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영상 인터뷰] 리화이트 김현우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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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냐_콜라비 : 대표님. 딱 한번만 더 가볼까요 마지막으로
김현우_리화이트 : 네네 아 이게 어렵네요.
냐냐_콜라비 : 아하하 그러게요. 리화이트를 왜 써야해요? 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화이팅화이팅!!>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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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냐_콜라비 : 리화이트를 왜 써야해요?
김현우_리화이트 : 집안일 하느라 바쁘시죠?
냐냐_콜라비 : 어………그냥 못하고 있어요…
김현우_리화이트 : 세탁소는 직접 가시나요?
냐냐_콜라비 : 아뇨 그냥 쌓여있어요.
김현우_리화이트 : 저희는 지역에 있는 정말 유명하신 세탁 장인분들로 엄선해서 바로 집 앞까지 보내드립니다.
냐냐_콜라비 : 오앙~>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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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냐_: 아하하 전 이번 컷은 괜찮은것 같아요. 대표님은 어떠세요?
김현우 : 저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냐냐_ : 그럼, 소개는 이걸로 하고, 지역 세탁소와 상생 하려고 하시는 부분을 얘기 해보고 싶어요. 리화이트가 추구 하는 가치..라고 해야할까요? 아무래도 저렴하고 좀 더 믿음이 가서 저도 프랜차이즈 세탁소를 주로 이용하고, 아마 많은 분들이 그러시지 않을까 싶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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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냐 : 프랜차이즈와 비교해서 지역 업체가 장점이 있나요?
김현우 : 프랜차이즈는 기계식으로 세탁 공장에서 한꺼번에 세탁을 해요. 그런 공장형 세탁은 오염이나 이염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좀 높습니다.
냐냐 : 말 그대로 빨래를 받아서 한꺼번에 기계에 넣고 세탁한다는 건가요?
김현우 : 소재 분류는 하죠. 하지만 한번에 많은 양을 처리하려고 기계식 세탁을 하기 때문에 검수를 하진 않아요. 그래서 저렴할 수 있는 거죠. 많은 양의 빨래가 세탁기에서 부딪히면서 옷감이 상하기도 하구요. 지역에 있는 세탁 소 사장님들은 손으로 검품도 하시고 소량으로만 세탁물을 처리하시기 때문에 정성스럽게 세탁물을 다룰 수 밖에 없구요, 그런 장점이 있습니다.
냐냐 : 전 비싼 옷들을 오히려 프랜차이즈에 맡겨왔어요 대표님. 아무래도 프랜차이즈가 기술력도 좀 있을것 같고.. 뭔가 제가 알고 있던거랑 반대네요. 그럼, 리화이트가 지역 세탁소를 선택하는 기준은 뭘까요?
김현우 : 옷감도 계속 새로운 소재가 나와요 그에 따라 새로운 세탁법도 나오고 그것들을 공유하고 가르치는 세탁 교육 기관이 있어요. 크리너스 클럽 , 다이아몬드 클리닝, 얼룩빼기 이박사 이런 세탁 교육기관에서 주기적으로 교 육을 이수하신 분들 평균적으로..세탁을 15년 이상 하신 세탁 장인분들이 계세요. 그런 분들 위주로 영업을 하고 있 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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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냐 : 아! 편의점! 편의점 서비스도 얘기해주셔야죠! 그거 좋은거 같아요 대표님. 전 혼자 살다보니 배달이랑 수거 하러 사람이 오는게 좀 걱정되기도 해서요. 편의점에 맡기고 편의점에서 찾으면 되니까 맘이 편할것 같아요
김현우 : 맞아요. 그런 이점도 있고, 편의점 서비스의 포인트는 24시간 세탁물을 맡길 수 있고 찾을 수 있다는 거죠.
냐냐 : 아아~ 시간 제약이 완전히 사라지네요. 지금 내용을 처음 얘기하는것 처럼 한번 더 말씀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김현우 : 하하하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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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냐 : 아이고 살살 목이 잠기네요. 대표님 벽에 적어놓으신건 어떤 내용이예요?
김현우 : 오늘 내 기분이 어떻고, 어떤걸 할꺼고 하는 하루 일과를 다같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적는거예요. 멤버들간에 감정이 나 이런것들을 서로 좀 공유할 필요가 있는데, 컴퓨터에 앉아서 작업만 하다보니까 소통하는 기회가 점점점 줄어들더라구요. 그래서 약간 아날로그 감성으로 이렇게 적어보고 있습니다.
냐냐 : 리화이트의 목표는요?
김현우 : 지금 세탁일을 하시는 분들의 평균 연령이 높아요. 사실 젊은이들은 기피하는 직업이죠. 뭐 돈이 안될 것 같기도 하고.. 그런데 그렇지 않거든요.
냐냐 : 음…세탁도 엄연한 기술직이란 말씀이신가요?
김현우 : 그렇죠. 그렇게 인식을 바꾸고 싶어요. 저희는 세탁 기술을 가지고 사업에 뛰어 든게 아니예요. 그렇기때문에 지역 세 탁소 장인분들의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해요. 세탁소가 가지고 있는 불편함들. 뭐 영업시간 맞춰서 방문하는것도 힘들고 요금 표를 정확히 알 수 없는 여러가지 문제들 현금으로만 계산을 해야 하거나…그런 문제에 대해서 리화이트가 솔루션을 제공하고 서로 상생하는거죠.
냐냐 : 실제로 가맹 세탁소의 수입에 변화가 있었나요?
김현우 : 그럼요. 그건 저희가 지표로 보여드릴 수 있어요. 실제로 사장님들께서 굉장히 만족을 하시고, 다른 세탁소를 저희와 연결시켜주시는, 그런 감사한 일들이 많아요.
냐냐 : 인식 개선과 솔루션…리화이트는 사업의 폭이 넓네요.
김현우 : 네 세탁산업이 지금처럼 계속 이어지면 뛰어난 기술을 가진 지역 세탁소는 다 문을 닫고 공장형 세탁소만 살아남게 될꺼예요. 그래서 세탁전문가를 양성하고, 젊은 사람들이 세탁을 기술직으로 인식해서 사업을 시작하게 하고 싶어요.
냐냐: 직업에 있어 세탁업이 하나의 선택 사항이 됐으면 하시는 거군요.
김현우 : 네 그래서 앞으로 교육 기관의 역할 까지 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냐냐 : 간단하게 세탁업의 골목 상권을 지키고 싶다. 라고 할 수 있을까요?
김현우 : 맞아요. 지역에 있는 골목 상권의 세탁소 들을 활성화 시키는 그런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글 : 콜라비팀 / 콜라비는 실제 workflow를 그대로 담은 이슈기반 협업툴 입니다. 콜라비를 사용 중인 스타트업들을 영상으로 소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