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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통합 컨퍼런스서 AI 전략 공개…’에이전트N’ 선보여

최수연 네이버 대표

네이버가 11월 6~7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하고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AI 전략을 공개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에이전트를 도입한다.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되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이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Agent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Agent N’을 구축했다. ‘Agent N’은 ‘On-service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김범준 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Agent N for Business’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게임, 음악, OTT 등 다양한 영역의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곧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운영된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조선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해가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 클로징에서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을 올해 61만명으로 확대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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