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잘파세대 결제 비율 1위는 ‘크림’…56.2% 기록

쏘카 50.6%, 지그재그/Z결제 49.9% 뒤이어…패션·교통·AI 분야 선호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의 결제금액 비율이 가장 높은 리테일 브랜드는 한정판 스니커즈 거래 플랫폼 ‘크림(KREAM)’으로 56.2%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를 이어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가 50.6%,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Z결제가 49.9%를 기록했다. 이어 챗GPT(ChatGPT) 39.2%, 무신사 36.3%, 애플(APPLE) 35.5% 순으로 나타났다.

잘파세대가 많이 결제한 리테일 카테고리는 ‘패션’, ‘교통’, ‘생성형 AI’, ‘전자기기’로 나타났다. 패션 분야에서는 크림, 지그재그, 무신사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교통 분야에서는 쏘카가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특히 생성형 AI 서비스인 챗GPT가 상위권에 오른 것은 잘파세대가 새로운 기술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애플과 같은 전자기기 브랜드도 꾸준한 선호도를 나타냈다.

크림과 쏘카는 잘파세대 결제금액 비율이 과반수 이상이면서 2년 전 대비 상승세를 보인 브랜드다. 크림은 2023년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 비율이 25.8%에서 2025년 동기간 56.2%로 30.4%포인트 증가했다.

쏘카 역시 같은 기간 42.2%에서 50.6%로 8.4%포인트 상승했다. 두 브랜드 모두 잘파세대 결제 비율이 과반수를 넘어서며 이들 세대의 주요 소비처로 자리잡았다.

이번 조사는 만 20세 이상 개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했다.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간편결제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 전체 월간 순 결제추정금액 합이 2천억 원 이상인 리테일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이 실시했다.

플래텀 에디터 / 스타트업 소식을 가감 없이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 10년 만에 누적 이용자 1천만 명 돌파

스타트업

쏘카, 서울 거주자우선주차면 126만회 공유 달성

트렌드

잘파세대가 가장 많이 쓰는 앱 1위는 ‘에브리타임’…사용자 85.3%가 Z세대

Uncategorized

티머니, 애플페이 연동으로 아이폰·애플워치 대중교통 결제 지원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