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누구나 일상적으로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꾸며 설립된 와글(WAGL : We-All-Govern Lab, 대표 이진순)이 12월 2일부터 7일까지 『연결과 참여로 만드는 혁신, 듣도보도 못한 정치』를 주제로 서울과 제주에서 각각 공개 포럼 및 강연과 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연결과 참여로 만드는 혁신, 듣도보도 못한 정치』 시리즈는 인터넷과 SNS를 기반으로 정치혁신을 도모해 온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혁신가와 활동가, 개발자와 디자이너, 저널리스트와 연구자들간의 네트워킹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12월 2일(수) 오후 7시 은행권청년창업재단(D.camp)에서 개최되는 강연은 『Open Source 정치의 개막 : 99%의 지혜+1%의 상상』이라는 주제로 4명의 연사가 참석해 세계 각국의 정치 혁신 사례를 생생히 전한다.
협력적 의사결정 플랫폼 루미오(Loomio, www.loomio.org)의 공동창업자이자 소셜임팩트 인큐베이터 Enspiral(엔스파이럴)의 멤버인 리처드 바틀렛(Richard D. Bartlett), 유럽 사회운동 연구 네트워크 창립자이자 영국 애버딘 대학 교수인 크리스티나 포미나야(Cristina Flesher Fominaya), 스페인의 씽크탱크 라보데모(Labodemo)의 설립자 야고 아바티(Yago Bermejo Abati) 등이 연사로 나선다.
이번 포럼은 연사 4인의 강연과 대담으로 이어지며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현장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이후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연사-참가자간 네트워킹이 이뤄질 예정이다. 전체 사회는 한상엽 위즈돔 대표가 맡는다.
12월 7일(월) 오후 7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용재홀에서 개최되는 강연은 『Civic-tech로 혁신하다 : 99%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3명의 연사가 세계 각국의 정치 혁신과 폴리티컬 벤처 사례를 생생히 전한다.
벤 나이트(Ben Knight)가 설립한 루미오(Loomio, www.loomio.org)는 유럽 해적당, 스페인 포데모스 등 신생 정치세력이 가장 애용하는 온라인 플랫폼 중 하나다. 시민이 희망하는 주제로 관심 있는 사람들과 온라인을 통해 토론할 수 있으며 찬성, 기권, 반대, 차단 기능으로 의견을 모을 수 있고 모두의 의견을 통해 의사 결정한다. 탈집중화된 리더십, 수평적 시민참여, 숙의적 토론과 협력적 의사결정 시스템을 핵심으로 벤 나이트가 바라보는 ‘인터넷 시대의 자율 공동체 민주주의’에 대해 함께 논의한다.
스페인 마드리드의 디지털 전략 디렉터 미구엘 아라나 카타니아(Miguel Arana Catania), 제임스 맥키니(James McKinney) 등이 연사로 나선다.
공개 강연은 연사 3인의 강연과 대담으로 이어지며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질의응답 및 실시간 중계가 진행된다. 사회는 한상엽 위즈돔 대표가 맡는다.
한편 와글은 온라인에 기반 풀뿌리 시민정치를 연구하고 지원하는 정치벤처로 2015년 8월 설립되었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토론과 논쟁, 수평적 의사결정 모델, 시민의 정책발의 등 아래로부터의 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수행한다.
또한, 이번 강연과 캠프 이후에는 시민들이 IT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 플랫폼과 커뮤니티를 넘나드는 네트워크를 직접 구축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 지원할 계획이다.
와글 이진순 대표는 “세계 어느 나라와 견주어도 인터넷 인프라나 디지털 기술 면에서 뒤지지 않는 우리나라가 유독 정치영역에 있어서만은 디지털에 기반한 혁신을 게을리 하고 있다. 수평적 토론 문화와 상향식 의사결정 시스템을 확대해서 해묵은 중앙집권적 정치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시민이 주도하는 IT 기반의 직접민주주의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과, 정치문제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을 모색하기 위해 캠프와 포럼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온라인을 통해 사전 신청하면 선착순으로 참여가 확정된다. 현장에서 동시 통역이 지원되며 통역기 교환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Open Source 정치의 개막: 99%의 지혜+1%의 상상』은 다음 링크에서, 『Civic-tech로 혁신하다: 99% 민주주의』는 다음 링크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신청 문의는 홈페이지(www.wisdo.me)나 고객센터(070-8260-5200)를 통해 가능하다.
Leave a Comment