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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전사적 AI 혁신 위한 ‘텐엑스톤’ 개최

야놀자가 그룹 전사 첫 AI 해커톤 ‘10X-THON: 2025(이하 텐엑스톤)’를 마쳤다. 이번 행사는 ‘AI EVERYWHERE – AX의 시작’을 슬로건으로, 11월 6일과 7일 양일간 판교 텐엑스홀에서 진행됐다.

텐엑스톤은 야놀자그룹의 전사적 AX(AI Transformation) 및 임직원의 AI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된 그룹 첫 통합 해커톤이다. 야놀자·놀유니버스·산하정보기술·데이블 등 주요 멤버사 임직원 360여 명, 70여 팀이 참가해 사내 최대 규모로 AI를 활용한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는 개발자 외 기획, 마케팅, 운영 등 비개발 직군이 함께 참여해 고객 경험 혁신(External Track)과 업무 효율화(Internal Track) 두 영역에서 실제 업무와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구현했다. 공식 파트너사인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메가존클라우드는 행사 전반의 AI 및 클라우드 인프라, 사전 교육, 현장 멘토링을 비롯해 ‘아마존 Q 디벨로퍼’, 아마존 베드록 기반의 클로드 및 노바 등 생성형 AI 툴을 지원했다.

행사 첫날 오프닝 세션에서 이준영 야놀자그룹 기술총괄(CTO)은 “이번 행사는 그룹 국내 멤버사의 모든 임직원이 조직, 직무의 경계를 넘어 진정한 하나의 팀으로서 참여한 행사로, 이를 기점으로 AI 기술을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 전반에 녹여 전사적 AI 전환(AX)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벤자민 맨(Benjamin Mann) 앤트로픽 공동 창업자는 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와의 대담을 통해 ‘AI 시대의 기회와 위험, 책임 있는 기술 확산, 버티컬 AI 협력 방안 등’을 주제로 참가자들과 의견을 공유했다.

이번 해커톤은 3단계 심사 체계를 도입했다. 1차에서 AI 심사관이 아이디어의 독창성과 실현 가능성을 평가하고, 2차에서는 내ㆍ외부 고객 심사단이 아이디어와 프로토타입을 검증했으며, 마지막으로 그룹 경영진과 외부 전문가가 사업성 및 실용성, 확장 가능성을 종합 심사했다. 총 11개 팀의 프로젝트가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으며, AI를 통해 여행 정보 파편화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한 ‘우모(우승자모임)팀’이 대상을 차지했다. 이날 선정된 우수 프로젝트는 실제 그룹 사업에 적용해 서비스 상용화 가능성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텐엑스톤은 야놀자가 기술 중심 조직으로 도약하기 위한 출발점이자 형식만이 아닌 실제 전사 융합의 실현”이라며,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AI 혁신을 전 야놀자 그룹의 문화로 확산시켜, 여행 산업의 일하는 방식을 새롭게 정의하고 글로벌 트래블 테크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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