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모바일 앱 분석 업체 앱애니(AppAnnie)는 매월 구글 플레이와 iOS 앱스토어의 상위 앱과 게임을 소개하는 앱애니 인덱스(AppAnnie Index)를 발표한다. 앱애니 인덱스는 앱 카테고리와 국가별로 상위 앱 트렌드를 보여주며 인기 앱과 퍼블리셔를 비교분석하는 자료라고 할 수 있다. 이 내용을 요약해 전달한다.
1. 8월 iOS / 구글플레이 게임 분야 상위 앱 순위
2. 8월 상위권 업체들
크레이지 택시(Crazy Taxi) / 슈퍼배드(Despicable Me)
7월 말 비디오게임업체 세가(SEGA)가 콘솔게임의 히트작인 크레이지 택시(Crazy Taxi)를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하였다. 올해 초 세가는 크레이지 택시의 원작자 켄지 칸노(Kenji Kanno)와 세가의 모바일 개발사인 하드라이트 스튜디오가 협력하여 크레이지 택시 모바일 게임 버전을 준비한다고 전하였다. 크레이지 택시가 iOS 앱스토어 상위권에 오른 국가들이 많고 다수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면서 원작 콘솔게임만큼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한다.
<크레이지 택시: 시티 러시(Crazy Taxi: City Rush)는 3차원 그래픽 환경에서 운전과 드리프트(Drift)를 연습하는 그래픽 게임이다.>
캐나다에서 성공적으로 게임을 출시하고 지난 7월 31일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를 게시하였다. 지난 8월 말 기준으로 iOS 게임 분야에서 최다 누적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였다. 세가 네트웍스의 크리스 올슨(Chris Olson) 상무는 크레이지 택시의 성공에 대해 “크레이지 택시의 콘솔 게임이 브랜드 아이콘이 될만큼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 그 인기가 모바일 게임 버전 ‘크레이지 택시: 시티 러시’에도 영향을 주었다”라고 말하였다.
<‘크레이지 택시 : 시티 러시’가 지난 7월 말 글로벌 출시 이후 일본, 프라아스,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등 다수 국가에서 한달 넘게 게임분야 1위를 기록 중이다.>
게임로프트는 또다른 콘솔 게임개발사로 지난 8월 상위 게임개발사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영화를 게임으로 각색한 슈퍼베드(Despicable Me)의 순위도 업데이트되었다. 7월 말 슈퍼베드 게임의 새로운 모드로 ‘젤리 랩(Jelly Lab)’을 출시하였다. 젤리 랩은 젤리 제작용 과일을 모으는 미션 게임으로 젤리 랩 버전이 출시되자마자 슈퍼베드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어 iOS와 구글 플레이에서 8월 한 달 동안 다운로드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슈퍼베드의 새로운 버전 ‘젤리 랩(Jelly Lab)’의 게임 장면>
텐센트, 캔디크러시사가(Candy Crush Saga)와 모두의마블 for Kakao(Everybody’s Marble) 중국 시장 퍼블리싱
지난 8월 텐센트는 두 게임을 중국 시장에 출시하였다. 지난 4월 캔디크러시사가의 개발사 킹(King)과 퍼블리싱 계약을 맺고 중국 버전을 출시하였다. 중국용 캔디크러시사가의 명칭은 ‘탕구오추안치(糖果传奇, 캔디레전드)’로 텐센트의 모바일 플랫폼 QQ와 모바일 메시징 앱 위챗과 연동시켜 현지 사용자를 모으는 중이다. 중국 버전 출시로 캔디크러시사가의 한달 동안 증가하였으며 전 세계 게임분야 누적다운로드 순위 10위 안에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
<캔디크러시사가의 중국 서비스 버전 ‘탕구오추안치(糖果传奇)’의 게임 화면>
모두의마블 for Kakao 또한 아시아지역에서 가장 인기있는 게임 중 하나로, 지난 8월 텐센트가 중국 버전인 티엔티엔푸웡(天天富翁)을 출시하였다. 모두의마블은 중국의 클래식 보드게임인 ‘모노폴리(Monopoly)’와 유사하여 현지 사용자들에게는 티엔티엔푸웡(모두의마블 중국명)의 게임 방식이 친숙하다. 모두의마블은 전 세계 iOS 게임 다운로드 순위 2위로 올랐으며 중국 iOS에서는 1위이다. 한국 카카오톡 플랫폼의 앱내 게임으로 연결된 것처럼 중국에서도 위챗 계정을 연결하여 모두의마블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두의마블 중국 서비스 버전 ‘티엔티엔푸웡(天天富翁)’의 메인 화면>
일본 소프트뱅크가 지난 8월 전 세계 게임 분야 순위에서 변화를 보였다. 소프트뱅크는 핀란드 기반 게임 개발사인 수퍼셀(Supercell)의 최대 주주이자 퍼블리셔로 수퍼셀이 개발한 클래시오브클랜(Clash of Clans), 헤이데이(Hay Day), 붐 비치(Boom Beach) 등이 전 세계적으로 오랫동안 큰 인기를 끌면서 소프트뱅크 또한 오랫동안 상위권에 머물렀다. 수퍼셀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더 많은 사용자를 유도하였고 그 결과로 전 세계 모바일 게임분야에서 장기간 큰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프트뱅크 또한 수퍼셀과의 파트너십을 기업의 장기 성장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록 히어로(Rock Hero), 구글플레이에서 약진
록히어로(Guitar Game, 기타 게임)가 8월 구글플레이 게임 분야 상위권에 올랐다. 지난 7월 출시 이후 록히어로는 좋은 성적을 보였고 지난 8월 말 기준으로 구글플레이 전 세계 게임분야 4위로 마무리 지었다.
<추억의 게임 기타히어로가 모바일 게임 ‘록히어로’로 출시되었다.>
록히어로는 추억의 콘솔게임 기타히어로(Guitar Hero)와 록밴드(Rock Band)를 떠오르게 한다. 두 게임은 미국과 브라질, 멕시코 등에서 인기있는 콘솔 게임 중 하나였다. 록히어로는 기타앤뮤직게임즈(Guitar & Music Games)이 퍼블리싱한 게임으로 현재 구글플레이에만 출시되었다. 최근 인기 상승세를 보아 iOS 게임분야에서도 비슷하게 좋은 성적을 낼 것으로 기대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앱애니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