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일자리 Top 10 & Private Cloud Market
현재 시장의 판도를 읽고 이해를 높이는데 job posting 정보를 활용해서 보면 유용하다. 시장의 축소판같은 구인공고를 자세히 보면 기업의 현시점이나 사업방향을 가늠할 수 있고 전체 시장의 흐름도 파악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IT Job Posting을 할 때 기업에서 구직자에게 원하는 기술과 경험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정보를 잘 활용해서 이해하고 분석한다면 기업에서 어떤 기술에 관심이 있고 필요로 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 그 기업들의 기술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 추정해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향후 클라우드 시장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업들의 클라우드 관련 구인공고를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지난 2012년 10월에 Computer World에 “Top 10 Cloud Computing Jobs” 라는 기사가 실렸다.
Dice.com이라는 유명한 기술관련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3800개에 달하는 클라우드 관련 구인 공고를 분석하여 올린 기사인데 해외의 기업들이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어떤 기술을 가진 인력을 필요로 하는지 그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들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는 아주 흥미로운 기사였다.
이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Cloud Architect
역할 : 확장성(Scalable)이 있고, 안정적, 보안성이 있으며 비지니스와 IT 퍼포먼스를 예산내에 구축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현한다.
2. Cloud Software Engineer
역할 : 클라우드 서비스에 통합될 수 있는 분산 소프트웨어 모듈을 디자인하고 개발한다.
3. Cloud Sales
역할 : C-Level의 전문인력들을 활용해 중간규모부터 대규모 고객들로부터 클라우드 아웃소싱 비지니스를 실행한다.
4. Cloud Engineer
역할 : 내부에서 사용하는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쳐를 구현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일을 계획하고 수행한다.
5. Cloud Service Developer
역할 : 고객이 직접 사용하는 툴, 예를 들면 영업관련 프로그램의 UI나 클라우드 시스템, 관리 시스템등을 디자인하고 개발한다.
6. Cloud System Administrator
역할 :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쳐를 설정하고 관리하며 문제가 생겼을때 해결한다. 아울러 향후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쳐에 필요한 Capacity Management도 해야 한다.
7. Cloud Consultant
역할 : 여러가지 적용가능한 클라우드 관련 기술들을 조사하여 비지니스에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를 평가하고 추천한다.
8. Cloud System Engineer
역할 : 가상 머신들을 생성하고 클라우드 구축을 지원한다.
9. Cloud Network Engineer
역할 :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쳐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들을 운영 관리등을 책임진다.
10. Cloud Product Manager
역할 : 제품전략기획과 사용자 요구사항 파악, 제품 포지셔닝과 판매등을 고려한 클라우드에 기반한 제품들을 기획하고 실행한다.
구인공고로 추론해 본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방향
위의 클라우드 관련 구직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업에서의 클라우드에 대한 접근방법과 전개방법을 예상할 수 있는데 그 중 주요한 몇가지 흐름을 예상해 보았다.
1. 기업의 Cloud도입이 본격화 될 것이다.
클라우드 관련 직업중에 Top1이 Cloud Architect라는 것은 여러가지를 의미한다.
가장 직관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이제 기업에서 클라우드를 도입하기 위한 노력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Cloud Architect가 필요한 시점은 도입을 시작하고 기획에 대한 단계이지 이미 구축되어 활용하고 있는 시기는 아니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Cloud Architect에 대한 채용이 많은 것으로 보면 클라우드의 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 같다.
2. 기업들은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하기를 원한다.
Top2가 Cloud Software Engineer인 것은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귀결이다. 클라우드 환경의 특성은 기존의 환경과 확실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쳐가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Public, Private 클라우드에 상관없이 새롭게 개발할 필요가 있다. 아마존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자사의 데이터 센터를 없애버린 넷플릭스의 경우를 보면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하면서 기존의 어플리케이션을 포기하고 100% 새롭게 개발했다.
3. 많은 기업들이 Private Cloud를 운영할 것이다.
구인공고를 보면 직접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직종을 요구하는 것이 많다. 이것은 기업에서 Private 클라우드의 구축을 염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아마존과 같은 Public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Cloud Network Engineer, Cloud System Engineer, Cloud Consultant등이 그리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모두의 예상대로 Private와 Public을 모두 사용하는 Hybrid 클라우드의 형태로 기업 IT 시스템이 진행되는 것 같다.
Private Cloud Market의 성장!!!
구인공고를 보고 든 생각은 앞으로 Private Cloud가 활성화 되고 그 시장의 규모가 매우 클것이라는 예감이 더 강해진 것 같다. 비지니스 입장에서는 Public Cloud보다는 Private Cloud가 훨씬 더 많은 시장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Private Cloud를 도입하려하는 것이 더 이로운 점이 많을 것이다.
아울러 클라우드 도입에 따른 새로운 시스템의 개발이 매우 활성화 되어, 적어도 해외에서는 IT 서비스 관련부분의 매출이 매우 급격하게 늘어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른 많은 일자리와 회사들이 생겨날 것이다. 넷플릭스의 사례를 살펴보면 클라우드로의 이전이 단순히 서버만의 이전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그대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하지는 못할 것이다.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Latency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서버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기 때문에 동일한 장소에 모여있는 서버들과는 달리 각 소프트웨어 컴포넌트간의 통신속도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된다. 아마도 대부분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3년 이래저래 Private Cloud의 확산은 IT 시장에 많은 변화와 새로운 기회들을 많이 만들어나갈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