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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영, K뷰티 글로벌 허브로 부상

CJ올리브영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의 필수 쇼핑 코스로 자리매김하며 ‘K뷰티 글로벌 게이트웨이’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회사 측은 26일 2024년 한 해 동안 189개국 국적의 외국인 고객이 올리브영 매장에서 총 942만 건의 결제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유엔(UN) 정회원국 수가 193개인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해외 여행이 어려운 일부 국가를 제외한 전 세계 국가의 고객이 올리브영을 방문한 셈이다. 이는 K뷰티의 인기가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은 외국인들에게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새로운 K뷰티 브랜드를 가장 먼저 선보이는 ‘글로벌 K뷰티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외국인 고객들이 방문한 올리브영 매장 수는 1,264개로, 전체 매장(2024년 4분기 기준 1,371개)의 약 92%에 달했다. 이는 서울 명동부터 제주 서귀포시까지 전국 각지에서 외국인의 K뷰티 경험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024년 올리브영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140% 증가했다. 특히 유럽 국가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국적 고객의 매출은 각각 250%, 226% 늘었으며, 프랑스도 184% 상승했다. 멕시코와 튀르키예의 경우 각각 400%, 340%의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미국 고객들 사이에서는 선케어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매출 상위 10개 품목 중 5개가 선케어 상품이었다. 이는 미국 FDA의 자외선 차단제 사용 권장과 한국산 제품의 높은 가성비가 결합된 결과로 분석된다.

올리브영은 외국인 고객의 쇼핑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주요 관광지 매장에 외국어 안내 서비스를 강화하고, ‘K뷰티 나우’, ‘글로벌 핫이슈’ 등의 특별 진열 공간을 마련해 유망 K뷰티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자체 어학 교육 프로그램인 ‘G.L.C(Global Language Course)’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귀국 후에도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수 있도록 ‘올리브영 글로벌몰’ 가입을 돕는 자판기 설치도 늘려가고 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K뷰티가 K팝, K푸드와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 콘텐츠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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