 SaaS 기업 ‘SanSan’이 주최한 ‘Climbers Startup JAPAN EXPO 2024’ 참가하여 물류/유통사 100여곳과 교류, 현지 시장 동향을 파악했으며 현지 식자재마트 유통 체인과 전략적 협업 방식을 통해 현지 진출을 모색한다.
애즈위메이크 손수영 대표는 “엄혹한 투자 환경에도 후속 투자를 단행한 기존 주주와 회사의 성장성을 믿고 새롭게 합류한 신규 주주 모두에게 너무나 감사하다”라며 “식자재마트 디지털 전환의 핵심은 온-오프라인 통합 상품 관리, 판매 채널 확보와 매출 증대, 배달 등 편리한 서비스 제공과 재방문 유도를 잘하는 것으로서 우리가 국내를 넘어 아시아에서도 위 3가지를 가장 잘하는 성과를 내고 인정받는 회사로 임직원들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