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콩, 정부 정책 리뷰 포털 ‘퍼블리콘’ 오픈
클콩이 정부 정책 리뷰 포털 ‘퍼블리콘’을 오픈했다고 오늘 밝혔다.
포털 퍼블리콘은 정부의 공공정책을 다양한 기사 코너를 통해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단 1분 안에 빠르게 볼 수 있는 ‘일분 정책’ 부터 정책 참여 과정의 복잡한 절차를 직접 경험한 내용을 푼 ‘정책 튜토리얼’, 논란 있는 정책에 대한 정부와 매체의 대립된 입장을 카카오톡 대화 형식으로 쉽게 풀어놓은 ‘정부VS매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퍼블리콘 포털에서는 정부의 17부 5처 16청에서 배포하는 다양한 정책 정보와 기존 퍼블리콘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실렸던 정책 리뷰를 만날 수 있고 생활에 밀접한 공정거래위원회, 교육부, 고용노동부, 국세청 등의 자료가 주로 제시될 전망이다.
정책을 주제로 다루는 기존 정책지나 뉴스와 달리 누구에게나 쉽고 재밌는 정책 뉴스를 전달하는 것을 추구하며, 하루에도 수십 건씩 쏟아지는 정부의 보도자료와 시행 발표, 시행을 앞둔 정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카드 뉴스나 인포그래픽 등의 형식으로 제작해 제공한다. 어렵다고 생각해왔던 정책을 친근하고 쉽게 풀이한 덕분에 ‘스낵 컬쳐’ 형태의 콘텐츠처럼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모든 내용을 페이스북 페이지와 포털로 함께 운영하여 콘텐츠의 접근성을 높였다.
사용자는 퍼블리콘에 가입함과 동시에, 자신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정책을 체크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정책 정보를 골라서 볼 수 있다. 또 기사를 읽고 난 뒤에는 해당 정책에 별점을 매겨 정책의 완성도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