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대상 69% 신청, 6천억원 지급… “전기요금까지 카드로 납부”
소상공인을 위한 ‘부담경감 크레딧’ 지원 사업이 시행 2주 만에 신청자가 200만명을 넘어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7월 14일부터 본격 시행 중인 ‘부담경감크레딧’ 지원 사업의 신청 건수가 2주만에 200만건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지원대상 311만명 중 약 69.1%에 해당하는 수치다.
7월 24일 기준으로 신청 215만건, 지원대상 선정 154만건, 크레딧 6,033억원 지급이 완료됐다.
부담경감 크레딧은 연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공과금(전기·가스·수도요금)과 4대 보험료 납부에 사용할 수 있도록 최대 50만원의 크레딧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정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1차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총 1조 5,660억원 규모로 편성됐다.
온라인 신청은 11월 28일까지 가능하며, 사용 가능기한은 2025년 12월 31일까지다.
실제로 크레딧을 사용한 소상공인들의 후기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되고 있다. 한 이용자는 “부담경감크레딧.kr에서 신청한 뒤 지원대상으로 선정되어 전기요금은 한전ON 앱, 도시가스요금은 삼천리 도시가스 홈페이지, 수도요금은 모바일지로 앱을 통해 카드로 납부했다”며 “결제 후 크레딧이 차감되었다는 알림을 받았다”고 이용 과정을 설명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신청 첫 주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에 맞춘 5부제 기준일인 7월 16일에 신청했으며, 19일에 크레딧 지원 대상자 선정 알림을 받은 후 건강보험료를 카드로 납부했다”고 전했다.
당초 중기부는 신청부터 크레딧 지급까지 7일을 목표로 했으나, 실제로는 3일 만에 신속하게 크레딧을 지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크레딧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후 카드 등록을 완료하면, 공과금 및 보험료 결제 시 자동으로 차감되어 사용 절차가 간편하다.
한편, 과세자료가 확정되는 8월 1일부터는 2025년 개업자와 선불카드 신청자도 신청이 가능해 이용자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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