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xd, 스타트업을 위한 UX 온라인 강의 공개
UX디자인 전문 컨설팅 기업 pxd가 2015년 5월 27일, 스타트업을 위한 UX 온라인 강의인 ‘스타트업 생존을 위한 UX’ 를 에듀캐스트에서 런칭했다.
스타트업 산업이 점차 성숙해지고 같은 분야 내에서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들이 다수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이를 차별화할 수 있는 UX디자인에 대한 기대와 업계의 니즈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몇 개월 동안 프로세스를 따라 진행하는 장기 UX 프로젝트가 아닌, 배운 것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형태로 스타트업에 특화된 UX를 가르쳐주는 강의 콘텐츠는 많지 않았다. pxd는 그동안 기업대상 UX워크샵을 많이 진행하면서 축적해 온 UX 강의 노하우와 실제 스타트업과 함께 협업했던 경험들을 토대로 이번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다고 한다.
강의 또한 스타트업들과 협업하여 촬영했다. 온라인 강의 플랫폼 ‘에듀캐스트’와, 스냅 사진 촬영 서비스 ‘아이캐쳐’가 사례 스타트업으로 출연해 자신들의 서비스를 주제로 진행한 워크샵 결과물들을 공유한다.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마주하는 UX 관련 고민을 토로한다. 스타트업 시대를 맞아 창업을 고려 중이거나, 실제 스타트업을 운영 중인 사람들은 이들의 사례 공유와 피드백을 보며 UX프로젝트를 간접경험해볼 수 있다. 스스로 워크샵을 진행할 때 툴킷 사이트에서 이들의 사례물을 참고할 수 있다.
pxd는 2002년 설립된 UX 디자인 전문 컨설팅 회사로서, 삼성전자, NHN, 서울대병원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대상으로 디자인 컨설팅을 진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최근엔 포도랩스, 위트스튜디오, 모두의주차장 등의 스타트업과도 함께 작업하며 대기업 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대상 UX 컨설팅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번에 공개된 온라인 강의는 인터뷰를 통한 사용자 조사와 퍼소나 모델링을 통한 사용자 분석을 주요 컨텐츠로 하는 첫번째 강의이며, 6월 10일에 ‘UX시나리오’를 주제로 한 두 번째 강의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온라인 UX강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강좌 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