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에 직접 가지 않아도 쇼핑몰 창업이 가능한 시대
온라인 쇼핑몰 솔루션 엔에이치엔고도㈜(NHN godo:)는 쇼핑몰 창업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에이프릴과 협력하여 소매사업자 쇼핑몰 회원들에게 온라인 도매쇼핑몰 링크샵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쇼핑몰 창업 시 수익구조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하지만 해결하기 어려운 ‘재고관리’와 방대한 도매시장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고 빠르게 확보할 수 있는 ‘시장 접근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실제 동대문 도매시장과 접근성이 좋은 쇼핑몰들의 경우 자주 시장에 드나들며 신상품을 확인하고 재고상품을 쌓아두지 않아도 주문이 발생하면 즉각 대응 후 상품을 도매시장에서 구입해 판매할 수 있어 초기 창업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시장 접근성이 낮은 초기 창업자, 지방 및 해외 소매 사업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에이프릴은 도매시장 신상품 상품 매일 업데이트(현재 동대문 도매시장 중 약 1800개의 매장, 약 3만개 패션상품 등록상태)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양을 늘려가고 있다.
덧붙여, 현재 동대문 도매시장의 세금계산서 발행 시스템은 모든 종이영수증을 매장 별로 보관했다가 매달 구매매장을 재방문하여 하나씩 세금계산서를 직접 발행 받아야 한다. 하지만 링크샵스에서 구매 시 사업자가 직접 시장에 나가지 않아도 한 번에 세금계산서를 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어 쇼핑몰 운영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링크샵스 서경미(35) 대표는 “도매시장이 워낙 방대하고 장벽이 높은 편이라 초보 창업자들에게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으로 느껴질 수 있다. 링크샵스의 모든 상품은 동대문 현장과 동일한 상품만 판매되며 가격 또한 모두 동일하다. 앞으로 초기 창업자, 지방 및 해외 소매사업자의 동대문 도매시장 접근성을 높일 기회를 더욱 많이 만들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