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란지교데이터가 기업 내부에 구축하는 생성형 AI 솔루션을 통해 데이터 보안과 업무 효율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번 솔루션은 외부 AI 서비스 사용 시 우려되는 기업 정보 유출 문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동시에 맞춤형 정보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보호 전문 기업 지란지교데이터가 프라이빗 LLM(대형언어모델) 기반 차세대 지식 관리 솔루션 ‘AX웍스(AXworks)’를 공식 출시했다.
‘AX웍스’는 경량 대형언어모델(sLLM)을 기업 내부에 구축하고 회사의 데이터를 직접 학습시켜 맞춤형 생성형 AI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생성형 AI 기반 지능형 정보 검색 시스템을 활용해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솔루션은 부서별로 학습 데이터 카테고리를 구분해 AI 답변의 정확도를 높이고, 데이터 접근 권한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사내 민감 정보 노출을 방지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지능형 정보 검색, 문서 요약, 문서 교정 등 사용자 업무 편의 기능이 포함된다.
‘AX웍스’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 내부 시스템에 생성형 AI를 구축함으로써 외부 AI 서비스 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유출 위험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는 점이다. 또한 회사 고유 정보를 직접 학습시켜 정확도 높은 답변을 제공하며, 인사, 재무, 영업 등 업무별 학습 데이터 카테고리를 세분화해 정보의 정확성을 극대화했다.
보안 측면에서도 ‘AX웍스’는 강화된 데이터 보호 체계를 적용했다. 관리자는 직위, 직책 등을 기준으로 사용자의 데이터 접근 권한을 세밀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권한이 없는 정보는 검색 결과에서 제외함으로써 내부 정보 유출을 효과적으로 방지한다.
지란지교데이터는 기존 ‘필터(FILTER)’ 시리즈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 및 개인정보 보호 기술력과 비즈니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전한 데이터 활용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회 대응 업무 관리 솔루션 ‘나라웍스’와 이번에 출시한 ‘AX웍스’ 등 솔루션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유병완 지란지교데이터 대표는 “프라이빗 LLM 기반 차세대 지식 관리 솔루션 ‘AX웍스’는 생성형 AI 기반의 대화형 정보 검색, AI 문서 요약, 교정 등으로 업무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서 “지란지교데이터는 기관·기업들이 ‘AX웍스’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AI 전환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