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마케터를 위한 콘텐츠 디자인의 이해 #4_ ‘이미지 검색’ 알고 하면 다르다.
이미지 검색 하면 보통 저작권부터 떠 올린다. 저작권이 매우 중요한 부분임은 틀림 없지만 이미지 검색을 활용과 방법에 있어서 알아야 할 것들은 더 많이 있다. 본문에서는 저작권 걱정 없는 이미지를 걸러 내는 방법은 물론이고 이미지 검색에 전반에 대한 개념과 구체적인 방법까지 다루고 있다.
필자가 전에 근무하던 직장에서 많이 했던 일 중의 하나가 대행사들로부터 마케팅 제작물 시안을 받아 평가하고 선정하는 일이었다. 매우 많은 시안을 평가하면서 느꼈던 것은 컨셉과 아이디어가 비슷한 시안을 제출하는 경우에도 실력 있는 업체일수록 표현에 더 적합한 사진 이미지들을 적용하여 시안을 구성하는 능력이 늘 돋보였었다. 적합한 이미지를 찾는 것은 마케팅 콘텐츠 제작자의 중요한 능력 중 하나임이 분명하다.
이미지 출처 : 망고보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게 중요한 이미지 찾기
외주를 통해 모든 콘텐츠를 제작하기 어려운 스타트업은 콘텐츠 제작에 사용할 이미지를 직접 찾아야 한다. 사용하는 이미지에 따라 집중도가 달라지고 좋아요 숫자와 공유 숫자의 차이를 가져 온다. 거래선이나 클라이언트 앞에서 발표하는 자료에 사용된 이미지 하나가 강한 인상을 깊이 남길 수도 있다.
그러면, 적합한 이미지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 보고자 한다.
광범위한 의미의 추상명사도 바로 검색창에 넣어라.
이미지 검색을 할 때 매우 구체적인 단어로 검색 대상을 좁히는 사람들이 있다. 예를 들면 ‘건강’ 과 관련 된 이미지를 찾기 위해서 ‘의사’ 혹은 ‘병원’ 으로 이미지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건강’ 으로 바로 검색하는 것이 생각하지 못했던 기발하고 다양한 이미지들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 떠 오르는 추상 명사가 광범위할 지라도 바로 검색창에 넣는 습관이 필요하다.
광범위한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다시 검색하기
추상 명사 ‘제휴’ 를 구글로 이미지검색해 보자. 여러 가지 이미지들 속에 악수하는 이미지들이 보인다. 일단 악수라는 것이 제휴를 표현하는데 좋은 소재라 판단 되면 ‘악수’ 로 다시 검색을 해 보자. 그러면, 훨씬 다양한 악수 이미지들이 눈 앞에 펼쳐지게 되어 좁혀진 주제에서 선택할 수 있는 폭은 넓어진다.
추가적으로 다시 검색하는 방법은 단어 입력 외에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이미지로 이미지 검색하기
보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가장 유사한 이미지를 검색하는 간단한 방법들이 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을 사용할 때 가능한 방법들이다.
- 1)검색창에 집어 넣기 (Drag & Drop)
이미지 검색 결과로 나타난 이미지 중 하나를 마우스로 집어서 구글 검색창 안으로 끌어 넣어 보자. 그 이미지와 연관 된 통합 검색 결과가 나타나게 되는데 ‘유사한 이미지’를 누르면 그 이미지와 주제 속성 및 시각적 속성이 유사한 이미지들을 볼 수 있다.
- 2)PC에 있는 이미지 업로드 하기
구글 검색창에서 PC에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역시 그 이미지와 연관된 통합 검색 결과와 더불어서 유사한 이미지들을 볼 수 있다.
- 3)웹이미지 우클릭으로 검색
크롬에서 웹페이지를 보다가 웹페이지에 있는 어떤 이미지와 연관 된 것을 검색하고자 할 때 마우스를 우클릭해서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선택하면 된다.
이 외에도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서 카메라 아이콘을 누른 후 사진을 찍어 사진과 관련 된 검색 결과를 보는 방법도 있다.
속성 태그로 다시 검색하기
구글과는 달리 Pixabay나 망고보드의 경우 검색하여 선택한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리면 연관된 속성 태그 단어들을 볼 수 있다. 그 태그를 클릭하면 관련 된 이미지를 다시 검색할 수 있다.
영어 혹은 다른 외국어로도 검색하라
한글 검색과 영어 검색의 결과가 약간 다르다. 영어로 banana와 한글로 바나나를 이미지 검색하면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복수의 언어로 검색함으로써 더 다양한 결과물 속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저작권 필터링은 대상이 구체화 된 단계에서
제대로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찾는 것은 한번의 검색으로 끝나는 경우가 적다. 위에서 본 것처럼 첫 검색은 다음 검색으로 가기 위한 아이디어를 얻는 과정이 될 수도 있다. 그런 과정에서 저작권에 따라 필터링해 버리면 검색 결과물이 확 줄어 들어서 아이디어를 얻을 소재 역시 줄어 들게 된다. 따라서, 저작권 필터링은 대상이 구체화 된 단계에서 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이 필터링 과정에서는 마음에 들었던 이미지가 저작권 문제로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판정 되어 꿩 대신 닭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음을 각오해야 한다. 이런 경우 유료 이미지를 구매하거나 디자인 제작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그렇게 하더라도 아이디어를 얻고 선택할 이미지를 구체화 하기 위해 구글과 같이 초고도화 된 검색 엔진으로 검색 과정을 거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저작권 풀린 이미지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들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 등으로 검색하면 너무나 많은 자료들을 볼 수 있어서 여기서는 생략한다. 그리고, 무료 이미지 사이트들의 저작권 풀린 이미지들은 구글에서 사용권한 설정하여 필터링하면 한 번에 볼 수 있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사용권한을 설정해서 저작권 문제 없는 이미지를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더 구체적으로 원하는 타입의 이미지를 검색
사용권한 외에도 구글 이미지 검색창 아래의 ‘도구’ 를 누르고 들어 가면 상세 설정할 수 있는 길들이 열린다. 크기, 색상, 유형, 시간에 따라 설정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이미지 검색 관련 개념들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 보았다.
아이디어 도출과 콘텐츠 기획의 출발점이 되는 이미지 검색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수록 만드는 콘텐츠의 경쟁력이 더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이런 지식을 바탕으로 더 많이 검색하고 더 자주 검색할 수록 커뮤니케이션을 시각화 하는 아이디어 또한 더욱 풍부해 질 것이라 확신한다.
글 : 망고보드 / 망고보드는 마케팅, 홍보용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디자인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