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 O2O 기업 야놀자가 국내 숙박기업을 넘어 글로벌 여가기업으로 도약을 천명했다.
야놀자는 오늘(7일), 서울시 강남구 야놀자 사옥에서 글로벌 진출에 관한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글로벌 전략과 함께 ‘글로벌 R.E.S.T. 플랫폼’, 새로운 오프라인 호텔 브랜드 ‘헤이(heyy)’를 공개하고, 일본 온라인 여행 기업(OTA)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Rakuten LIFULL STAY, Inc., 이하 라쿠텐)과의 독점 제휴도 공식 발표했다.
이번 제휴는 야놀자가 그 동안 추진해 온 글로벌 시장 진출의 일환으로, 일본의 온라인 여행 지배 사업자인 라쿠텐과 독점 제휴를 맺게 된 것. 라쿠텐은 총 거래액 100조원, 95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일본 최대 온라인 여행 기업으로, 오는 6월 일본서 합법화된 공유숙박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야놀자는 이번 제휴를 시작으로 해외 숙박은 물론 다양한 여행상품까지도 강화하기 위한 포석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양사는 서로 보유한 숙박 및 여행 인벤토리를 교환해 한국 및 일본 여행 고객에게 판매함은 물론, 각 사의 콘텐츠와 유통채널 등을 활용해 여행상품에 관한 마케팅 등 관련 사업에 대해서도 독점적인 협업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야놀자는 라쿠텐과의 협업을 통해 일본 로컬 트립, 공유 숙박 등 차별화된 여행 상품을 개발하고 소개할 계획이다. 라쿠텐이 선보일 일본 내 공유 숙박 상품도 한국에서는 야놀자를 통해서만 예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야놀자 고객들은 라쿠텐이 보유한 일본 숙박 및 여행 상품을 야놀자 플랫폼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하게 될 전망이다. 야놀자에 등록된 숙박업주들 또한 라쿠텐 플랫폼을 통해 유입되는 일본을 비롯한 해외 여행객들을 보다 쉽게 유치해 공실 감소와 매출 향상 등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 무네카츠 오타 대표
야놀자는 이날 글로벌 여가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청사진으로 ‘글로벌 R.E.S.T. 플랫폼’ 도약을 발표했다. R.E.S.T. 플랫폼은 숙박을 기반으로 하되, 인근 지역 정보와 여가문화를 아우르는 것이 특징이다.
야놀자는 이 플랫폼’을 통해 여행, 여가 활동 정보를 손쉽게 온라인에서 접근하고, 이를 오프라인에 구현하기 위해 B2B와 B2C 양 측면에서의 사용성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라쿠텐은 오는 6월 일본 최초로 시작하는 합법 공유숙박(Vacation STAY) 상품을 야놀자에 독점 제공한다. 야놀자는 게스트하우스 등 가성비 높은 국내 숙박 콘텐츠를 라쿠텐에 독점 제공한다.
야놀자 싱크룸 내부 전경
야놀자는 이날 오프라인 부문 글로벌 전략으로 신규 호텔 체인 브랜드 ‘헤이(heyy)’를 최초 공개했다. ‘헤이’는 기존 호텔체인 브랜드들과 달리, 각 지역별 핵심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로, 커스터마이징된 숙박 경험 제공을 모토로 한다. 숙박 공간의 품질을 강화하고, 지역별 특성과 여행자의 개성을 살려 여가와 문화, 엔터테인먼트까지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야놀자는 현재 3개의 헤이 지점을 착공했고, 올해 5개 지점 오픈을 목표로한다고 밝혔다.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 무네카츠 오타 대표는 “한국의 1위 사업자인 야놀자와 협력하게 돼 기쁘며, 한국 여행객들에게 흥미로운 여행지로 일본을 소개하고 인바운드 고객 수요를 확장하기 위해 야놀자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양사의 플랫폼에 더욱 많은 숙박 및 여행 상품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야놀자 이수진 대표는 “이번 협업은 야놀자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작점으로, 한일 양국의 최고 사업자가 고객들의 새로운 여행 경험을 위해 힘을 합쳤다는 데 큰 의미를 둘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해외 사업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숙박을 넘어선 다양한 여행사업을 글로벌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야놀자는 그 동안 해외 여행시 고객들이 겪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다양한 해외 방문객들을 국내 숙박 사업자에게 연결시켜주는 가교 역할을 강화해 한국의 선진화된 숙박 및 여가 경험을 알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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