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와 롯데 유통군이 온·오프라인 유통 분야의 AI 전환(AX) 협력을 위한 포괄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와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5일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1784에서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사는 네이버의 AI·클라우드 기술과 롯데 유통군의 오프라인 유통 네트워크를 결합한 새로운 AI 쇼핑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협력의 핵심은 오프라인 유통에 특화된 AI 에이전트 개발이다. 양사는 쇼핑, MD(상품기획), 운영, 경영지원 등 4개 부문에서 유통 특화 AI 에이전트를 단계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개발된 AI 에이전트는 롯데마트, 하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과 물류센터에 순차 도입된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도 협력이 확대된다. 네이버클라우드의 AI 마케팅 솔루션 ‘NCLUE’와 네이버 디지털 광고를 롯데 유통군의 오프라인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채널에 적용한다. 이를 통해 AI 기반 고객 분석과 광고 타겟팅 정밀도를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커머스 비즈니스 협력도 구체화된다. 양사는 롯데마트·슈퍼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 결제 시 포인트 10%를 적립해주는 공동 프로모션을 연말까지 진행한다. 또한 세븐일레븐 등 롯데 유통 계열사 상품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지금배달’ 서비스 연계도 추진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오프라인 진출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양사는 팝업스토어 등 롯데 유통군 매장을 활용한 오프라인 판로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팀네이버의 기술 역량과 롯데 유통군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결합해 새로운 AI 쇼핑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며 “AI, 클라우드, 디지털트윈 등 기술과 파트너십을 통해 AX 생태계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의 오프라인 인프라와 네이버의 디지털·AI 기술을 결합해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며 “온·오프라인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며 고객의 쇼핑 목적지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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