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중소 개발사 및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 ‘톡데이(Talk Day)’ 행사가 열렸다. 네이버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네이버 앱스토어와의 마케팅 제휴와 머니매그넷 김진 대표의 실전 마케팅 사례 발표로 진행 되었다.
1부 서문을 연 네이버 앱스토어 황순호 차장은 네이버 앱스토어가 2014년 누적 다운로드 2,500만을 기록했다고 말하며, 스마트 디바이스의 기본앱 마켓은 아니지만, 네이버 앱스토어가 안드로이드 기기를 쓰는 사용자들에게 점차 인지도가 쌓여가는 중이라 말했다.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점점 점유율이 오르는 중이기에 차근차근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네이버 앱스토어가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그들의 지속 가능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중소 개발사와의 상생 협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네이버 앱스토어의 제휴사의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언급하며, 네이버 서비스를 활용하면 성공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네이버 앱스토어의 황순호 차장
이날 발표자로 나선 머니매그넷 김진 대표는, 제품자체의 본질이 중요하다는 내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김대표는 ‘모바일 앱 사업 진행 유형과 목표 의 차이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사업 성공 확률을 높이는 앱 아이디어 발굴 방법으로, ‘오픈소스를 적극 활용하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더불어 타겟(target) 설정을 위한 시장 통계 자료의 활용방안, 수익성 제고를 위한 서비스 개발 앱 유형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조사에 필요한 도구들과 앱 기획에 필요한 컨셉 확인 도구 등 마켓 리서치와 상품성 있는 어플리케이션 기획에 대한 이야기들을 언급했다.
또한 어플 출시 전략 로드맵을 활용한 앱 출시 전략, 앱 마케팅 관련 주요 광고상품을 활용한 미디어 믹스 전략, 그 후 기대효과 추정과 데이터 분석 및 성과측정 프레임워크, 모바일 앱 성과측정 요소들의 실제 활용 전략 등을 설명했다.
머니매그넷 김진 대표
공동취재: 김상엽,박노권,서혜인 인턴기자 촬영: 박노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